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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품명 및 HS Code
ㅇ 상품명: 화장품[Cosmetic and toilet preparations; beauty, make-up and skin care preparations(excluding medicaments, including sunscreen or sun tan preparations), manicure or pedicure preparations), HS Code 3304]
□ 선정 사유
ㅇ 카자흐스탄 화장품 시장은 약 90%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나머지를 자체 생산함.
ㅇ 카자흐스탄 경기 침체로 인해 화장품 전체 수입은 줄었으나 한국산 수입은 증가 추세
- 2015년 대비 2016년 화장품 제품의 전체 수입은 15.6% 감소
- 하지만 우리나라 제품에 대한 수요는 동일한 기간 동안 8.5% 증가
ㅇ 유럽산에 비해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인식이 좋고, 카자흐스탄 화장품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한국 기업이 많음.
□ 시장규모 및 동향
자료원: 카자흐스탄 DAMU 및 RBC 리서치 기관
ㅇ 카자흐스탄 DAMU(신용보증기관) 및 RBC 리서치 기관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의 향료 화장품(HS Code 33) 시장 규모는 2016년 기준 10억2600만 달러임.
- 카자흐스탄에는 화장품 시장에 대해 공식적으로 통계를 집계하지 않으며, 암시장이 존재하기 때문에 정확한 시장규모 파악이 어려워 추정치를 기반으로 한 것임.
- 특히 미용이나 메이크업용 제품류와 기초화장용 제품류(HS Code 3304)에 해당하는 시장 규모에 대한 통계가 부재함.
ㅇ 2015년 성장세가 주춤한 것은 경기 침체 및 달러 대비 현지 통화 가치의 불안정에 기인했으나, 2017년 이후 경제 및 현지 통화 안정화를 통해 향수 및 화장품 시장의 성장률이 2020년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임.
ㅇ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인기있는 품목은 스킨케어 화장품임.
- 소비자들은 한국 화장품이 자연 친화적인 재료로 만들어져 피부에 자극이 되는 성분의 함유량이 매우 적다고 느낌.
- 색조 화장품 중에서도 천연 보습 성분, 자외선 차단 성분 등 기능성이 포함된 화장품을 선호함.
ㅇ 2000년대 초반 카자흐스탄에 대형 화장품 및 향수 매장이 없을 당시 화장품과 향수는 시장·벼룩시장·부티크 등에서만 구매가 가능했으나, 현재는 The French House, BeautyMania, Planet of Beauty, Mon Amie, Yessey와 같은 복합 화장품 매장뿐 아니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도 구매가 가능함.
□ 수출입 동향
2014~2016년 카자흐스탄의 화장품 수출입 현황(HS Code 3304)
(단위: 백만 달러)
구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수입 | 72.1 | 55.1 | 46.4 |
수출 | 7 | 3.9 | 12.4 |
전체 | 79.1 | 59.0 | 58.8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1) 수입 동향
ㅇ 2016년 카자흐스탄 화장품(HS Code 3304) 수입은 총 4645만 달러로 전년 대비 15.6% 감소
- 하지만 2017년 상반기 수입은 총 2361만 달러로 전년 대비 0.5% 증가 추세
- 2017년 하반기를 비롯 화장품 제품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
ㅇ 2016년 카자흐스탄 화장품 수입시장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제품은 폴란드·프랑스·중국산 제품이었음.
- 카자흐스탄에서 가장 잘 팔리는 브랜드로는 EVELINE(폴란드), L'OREAL (프랑스) 등이 있음.
카자흐스탄의 주요 화장품 수입국(HS Code 3304)
(단위: 백만 달러, %)
순위 | 구분 | 수입액 | 점유율 | 증감률 2016/2015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
- | 전 세계 | 72.1 | 55.0 | 46.4 | 100.00 | 100.00 | 100.00 | - 15.64 |
1 | 폴란드 | 11.3 | 10.0 | 9.0 | 15.75 | 18.09 | 19.41 | - 9.51 |
2 | 프랑스 | 17.7 | 10.6 | 8.6 | 24.58 | 19.28 | 18.56 | - 18.78 |
3 | 중국 | 3.8 | 4.7 | 5.2 | 5.33 | 8.50 | 11.24 | 11.52 |
4 | 미국 | 7.5 | 6.1 | 4.9 | 10.46 | 11.00 | 10.58 | - 18.93 |
5 | 이탈리아 | 7.7 | 6.1 | 4.1 | 10.74 | 11.05 | 8.84 | - 32.48 |
6 | 독일 | 6.8 | 5.2 | 3.8 | 9.41 | 9.48 | 8.10 | - 27.94 |
7 | 한국 | 1.1 | 1.8 | 1.9 | 1.55 | 3.22 | 4.15 | 8.48 |
8 | 터키 | 1.5 | 1.2 | 1.3 | 2.04 | 2.12 | 2.81 | 11.78 |
9 | 아일랜드 | 2.8 | 1.8 | 1.1 | 3.94 | 3.31 | 2.27 | - 42.20 |
10 | 이스라엘 | 1.6 | 0.9 | 0.6 | 2.16 | 1.65 | 1.48 | - 24.33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2) 수출 동향
ㅇ 2016년 카자흐스탄 화장품(HS Code 3304) 수출은 총 1241만 달러로 전년 대비 221% 증가
- 주요 수출국은 몽골(1137만 달러), 투르크메니스탄(46만 달러), 타지키스탄(17만 달러), 아제르바이잔(16만 달러), 폴란드(11만 달러) 등임.
