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생각/ 광명역의 수요연계방안-동설권.인천.성남의 수요창출방안
통근표통일호 추천 0 조회 849 05.11.14 14:55 댓글 45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05.11.14 16:39

    첫댓글 서울 송파,강동권을 억지로 광명역에 붙인것 같습니다. 직선거리나 소요시간으로 따지면 서울역이더 유리하죠...;;(서울역 한번에 가는 401번도 있고, 1~2회환승으로 서울역에 접근하기가 더 쉽습니다)

  • 작성자 05.11.14 16:43

    교통체증하고 서울버스들의 속도가 상당히 느려져서 그랬는데..역시 송파권은 무리인가..-_-

  • 05.11.14 17:45

    송파/강동권에서 서울역이 어떤 면에서 유리한지요.. 외곽순환도로를 이용하면 광명역하고 소요시간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어차피 KTX를 타고 남쪽으로 이동하는데 서울~광명간의 운행소요시간이나 운임 차이를 따져보면 광명역이 더 이익입니다.

  • 05.11.14 18:34

    자가용이라면 말이 맞지만 버스편이라면 쥐약이란 거지요. KTX이용자가 자가용으로만 역으로 간다는 보장은 없잖습니까. 분당에서 지금 이 상황에서는 버스로 갈 경우 광명역 가는 것보다는 서울역 바로 가는 게 훨씬 편합니다.

  • 05.11.14 18:40

    하물며 저희 분당에서도 광명역까지 가면서 안양에서 갈아타는 거랑 서울역까지 그냥 올라가서 다시 내려오는 거랑 소요시간이나 운임면 그다지 큰 차이는 없었습니다. 자가용이 아닌 시내 및 좌석버스 기준입니다. 분당에서 버스 한 번 갈아타고 광명역 가느니 안 갈아타고 서울역 가는 게 더 낫다는 점 부인할 수 없겠죠.

  • 05.11.14 18:41

    저도 자가용 끌고 가면 당연 광명역 갔겠죠. 하지만 자가용이 아닌 버스입장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광명역은 아예 자가용으로 가기 편하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자가용 이용자에게 혜택을 많이 주는 방향으로 유도하고요. 서울역이나 영등포는 자가용 복잡한 거 알기 때문에 안 가는 겁니다.

  • 05.11.14 18:43

    잠실역 근처에서 자가용 없이 갈 경우, 1650번 타고 안양역 갔다가 거기서 3번 타고 광명역 가서 타느니 차라리 전철타고 시청역에서 갈아타서 서울역 가는 것이 매우 이득입니다.

  • 05.11.14 19:43

    약간 혼동의 여지가 있지만 통근표통일호님이 제안한 노선을 전제로 드린 말씀입니다. 일단 제쳐두고 1650+12번 이용할 경우 요금이 1900원 나오죠. (항상 삼영 3번을 대표격으로 말씀하시는데 그 노선은 평촌~광명간이나 이용하지 일번가쪽에선 화영 12번이 차량이나 서비스수준도 낫고 자주 온다는 인식이 있습니다.)

  • 05.11.14 19:53

    이렇게 이용할 경우 광명역까지 70분대로 소요되고, 잠실역에서 서울역까지 지하철론 35분정도 소요되고 운임은 900원이지만 서울~광명간 운임차이(2천원 정도죠?) 가 있고.. 서울역에선 호남선KTX를 이용할 수 없으므로 무작정 이득이라고 보긴 어렵습니다.. 지금은 아니라도 직통노선이 생긴다면야 충분히 커버 가능하죠;

  • 05.11.14 19:55

    잠실권에서 도심 가기가 좀 난해한 편이죠. 근데 오히려 강남역이나 그쪽 동네는 광명 가기가 난해합니다. 3번 그건 잘 몰라서 그랬던 거고요.

  • 05.11.14 20:23

    잠실보단 문정동, 가락시장 등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당연히 말씀하신 강남역 등의 경우는 서울역으로 접근하는게 편리하고.. 애초에 수요권이 아닌지라;; 성남의 경우도 333번이 광명역까지 연장만 되도 상당한 효과가 있을겁니다. 지금도 서현역기준으로 60분대로 광명역 접근 가능합니다.

  • 05.11.14 20:23

    안양 환승을 9401과 비교했을때 버스요금 500원 차이나고.. KTX는 약 2천원 절약이니 천오백원은 버는 셈입니다.. 최종 목적지까지의 소요시간은.. 대충 비슷하겠죠^^? 다만 일반인들의 경우 노선을 자세히 숙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에도 그렇고 이용편의를 위해서라도 직통노선의 필요성이 큰 것이죠.

