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
다른 까페에서 퍼온 글입니다.
저 역시 벽지를 주문하고 겁이 나서 엄두를 못냈는데 많은 도움이 되서...
내손으로 직접도배하기
도배 요령만 알면 집에서도 직접 시공을 할 수 있습니다.
1. 발라진 벽지는 떼어낸다. 벽지가 잘 떨어지지 않으면 물을 뿌려 둔 후 떼어내면 깔끔하게 떨어진다.(실크 벽지가 아닌 경우는 그위에 그냥 도배를 하심 되네요~)
벽지를 뜯어낸 벽을 깨끗이 청소하고 기름때나 먼지를 없앤다. 못자국이 있거나 울퉁불퉁 한 벽면은 잘 문질러 매끈하게 손질한다.
2. 벽의 치수를 재어 벽지를 재단한다. 벽지는 벽 길이보다 5cm정도 길게 재단하고 폭을 재어 벽지가 몇 장 들지
알아둔다. 천장 길이와 벽높이 양쪽 모두에 10cm정도 여유를 두고 무늬가 같은 위치에서 잘라 무늬를 맞춰 재단한다.
3. 풀은 벽지의 종류에 따라 농도 조절을 하는데, 접착력을 높이기 위해 풀에 합성수지
접착제를 20∼30%정도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벽지 모서리에는 된풀을 칠하고 중간에는 묽은 풀을 충분히 칠하는 것이 요령이다.
풀은 손이나 주걱으로 덩어리가 없어질 때까지 잘 저은 다음 뒤집은 도배지의 가장자리에 서 가운데 쪽으로 풀칠한다
4. 풀을 바른 부분끼리 접힌 선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해 들어내기 쉬운 크기로 접어 벽지에 풀이 스며들 때까지 접어 놓는다.
5. 재단한 벽지는 약간의 여유를 두고 바릅니다.
벽지는 천장부터 바르며,위에서 아래로, 넓은 면에서 좁은 면으로 붙여 나갑니다
6.솔을 중앙부터 천천히 붓으로 쓸어 내듯이 붙인다
7.벽지와 벽지의 이음새 부분은 롤러로 살짝살짝 문질러 고정한다
8. 벽지 아래와 끝부분 여분의 벽지는 칼로 자른다. 문틀이나 가장자리에
묻은 풀은 깨끗이 닦아 낸다. 냉난방을 이용해 벽지를 건조시키는 것은
피한다
도배에 필요한 기본도구
★마무리 붓 : 벽지를 벽에 붙인 후 기포가 생기지 않도록 마무리 하는 붓입니다.
사용방법은 위에서 아래로 쓸어 내린다. 넓고 털이 뻣뻣한 것으로 구입하세요.
★풀붓 : 폭이 넓고 털이 부드러운 제품을 구입하세요.
★칼 : 벽지를 재단할 때 사용합니다.
★이음새 롤러 :벽지와 벽지의 이음새 부분에 벽지가 뜨는 것을 방지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도구입니다.
==>이 외에도 자, 줄자, 헤라가 필요합니다
도배할 길이의 5cm정도 여유를 두고 재단해 두시구요. (무늬 맞춰서..)
도배지가 맞닿는 부분은 종이 벽지처럼 겹쳐서 붙이는게 아니므로
맞닿는 부분은 운용지를 20cm정도 잘라서 벽에 붙입니다. (벽에 붙여서 마르는 동안 도배지에 풀칠 합니다.)
벽지의 가장사리에 된 풀을 바르시고 (풀:물=80:20)
벽지의 가운데는 묽은 풀을 바르세요 (풀:물=30:70 정도로 거의 물칠이다 싶게..)
벽지에 풀칠이 다 되었으면 접어서 5분에서 10분정도 두셔서 벽지가 눅눅해 지게 합니다.
벽지가 눅눅해 질 동안 도배할 벽면에는 본드칠을 합니다. (오공본드: 풀:물=1:1:물의 양은 적당히..)
본드칠이 다 되었으면 벽지를 붙입니다.
공기 안 들어가게 꾹꾹 문지르면서 하세요.
혼자서 하기엔 좀 힘들지도 모르구요.
둘이서 하면 편하더라구요. 이쁘게 도배하세요.
첫댓글 네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