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고학 중국역사 도자기·청동기·자기는 고대 사회의 한 그릇 다용과 한 그릇 다품질이다.
陶器、青铜器与瓷器,古代社会的一器多用和一器多质
소스: 동북아문물역사연구원
지대가 넓고 물자가 넓고 인걸지령하여 이 고대 동양의 땅에서 너무나 많은 놀라운 문명을 잉태하였다.그 중 각양각색의 기구가 고대 동양의 대표적인 발명과 창조가 되었다.양강 유역에 사는 인민들의 지혜로운 두뇌가 발동되면서부터,중화문명은 이로써 유구미신하고 찬란한 문화를 형성하였다.
노동은 아름다움을 낳고 땀은 지혜의 영광에 영양을 공급했으며 중국 수천 년의 조물 발전사에서 우리 조상들은 실용적이고 정교하며 문화적 함의가 풍부한 그릇을 발명했습니다. 원시석기에서 도자기, 금속그릇에 이르기까지 차근차근 발전의 변화 속에서 그들의 노동과 지혜가 응축되어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문화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토기·청동기·자기
정교한 그릇은 음식을 먹을 때 사용할 수 있고, 음식을 즐기면서 즐길 수 있으며, 주인의 취향과 취향을 보여주는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대 중국에서 그릇의 발명과 창조는 이미 조물사에서 없어서는 안될 부분이며, 각양각색의 용도가 있는 그릇은 모두 우리의 역사문명을 담고 있다.
1. 옹기
도자기 공예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67000년 전 신석기 시대 유적에서 고고학자들은 채색 도자기, 붉은 도자기, 검은 도자기, 회색 도자기, 흰 도자기 등 많은 아름다운 도자기를 발굴했습니다.
당시 원료선택, 성형기술, 예술가공, 소성온도는 이미 상당히 높은 수준에 이르렀고, 수천 년의 진화를 거쳐 도자기는 도자기로 발전하였고, 공예는 더욱 성숙하여 우리나라 역시 도자기를 최초로 발명한 국가가 되었다.
서로 다른 토기는 서로 다른 지역의 토양으로 만들어지는데, 예를 들어 백도기는 고령토로 만들어지며, 이른바 '채색도기'는 흑색과 적색의 장식무늬가 그려진 적갈색 또는 황갈색의 도기를 말하며, 채색도기의 장식설계는 기본적으로 모두 기하학적 무늬로 되어 있는데, 이는 먼 옛날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짜임무늬가 규칙적이면서도 변화가 많아 사람들이 시뮬레이션을 하도록 영감을 주어 의식적으로 도기 장식에 활용하기 때문이다.
이 그릇 문화는 '채색 도자기 문화'라고 불리며, 채색 도자기는 허난 池츠 양사오촌에서 처음 발견되었기 때문에 '양사오 문화'라고도 불리며, 이후 생산력이 향상됨에 따라 수공업이 더욱 분업하고 발전하여 도자기 제조 기술이 크게 향상되었으며, 이 기술은 도자기 제조 원료의 선택과 정제에 반영되어 이 시기에 원시 도자기가 등장했습니다.
상나라 때 원시자기가 생겨났고, 전국으로 건너가면서 용가마의 구조가 완성되면서 현대적 의미의 도자기를 굽는 여건이 갖춰졌고, 우리나라의 도자기는 청자, 백자, 홍자, 채자까지 다양한 단계를 거쳤다.
당나라 월요는 옥이 얼음과 같은 청자를 많이 생산했고, 송나라 때는 도자기 발전의 전성기였고, 백자의 출현은 이후 청화자와 채색자기의 발전의 토대를 마련했으며, 균요의 오색채색자기의 출현은 도자기 제조기술의 또 다른 돌파구였다.
원나라 도자기는 뚜렷한 초원민족양식을 가지고 있어 인쇄자기 및 오색역금이 성행하고 있으며, 명나라에서는 해상 실크로드의 흥기와 함께 대외무역이 발달하여 생산된 도자기는 자가사용을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수출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청나라에서는 중국제자기사상의 집대성시기에 그 제자기 수준이 전례없는 정점에 이르렀다.
이 중 강희, 옹정, 건륭제가 가장 성행했고, 청나라 도자기는 명나라보다 색채가 풍부하고 문양이 선명했다.