  • 05.11.14 20:23

    가칭 3600번(직좌)로 오리역~미금역~KT~양지마을~서현역(이매촌)~외곽순환도로~평촌(귀인동)~범계역~1번국도~관악역~KTX광명역 노선을 제안해 봅니다. [현 303번 노선은 청계 경유라 분당남부에서 직통노선 요구도 좀 있고 하죠.. 안양 구도심까진 아니지만 평촌 연계로 편의제공 가능, 광명역 단순연계 노선의 한계 탈피]

  • 05.11.14 16:55

    성남 쪽은 현재 공항버스가 운행하는 방식이 가장 이상적이죠.

  • 05.11.14 17:08

    부천은 75번 노선 직선화를 해주면 승산은 있다고 봅니다.

  • 부천방면에서의 연계교통은 부천~신천리~옥길동~광명사거리~철산동~광명역(가칭 37-2), 혹은 부천~신천리~금이동~광명역 정도가 무난할 듯 싶습니다. 가능하다면 충훈터널 경유 안양역 연장 욕심도 내보면 어떨까 합니다만 -_-;; 다만 문제는 부천이 타지업체에 배타적이라는 것과, 화영이 과거 37번과 37-1번 모두 말아먹

  • 은 전력이 있다는겁니다. 37번과 37-1번 모두 철산동->신천리행이었고 37-1번같은 경우는 신설 당시부터 무려 120분 배차를 시행했죠. -_-;; 물론 75번 직선화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참고로 위의 부천방면 노선 제안중 두번째 것은 실제로 광명역 연계노선망 계획에 317번으로 존재했던 것인데 결국엔 75번 연장으로

  • 땜빵하고 말았죠. -_-;; 이런식으로 해서는 부천에서 광명역 오기는 백날천날 지나도 편해지지 못합니다.(전에 부천시는 외지 업체에 관대하다고 하시던 모 회원이 떠오르는군요. -_-;;)

  • 05.11.14 17:31

    백태클 하나! 수색/상암은 행신역으로 가면 됩니다!!!! (조난 얻어맞는다)

  • 05.11.14 19:59

    뭔가 착각하신 듯 싶은데 분당(오리역)~KTX광명역 간 3600번 직행좌석버스는 운행한 적이 없습니다;; 계획만 되었다가 말았구요.. 4천원짜리 버스는 성남,분당~KTX광명역을 20여일 운행했던 'KTX리무진' 노선이었죠. 그리고 삼보영은 회사가 어려워서 이른바 현상유지정책을 쓰기 때문에 신규노선엔 관심이 없어보이는군요.

  • 05.11.14 18:00

    인천은 작년 3월부터 주안역~인천터미널~고속도로~광명역 직행좌석 사업자를 공모 했었으나 수익이 없다는 이유로 아무도 입찰을 하지 않았습니다.. 인천수요가 아무리 많다 해도 광명역 순수 수요를 기대 한다면 gg 입니다.. (현재 강화 33번도 감차..)

  • 33번은 원래 광명역 수요 보고 만든 노선이 아니라 그저 안양가는 노선을 광명역 경유로 잠깐 비튼 것 뿐입니다. 게다가 어차피 계양지구에서도 북단인 임학역밖엔 지나지 않지요. 계양지구를 커버해 준다 보기도 그렇고, 말씀하신 광명역 순수수요 GG의 예로 들기엔 좀 뭣한 감이 있습니다.

  • 05.11.14 18:02

    참고로 인천사람들은 KTX 타봤자 어차피 서울에서 전철이나 버스 갈아타면 고속버스 타는거랑 시간이 똑같이 걸린다는 생각을 하는 분이 많더군요..

  • 05.11.14 22:25

    인천의 광명역행 노선의 경우는 광명역만 타겟으로 하기 보단 광명역을 중간 경유지로 하여 서울의 다른 지역으로 연결하는 노선을 만드는게 좋다고 봅니다.

  • 05.11.14 23:06

    강화운수 33번이 연계교통으로 좋은편인던데.. 수요는 성남이나 인천이나부천, 서서울지역을 잡으면 많이 좋아질듯 싶습니다 ㅋㅋ(물론 신안산선이 언넝 개통되어야겠지만요 ㅡㅡㅋ)

  • 화영이 KD에게 노선을 내 줄것인가? 내 준다에 한표입니다. 입석버스라면 모르지만 좌석버스라면요. 어차피 화영은 좌석1번 실패 후 완전히 입석전문회사로 길을 잡았기 때문에 좌석분야에는 신경도 안 쓰고 있고, 시내버스와 좌석버스는 엄연히 차원이 다른 분야입니다. 사실 광명을 거점으로 하는 좌석노선 자체가

  • 성공하기 매우 힘든 케이스지만요. -_-;;(전철 타면 서울 시내까지 30분만에 가는데 누가 좌석 타겠습니까.)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광명시내보다는 서부간선도로->영등포/여의도가 어떨까 합니다. 광명시내에 좌석버스 넣어봐야 탈 사람도 별로 없고, 넣었다간 도로상황 바로 GG입니다. -_-;;

  • 수원권이 새마을 이용률이 높은건 사실입니다만, 바로 윗동네인 의왕에서도 굳이 광명역까지 KTX타러 온다는걸 감안하면 아주 열외로 놓을 것 까진 없다고 봅니다. 경기도에서 수원 바로 동쪽인 용인까지 광명역 이용권으로 넣으려 하는걸 보면 더더욱 그렇죠.

