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총선/대선 관련 논의는 선거 논의 게시판으로 해주세요 ^^
'불법 정치자금 수수' 우리당 신계륜의원 의원직 상실형
노컷뉴스 | 입력 2006.02.10 18:51
대법원은 대부업체 '굿머니'에서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된 열린우리당 신계륜 의원에 대해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 추징금 5천 5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
신 의원은 금고 이상의 형이 확정돼 의원직을 상실했으나 집행유예 기간인 2년동안 피선거권이 제한돼오는 2008년 4월 실시되는 제 18대 국회의원 선거에는 출마할 수 있다.
10일 선고로 열린우리당 의석수는 143석으로 줄었고,정당별 의석수는 한나라당이 126석, 민주당 11석, 민주노동당 9석 등이다.
신 의원은 지난 2002년 11월 굿머니 전 대표 김영훈씨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500만원을 받고,한달 뒤 김씨로부터 받은 3억원 중 2억 5천만원에 대해 후원금 영수증을 발급하지 않은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CBS사회부 박종환 기자 cbs2000@cbs.co.kr
신계륜, 무소속 출마 굳혀 "민주당 애정에는 변함없어"
2008-03-25 09:37
민주당이 공천 휴유증에 시달리고 있는 가운데 공천에서 배제된 신계륜 사무총장이 무소속으로 총선에 출마해 유권자들의 심판을 받기로 했다.
신계계륜 사무총장은 25일 CBS와의 전화 통화에서 "다른 방법이 없다"면서 민주당을 탈당하고 무소속으로 출마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신 전 총장은 그러나 "민주당에 대한 애정에는 변함이 없다"면서 총선 승리와 동시에 민주당에 복귀할 뜻을 나타냈다.
신 전 총장은 또 비례대표 선발과정에서 "정치적 고려가 있었던 것 같다" 말해 정치적 안배가 작용됐음을 시사했다.
결국 2008년 선거에서 민주당의 성지인 성북을 지역은 그 유명한 한나라당 김효재에게 돌아갔고 무소속출마 강행으로 민주당 표를 갈라먹은 신계륜은 그 과정에서 혁혁한 공로를 세웠다.
그리고 2012. 3. 6.
신계륜은 민통당 성북을 지역 단수공천을 획득함으로써 차후 전개될 통합진보당과의 야권연대에 지대한 공헌을 할 것으로 보여진다.
굿머니불법정치자금으로 대법원 유죄판결을 받고 의원직을 상실한 사람, 공천탈락에 불복하여 탈당후 무소속출마하여 한나라당 후보자의 당선에 일조한 해당행위자가 단독공천을 받았으니, 선택의 여지가 없어진 허탈한 성북을 유권자들은 통합진보당에 눈을 돌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야권연대 협상자리에서 한맹숙대표는 이정희대표에게 강력히 주장할 것이다.
성북을 지역은 신계륜전의원의 노력으로 단수공천을 받음으로써 성난 성북을 유권자들이 진보당을 선택하게 될것이라고 결국 진보당은 1석을 거저 줍지 않았느냐고. 이만하면 많이 양보하지 않았느냐고.
이렇게 야권연대에 일조함으로써 신계륜이 걸어온 길은 대미를 장식하게 되었다.
첫댓글 현재 진행형도 아니고 과거 다꺼집어 내면 새누리당은 몇명이나 될까?
새누리당과 민주당에 같은 도덕적 잣대를 생각하시는 건 아니시죠?
그렇다면 민주당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가 없어지는데요
김진표 + 박기춘 + 백원우 (민누리당 X맨 친노 486지도부) = 이명박정권(박근혜) 둘이 다 헤쳐드세요 ㅋㅋㅋ
굿머니 자금수수는 대선자금이었으니 용서해야 한다는 분이 계시던데
2008년 총선에서 한 해당행위와 김효재 당선시킨 공은
도저히 용서가 안되네요
그리고 같은 2002년 대선 자금모금 때문에
공천 탈락한 이상수 의원은 얼마나 억울할까요
이러니 한대표가 비판받아 마땅합니다
왜 자기랑 친한 신계륜은 봐주고
이상수는 탈락시키나요?
그런 이유라면 정동영부터 쳐내야죠.
정동영은 탈당해서 민주당 후보 개작살 내고 당선된 인물이잖아요.
민주당의 공천기준은 뭔지 궁금해지네요. 저번에 보니 한나라당에서 일했던 분도 공천 받았다 그러고..
2002년 사건이었고 2006년 사면 복권된 사람에게 2008년 공천 배제한 것은 친노정치인 배제 분위기 때문이었음.
결과적으로 민주당은 총선에서 대패.
그렇다면 신계륜도 자숙했었어야죠
탈당해서 결국 한나라당 당선시킨 책임은 왜 회피하시나요?
sento/ 아무런 근거없는 거 아시죠?
6년이나 지나서 자숙하라고 하는 건 또 뭥미?
[문제] 봉도사가 내년 만기출소 후 사면복권된 뒤 2년 후 보궐선거에 출마한다면 공천 배제하라고 해야죠.
어이가 없네요, 봉도사 까페 회원 맞으세요?
봉도사가 탈당해서 새누리당이 어부지리 당선된 후에
그런 주장은 펴시죠.
sento / 뭔소리지?
어이가 없는 이유를 설명해야지 퐝당한 논리로 엉뚱한 회원타령이지?
문제라고 쓴 원글에서
신계륜 비판 논리에 따라선 봉도사도 공천배제라고 하고 싶으신 것 아닌가요?
윗글 이해를 저는 그렇게 했는데요?
sento /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 답이 없군.
신계륜의 정치자금법 위반의 사법처리 문제를 이유로 공천 배제해야 한다면
훗날 봉도사도 공천 배제될 수 있다는 걸 설명해 준 거야.
신계륜이나 봉도사는 자신의 이익때문에 사법처리된 것이 아니라
대선 과정에서의 불법을 이유로 처벌받은 거야. 경위가 머가 달라?
이걸 니 논리처럼 다르게 다루면 봉도사엑 빅엿을 맥이는 결과가 되는 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