2. 금속 그릇
신석기시대 말기부터 상주시대까지 청동기가 등장했고, 청동기는 금속 재질로 토기에 비해 튼튼하고 내구성이 강했기 때문에 당시 청동기는 생활기구로 많이 사용되었고, 생산력의 한계로 인해 쉽게 구할 수 없었기 때문에 청동기를 사용한 것은 그 시기의 왕공귀족 신분의 상징이 되기도 했습니다.
그리하여 청동기는 튼튼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귀한 물건으로 당시 사용기구의 주류가 되었습니다.그러나 주조기술의 발달로 청동기의 조형이 점차 변화하여 그 예술적 표현이 다양해졌습니다.
서주의 청동기는 정과 편종 등 예기와 악기로 대표되며, '려'를 미려한 초나라의 조형예술이 대표적이다. 예를 들어 '왕자오정'의 기복에 허리를 묶고 기체를 곧게 펴 곡으로 만들어 형체의 공간적 변화를 더욱 풍부하게 한다.
청동기의 장식은 주조기술의 특성을 이용하여 주조기술의 여러 어려움을 피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은나라의 청동기에는 도범모양이 돌출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도범모음에서 완전히 밀착되지 않는 단점이 있어 적극적으로 활용했기 때문이다.
또한 각 도범에 있는 무늬는 완전한 단위를 형성하여 두 범을 조합할 때 무늬가 어긋나는 것을 방지하여 대칭 또는 연속 무늬를 반복하는 효과를 얻습니다.
청동기의 장식면의 분할은 도범(范範)의 분할로 인해 장식과 조형이 밀접하게 결합되었고, 서주 이후 청동기의 무늬가 거칠고 단순해진 것도 기벽이 얇아진 것과 관련이 있다.전국시대에는 날염의 손쉬운 방법을 충분히 사용하여 복잡한 무늬를 만들어냈다.
당시 유행했던 예술 형식도 당시의 정치 이데올로기를 반영하고 있는데, 청동기 위에 새겨진 문양이 고풍스럽고 중후한데다 위엄 있는 예술적 형상까지 조각되어 있어 보는 이들의 경외심을 불러일으킨다.
이처럼 청동기는 술자리 잔치뿐만 아니라 왕실의 제사와 종묘 순배의 중요한 그릇으로 자주 등장하여 없어서는 안 될 의식문화의 상징이 되었습니다.
고대 그릇의 문화적 함의
역사의 수레바퀴가 천천히 전진함에 따라 생산력과 과학 기술 수준도 그에 따라 발전하고 진보하며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구는 귀족에서 서민으로 변화할 뿐만 아니라 우아하고 속되게 변화하여 대중이 좋아하는 기물이 되었다. 특히 도자기와 청동기가 점차 인민의 시야에서 멀어짐에 따라 도자기 문화가 왕성하게 발전하기 시작했지만, 작은 도자기는 수천 년 문명의 침전된 결정체이다.
1.자기문화의 발생 및 변천
유약이 발명되기 전에 사람들은 물을 흡수하고 오염되기 쉬운 등 도자기의 거친 표면으로 인한 결함을 줄이기 위해 혀를 다듬고 광택을 내는 등의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중국 최초의 도자기는 상주(商周)의 무덤에 등장하였으나, 당시 제조는 비교적 조잡하고 원시적이었으며, 도자기 위에 유약이 불순물과 기포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 빛깔도 비교적 옅었으나, 생산력이 발전함에 따라 종류도 다양해지고 성분도 제각각이었다.
상나라 유적의 '청유기'를 예로 들면, 도자기에 비해 질감이 더 섬세하고 단단하며 태색이 회백색이며 기본적으로 소결되며, 기표면에 청색 석회유약이 한 층 시용되어 '원시자기' 또는 '원시청자'라고 불리며, 상주 원시청자는 청유의 초창기이며, 한나라 때 성숙하여 송나라 때 고봉에 이르러 분청, 매실청 등의 진귀한 품종이 나타났다.
서주에서 한나라 초까지 1000여 년 동안 도자기 제조는 더디고 거의 정체되었는데, 당시 왕공과 귀족들은 정교한 금은기, 청동기 등의 금속제품을 사용하였고, 일반인들은 대나무, 목기, 토기를 많이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한나라에서 양진까지 원시자기는 거의 사라지고 대신 청자가 정교하게 가공되어 태질이 섬세하고 단단하며 물을 흡수하지 않으며 태유 결합이 조밀하고 유약층이 두꺼워지고 유약 유리화도가 높아 이러한 높은 수준의 도자기 제조 기술은 우리나라 도자기 생산의 새로운 시대의 도래를 상징합니다.