- 수입 대비 수출 금액이 매우 낮으며, 몽골을 포함한 구소련 국가에 수출이 집중돼 있음.
□ 대한 수입 규모 및 동향
ㅇ 2016년 한국산 화장품 수입 규모는 192만6000달러로 전년 대비 8.5% 증가
- 2017년 상반기 수입 규모는 161만2000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103.7% 증가했고, 올해 말 기준 2016년의 수입 규모를 상회할 것으로 전망
ㅇ 전반적으로 한국산 화장품 제품에 대한 우호적인 인식이 형성돼 있음.
- 카자흐스탄 소비자들의 인식은 다음과 같음.
① 한국 화장품이 피부의 상태와 겉모습에 즉각적인 효과를 주며, 환경친화적 화장품 중 가장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고 평가(품질, 가격)
② TV 및 잡지 광고를 많이 하지 않기 때문에 한국의 화장품은 유럽이나 미국 화장품에 비해 가격 면에서 훨씬 저렴함(가격).
③ 한국의 화장품 케이스는 매우 미적이면서도 기능적으로 손으로 잡기 편하며 사용하기도 매우 편리(디자인)하다고 평가함.
ㅇ KOTRA 알마티 무역관에서 '2017 아스타나 엑스포' 연계 '프리미엄 코리아 팝업스토어(6월 11일~7월 23일)' 행사장을 방문한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한국 제품 중 주로 구매하는 제품으로 '화장품(70.3%)'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했음. 특히 마스트 및 BB·CC 크림에 대한 수요가 많았음.
- 제품을 구매할 때 주로 고려하는 요인으로는 합리적인 품질(52.51%), 가격(29.09%), 브랜드(17.51%), 디자인(6.37%) 순이었음.
(단위: 백만 달러, %)
HS Code | 구분 | 금액 | 점유율 | 증감률 | ||||
2014 | 2015 | 2016 | 2014 | 2015 | 2016 | 2016/2015 | ||
3304 | Beauty, Make-Up & Skin-Care Prep; Manicure Etc Prp | 1.1 | 1.7 | 1.9 | 100 | 100 | 100 | 8.48 |
330499 | Beauty & Skin Care Preparation, Nesoi | 0.8 | 1.5 | 1.7 | 79.61 | 83.01 | 90.23 | 17.91 |
330420 | Eye Make-Up Preparations | 0.044 | 1.1 | 0.093 | 3.96 | 6.4 | 4.86 | -17.67 |
330410 | Lip Make-Up Preparations | 0.042 | 0.082 | 0.053 | 3.77 | 4.65 | 2.8 | -34.76 |
330491 | Powder Make-Up, Etc. Preps, Incl Rouge & Baby Pwdr | 0.015 | 0.030 | 0.025 | 1.39 | 1.7 | 1.32 | -15.67 |
330430 | Manicure Or Pedicure Preparations | 0.012 | 0.075 | 0.015 | 11.27 | 4.24 | 0.8 | -79.56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유럽산 브랜드는 대부분 카자흐스탄에서 구매가 가능함.
- Kursiv의 조사에 따르면, 카자흐스탄 소비자들은 스킨케어 화장품 브랜드로는 L'Oreal(프랑스), Guerlain(프랑스), Nuxe(프랑스), 색조 화장품 브랜드로는 Dior(프랑스), LANCOME(프랑스), Maybelline(미국)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구분 | 브랜드명 |
Massmarket | EVELINE(폴란드), AVON(미국), Maybelline(미국), Oriflaime(스위스), Herbina(핀란드), |
Midlemarket | L'OREAL(프랑스), BOURJOIS(프랑스), LANCOME(프랑스), NUXE(프랑스), Yves Rocher(프랑스), |
Lux | Nina Ricci(프랑스), Yves Saint Laurent(프랑스), Channel(프랑스), Guerlain(프랑스), |
자료원: DAMU
ㅇ 한국의 많은 중저가 화장품 브랜드들이 이미 카자흐스탄에 진출해 있음.
- The Face Shop. MISSHA, Natural Republic, Claire's Korea, Beyond, The Same의 경우 현지 법인으로 진출해 있음.
- Tony Moly, 이니스프리, 잇츠스킨 등은 현지 유통업체를 통해 소량씩 수입돼 온라인과 현지 쇼핑몰 내 키오스크 등을 통해 판매됨.