  • 문제는 그 이전에 광명역-수원간 연계교통이란게 120분(-_-;;)에 한대 오는 900-2번과 공항~광명역~수원 고속리무진, 이 두가지뿐이었다는 것이죠. 이래서는 제가 수원시민이래도 그냥 속편히 새말 타고 맙니다. -_-;; 다만 고속리무진은 홍보만 잘 했으면 아주 텅텅 비진 않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군요.

  • 예전에 제안했지만 수원-광명역-인공노선을 철도공사와 경기공항리무진이 협상한다면... 광명역-인공간의 수요는 충분히 늘을수 있을꺼라 봅니다.. 지방에서 인공을 가는 사람이 많으니.. ^^

  • 참.. 개인적으로는 이번에 대원이 먹은 인천(만수동)-안양-성남 노선을 손봐서 광명역경유로 바꾸는것도 괜찮을꺼라 생각합니다만.....(제2경인타고오다 서해안선으로 빠져서 광명역 경유후 안양경유)

  • 그런 방법도 있군요. 개인적으로는 번호 안달린 시외노선에 대해서는 무지하야....

  • 그리고 하나 더... 요새 5601 을 사람들이 얼마나 타고다니는지 모르겠는데. 잘 홍보만 하면 시흥대로,대방로축의 수요를 충분히 끌어올수 있을것 같습니다. ^^ 곧 중앙차로도 생기니말이죠 ^^

  • 05.11.15 08:58

    이야...우리 카페 사람들 정말 대단합니다. 요즘 수도권 서남부권 철도망 계획 중인데 많은 참고 되었습니다. 참고로 신안산선+남부순환선+제2공항철도를 연계하는 방안으로 성남, 인천, 수원, 안산, 시흥을 연결하는 노선망을 계획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공사비가 너무 많이 드네요

  • 05.11.15 10:20

    5601번 개통당시보다 승객이 점점 늘어나는것 같습니다. 매일 5601번을 보면서 느끼는 것이죠, 얼마전에는 퇴근시간대에 입석승객도 봤죠, 시흥대로 중앙차로 개통되면 점점 늘어날 것으로 예상합니다.

  • 정말이지 꿋꿋하게 광명역 들어가주는 경원여객에게는 고마울 따름입니다. ㅠ.ㅠ

  • 05.11.15 18:12

    성남/분당권은 그나마 장사가 되는 333/303번을 안양역종점에서 광명역 연장은 어떨까 싶습니다.. 광명역개통이후 안양역에서 출발하던 시외버스들이 연장된 적도 있기 때문에 불가능한 경우는 아니라고 봅니다.

  • 05.11.16 11:09

    303은 연장하기는 무리고, 외곽도로를 타는 333을 연장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 05.11.16 00:49

    기존 업체들이 GG라면 연계 시외버스를 철도공사나 광명시가 직영함은 어떻겠습니까? 적자라고 해도 지금 활성화가 되지 않아 생기는 손실, 그리고 홍보한답시고 벌이는 다른 삽질에 들어가는 비용에 비하면 헐할 듯 싶습니다만. (애초에 시외버스 허브기능도 염두에 있었으니)

  • 광명시가 거기에 들일 돈이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_-;; 사실 이게 가장 큰 골칫거리입니다. 광명시가 돈만 많다면야 지금 뭘 못할까요.

  • 05.11.16 15:26

    보라매에서 5601타고 광명역가서 KTX를 타지요.. 그런데, 단 한번도 광명역에서 혼자 내린적이 없다는... 저를 포함한 2명은 항상 내렸습니다... 서울에서 가는 버스는 시흥대로축만 있다는 아쉬움이 항상 있습니다..(경인로축도 있으면 참 좋으련만..)

  • 05.11.16 16:03

    차라리 동성교통 한테 분당~광명역간 노선하나 뚫으면 어느정도 수요는 창출될거라 기대라 되는군요..

  • 분당-광명역 직통이면 힘들겠죠. 성남-분당-외곽순환-광명역-광명시 정도로만 되준다면야..

  • 근데 광명시내에서 회차할만한 곳이 없습니다. 차고지로 쓸곳도 없지요. -_-;;

  • 05.11.19 14:45

    잘 모르지만 그냥 P턴회차를 하든가 하는 방법도 있지 않을까 싶네요.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