수나라와 당나라 시대에 도자기 산업은 급속하게 발전하여 종류와 양이 크게 증가했으며 도자기 제조 기술도 비약적으로 발전했으며 특히 백유가 등장하여 저장성 월요의 청자와 허난성 장요의 백자 양대 도자기 가마 시스템인 '남청북백'의 국면을 형성했습니다.
송나라 도자기는 태질, 유약, 생산, 분업, 소성 등에서 새로운 발전을 이루었고 다양한 기술이 성숙해지는 경향이 있으며 우리나라 도자기 발전의 중요한 단계입니다.
원나라 도자기는 송나라 도자기를 계승,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기형상 몽골족 특유의 많은 기물을 소성하여 유약이 더욱 균일하고 섬세하며 유약이 더욱 두껍고 둥글며 색이 더욱 풍부하고 다양합니다.
명나라의 대외무역이 발달하고 가마터 수가 크게 증가했으며 도자기 제조기술이 지속적으로 향상되었으며 명나라의 '관료 및 민간요' 제도가 시행되어 객관적으로 장인의 적극성을 높이고 민간요의 번영과 발전을 크게 촉진했습니다.
청나라 때 중국 도자기 역사의 집대성 기간 동안 강희 기간 동안 거의 전해지지 않는 구리 유약의 생산도 재개되었으며 그 중 항아리콩 홍과 랑요 홍이 가장 유명합니다.
2.고대사회의 한 기다용과 한 기다질
중국 문화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석기 시대부터 사람들은 자연의 현실과 교류하고 자연스럽게 중화민족 특유의 사상을 파생시켰으며 이 사상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기구와 문자를 통해 드러났습니다.
청동기 시대에 우리나라 고대의 조물사상은 음식, 조리기구 제작에 큰 영향을 미쳤고, 하상주 시대에는 청동주기를 예기와 취사 용구로 사용하여 종족의 혈통 단결 이데올로기를 강조하였다.
이후 중화민족문화는 다양한 외래문화를 융합하였는데, 예를 들어 불교의 인동, 권초 등의 문양 등이 도자기 문양 제작에 사용되었으며, 봉두호, 쌍룡병, 단룡병, 우수배, 상수배 등 외래문화를 흡수하는 도자기 기구의 조형도 우리나라의 대외교류의 문화적 융합을 반영하였다.
명청시대 백화제방한 도자기 문화에서 도자기는 하나의 사용물품일 뿐만 아니라 대외적으로 문화를 전파하는 상징이기도 하며, 중국 특유의 도자기는 중화문화의 영향을 확대하고 외국인의 중국에 대한 숭배와 향수를 불러일으켰으며, 도자기는 이미 일종의 외교 수단이자 문화 상징이 되었다.
또한 이러한 그릇의 발전사는 중국인의 심미적 성격을 어느 정도 반영하고 있으며, 도자기를 처음 만드는 과정에서 모의 창조의 기쁨과 쾌감을 느끼고, 제작에 자신의 심미적 가치를 녹여내는데, 예를 들어 당나라의 상무상협풍은 당나라 도자기의 심미를 웅건하고 활달한 기질을 나타내게 한다.
색채와 문양은 그릇의 부속 부분으로서 유교와 도가의 색채 미관을 나타내며, 도가의 무위사상과 유교의 중례 숭덕사상을 나타내기도 한다.
도자기에 대한 회화는 중국인의 고도로 추상적인 독특한 예술 형식을 반영하며 중국 회화의 요소를 배양하여 중국 회화와 서예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이러한 그릇은 악기로 발전하는데, 예를 들어 관외에서 유행하는 악기인 '수잔', 북, 닝보에서 유행하는 '어우악'은 모두 고대 그릇이 악기에 응용된 여맥으로 볼 수 있다.
결론
중국의 그릇 문화는 중국의 역사, 문화, 과학 기술, 미적, 예술과 서로 영향을 미치며 고도로 융합되어 그릇의 모양, 장식, 재료 등 다방면에서 함축된 중국 전통 문화 사상을 찾을 수 있습니다.역사의 침전을 통해 다듬어진 문화를 파악해야 중국의 전통문화를 더 잘 계승 발전시킬 수 있다.
참고 문헌
1. '중국 고대 음식 및 조리기구의 '화' 및 '문화적 함축성'
2. 《자기의 성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