- 그 외 다른 한국 브랜드 화장품 제품은 온라인 마켓에서 대부분 구매가 가능함.
□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ㅇ (관세율)
HS Code | 구 분 | 관세율(%) |
330410 | Lip Make-Up Preparations | 8.2 |
330420 | Eye Make-Up Preparations | 8.2 |
330430 | Manicure Or Pedicure Preparations | 6.5 |
330491 | Powder Make-Up, Etc. Preps, Incl Rouge & Baby Pwdr | 8.2 |
330499 | Beauty & Skin Care Preparation, Nesoi | 6.5 |
- | VAT | 12 |
자료원: EEC
ㅇ (인증) 카자흐스탄으로 향료 화장품(HS Code 33)을 수출하기 위해서는 State Registration 또는 Declaration of conformance to perfumery and cosmetic products 가 필요함.
- 현지 등록·인증 대행업체를 통해 진행 가능함.
- HS Code, Product Name, Technical specification (product composition), Purpose of the goods 제시하면 그에 맞는 등록·인증 절차를 안내받을 수 있음.
№ | 구분 | 기간 | 금액 |
1 | Certificate of state registration + test report | 3~4주 | 24만 텡게 이상 (약 740달러 이상) |
2 | Declaration of conformance to perfumery and cosmetics products | 1~3일 | 4만 텡게 이상 (약 125달러 이상) |
자료원: Certification Center 'ExpoCert'
1) State Registration
ㅇ State Registration이 필요한 경우
- Perfumes and cosmetics for artificial tan
- Perfume and cosmetic products for whitening (brightening) of the skin
- Cosmetics for tattooing
- Intimate Cosmetics
- Perfume and cosmetic products of individual skin protection from work-related exposure
- Children's cosmetics
- Perfume and cosmetic products for chemical dyeing, lightening and hair styling
- Perfume and cosmetic products for chemical wave and straightening hair
- Perfume and cosmetic products produced using nanomaterials
- Perfume and beauty products for depilation
- Peelings
- Fluorine-containing oral hygiene products, the mass fraction of fluorides in which exceeds 0.15%(for liquid oral hygiene products - 0.05%)
- Teeth whitening agents containing hydrogen peroxide or other components releasing hydrogen peroxide, including carbamide peroxide and zinc peroxide, with a concentration of hydrogen peroxide (as an ingredient or excreted) of 0.1% to 6.0%
ㅇ State Registration 발급을 위해 필요한 서류
- Incorporation documents
- Safety certificate
- Composition in %(+ translation into Russian and Kazakh language)
- MSDS - safety certificate(+ translation)
- TDS - technical certificate(application sheet + translation)
- Layout of the label on the applicant's products.
- Product photos, labels
- Information about the manufacturer(name, address, telephone and email)
- Company bank details and contacts
- Standard application form
- Product sample
2) Declaration of conformance to perfumery and cosmetic products
ㅇ Declaration of conformance to perfumery and cosmetic products가 필요한 경우
- 위 State Registraration이 필요한 13가지를 제외한 나머지
ㅇ Declaration of conformance to perfumery and cosmetic products 발급을 위해 필요한 서류
- Incorporation documents
- Information about the manufacturer(name, address, telephone and email)
- Invoice with border crossing mark
- Customs Declaration
- Product sample
3) 등록·인증 대행업체
ㅇ 업체명: Certification Center 'ExpoCert'
- 담당자: Daniyar Organbekovich(Regional Manager)
- 연락처 : +7 (727) 973 7876 / 휴대폰 +7 778 303 1700, +7 747 940 0252
- 이메일: info@expocert.kz
- 사이트 : www.expocert.kz
- 주소: 3rd floor, 100 Turgut Ozala str., Almaty, Kazakhstan
□ 시사점
ㅇ 카자흐스탄에는 이미 외국계 브랜드뿐만 아니라 한국 화장품 브랜드도 진출해 있으나 성장 잠재력이 높아 진출하기 좋은 분야임.
- 현지 자체적으로 진행되는 전시회 또는 국내 각 기관에서 파견하는 무역사절단 참가를 통해 현지 화장품 시장 문을 지속적으로 두드리는 노력이 필요함.
ㅇ 카자흐스탄 현지 트렌드를 파악할 필요가 있음.
- 초기 발전 시기에는 색조 화장품이 주를 이루었으나 현재는 기초 및 스킨케어 제품에 대한 선호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음.
ㅇ 우리 기업이 유럽, 중국, 러시아 등 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하지만 타 제품과 차별성 및 합리적인 품질을 갖추고 있다면 카자흐스탄 소비자들은 조금 비싸더라도 기꺼이 구매할 의향이 있음.
- 다만, 평균 이상의 높은 가격은 브랜드의 인지도, 마케팅 또는 특수성 등으로 정당화돼야 함.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DAMU, RBC, EEC, Certification Center 'ExpoCert' 및 KOTRA 알마티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