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리더들의 커뮤니케이션 기술
적절한 리더십 메시지를 개발한다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신뢰를 구축하는 데 있다.
리더가 의사소통에만 몰두하기 전에 먼저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조직에서 원하는 것과 일치하는지를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다.
메시지를 개발하는 일은 이야기의 내용, 그리고 그 이야기를 하는 방식과 관련이 깊다.
여기서 명심해야 할 중요한 사항은 기억에 남을만한 리더십메시지는 다음 특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1) 나의 주된 목적을 이해시키고 이를 분명히 밝힌다.
(2) 모든 사람이 암묵적으로 묻는 질문인 "왜 그러냐?"에 대답이 되는것이어야 한다.
(3) 4 "I" (Inform - Involve - Ignite - Invite)를 활용해야 한다.
(4)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한다.
(5) 전자방식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6) 그럴듯한 대표적 메시지를 개발한다. 일관성 있는 리더십 메시지를 개발한다
제대로 된 리더십 메시지가 만들어지면 그 다음 필요한 것은 이를 다수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통해 일관성 있게 반복적으로 전달한다.
사람들의 이해를 높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반복적 전달에 있다.
이 단계의 핵심적인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1)청중들의 기대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뛰어넘는다.
(2)사람들에게 정직한 태도를 보여 메시지를 설득시킬 수 있도록 한다.
리더십 메시지에 대한 확고한 지지를 얻는다 커뮤니케이션은 지속적인 과정이다.
따라서 프리젠테이션이 끝났을 때 유능한 리더는
피드백을 얻어내고 이를 새로운 메시지를 개발하는 데 활용한다.
훌륭한 리더는 자신의 메시지를 사람들의 성격과 일치시켜 이들 속에 내재화시킨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1) 사람들과 좀더 인간적인 차원에서 관계를 맺는다.
(2) 다른 사람들에 대해 일대일 코치 역할을 맡는다.
(3)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
(4) 메시지에 생동감을 부여하기 위해 일종의 우화로 발전시킨다.
능숙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7단계 커뮤니케이션에 능숙하기 위해서는 다음 7가지 단계를 이행해야 한다.
이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나가면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리더가 될 수 있을 것이다.
1. 명확한 목표를 설정한다 모든 조직원이 목표가 무엇인지를 분명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서 그 목적은 눈부신 미래에 대한 비전을 제시하여 행동을 자극하려는 데 있다.
따라서 내가 할 수 없는 일을 섣불리 약속해서는 안된다.
2. 대중 앞에 서기 전에 소수의 관련자들에게 내가 전달하려는 메시지에 대한 지지를
얻어내야 한다 이것을 통해 모든 조직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
3. 다른 사람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코치 역할을 한다 어떤 일을 해야 할지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 있다면 훨씬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다.
모든 사람이 이에 필요한 도구와 자원을 가지고 훈련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런 다음 이들이 직접 실천을 하도록 만든다. 이들에게 건설적인 피드백을 제공해야
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일에 사사건건 간섭해서는 안 된다.
4. 앞에 나서서 지도를 한다 내가 원하는 행동을 직접 모범을 보인다.
이것을 통해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
5. 구체적인 행동지침을 내세운다사람들의 지지를 얻도록 하고
조직이 원하는 목표에 대해 한치의 오해도 생기지 않도록 만든다.
이 과정에는 한 사람도 빠짐없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6. 다른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가르친다
그래서 조직 내 각계각급 직원들이 분명한 목적의식과 방향감각을 갖게 한다.
그렇게 하여 소수의 위임원들 뿐만이 아니라 모든조직원에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을가지도록 한다.
7. 언행일치를 시킨다
내가 하는 말을 실천으로 뒷받침하고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모범이 된다.
언행일치를 요구하는 리더는 부하들에게 에너지를 북돋우고 이들이
자발적으로 따라오도록 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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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엠파스 萬里長城 萬里長~ (emar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