랩 그로운 다이아몬드 마진 높지만 순익은 낮아
곤두박질치는 가격과 부풀려진 마진, 지난 1년 간의 랩그로운 스톤 시장 상황을 설명해 주는 말이다. 하지만 도매 가격과 소매 가격을 구분한 후, 도소매 가격 변화가 주얼리 소매업체와 주얼리 공급업체들의 순익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만일 도매가가 50%, 소매가가 20% 하락할 경우 퍼센트 기준 주얼리 업체들의 마진은 증가한다. 하지만 액수를 기준으로 하면 같은 순익을 남기기 위해서는 더 많이 팔아야 한다.
많은 소매업체들이 지난 2년 동안 합성석 판매를 통해 많은 돈을 벌었다. 도매 가격과 소매 가격 간 격차가 컸기 문이다. 상점주들은 싸게 산 상품을 비싸게 판매함으로써 많은 돈을 벌 수 있었다. 이 때문에 상점들은 고객들에게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를 적극 홍보했다.
에단골란다이아몬드리서치앤데이터의 에단 골란은 올해 초에 올린 링크드인 포스트에서 “이 때부터 가격 하락이 시작됐다. 올해 1월에는 처음으로 미국의 랩그로운 다이아몬드의 전년 대비 소매 매출이 하락했다. 가격 하락폭이 판매량 증가 영향을 넘어섰기 때문이다.”라고 밝혔다. 뉴욕에서 화인 주얼리 업체를 운영 중인 캐더린 앤지엘은 생산 증가가 유발한 도소매 가격 하락이 2023년의 달러 기준 랩그로운 산업 마진에 악영향을 미쳤다고 말했다. 앤지엘은 “랩그로운 수요는 높다. 우리 매장에서 올해 판매된 약혼반지의 70%가 합성 다이아몬드 반지였다. 대기업이 아닌 가족 경영 소형 매장일 경우 랩그로운 스톤으로 돈을 벌기가 훨씬 어렵다.”라고 말했다.
주얼리 브랜드 로렌티 뉴욕의 디자이너 겸 설립자 로렌 페트로빅 역시 달러 기준 랩그로운 마진 하락을 경험했다. 앤지엘과는 달리 페트로빅은 약혼반지와 웨딩 밴드에는 천연 다이아몬드만을 사용하며, 랩그로운 주얼리는 전부 패션 주얼리다. 페트로빅은 “중요한 것은 달러 기준 순익이다. 가격이 너무 갑자기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랩그로운 약혼반지 15개를 판매하는 것이 천연 다이아몬드 주얼리 3~5개를 판매하는 것보다 훨씬 힘들다.”라고 말했다. 뉴욕주 라이(Rye)에서 로열 주얼즈 오브 라이를 운영 중인 마이클 기브리키안은 “도매 가격 하락 속도가 소매보다 빨랐다. 품질에 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보통은 1캐럿 랩그로운 다이아몬드를 400달러에 들여와서 1,000달러에 판매한다. 지금 가격이 바닥을 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도매 가격은 현재 수준에서 유지될 것이다. 하지만 소매 산업의 경우 소비자들이 랩그로운 스톤을 온라인에서 검색할 수 있게 됐고 생산량 역시 늘어났기 때문에 가격 압박은 지속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2023년 초부터 시작된 순익 하락이 개인 주얼리 상점들의 랩그로운 사업성을 악화시켰다. 기브리키안은 “랩그로운 스톤의 비중을 늘리려면 판매량을 늘려야 한다. 같은 노동력, 같은 시간, 같은 노력이 투입되지만 순익은 떨어진다. 같은 수입을 얻으려면 더 많이 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천연 다이아몬드 주얼리만 취급하는 뉴욕의 주얼리샵 더 클리어 컷의 설립자 겸 CEO 올리비아 랜도우는 “많은 소매상들이 여전히 너무 비싼 가격에 랩그로운 스톤을 공급받고 있다. 하지만 이들은 별로 상관하지 않는다. 돈이 되기 때문이다. 도매 가격은 큰 폭으로 떨어졌지만 소매 가격 하락에는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들이 아직 가치에 대한 정보를 토대로 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수준이 되지 못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천연과 랩 그로운 스톤을 모두 취급하는 뉴욕의 한 주얼리샵 점주는 “랩 그로운 스톤의 도매 가격이 작년에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현재 IGI 감정서 1캐럿, D컬러, VS1 등급의 랩 그로운 스톤을 160~190달러에 매입하고 있다. 동일 스펙의 GIA 감정서 스톤은 250~300달러에 들여온다. 랩 그로운 스톤의 장기 전망이 조심스럽다. 원가가 떨어지면 분명 가격을 내려야 할 것이고, 그렇게 되면 마진이 줄 것이다. 천연석 판매를 쉽게 포기하지 말아야 할 이유다.“라고 말했다.
/ 라파포트 뉴스
귀금속경제신문(www.diamond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