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수원교구 오늘의 말씀
※양승국 스테파노 신부님, 살레시오회
사랑없는 결혼생활을 배척하십시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께서는 혼인의 불가해소성에 대해서 강조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느님께서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예수님 시대 당시 ‘이혼장’이 악용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습관은 신명기 24장 1-4절에 근거한 것이지요. 거기 제시된 율법에 따르면 아내에게 무엇인가 수치스러운 일을 발견한 남편은 그 여인을 쫒아내기 전에 이혼장을 써야만 했습니다.
이 이혼장을 손에 쥔 여인은 전 남편으로부터 자유로워지게 되는 것이었습니다. 이혼장은 또한 재혼을 위해 필요한 서류였습니다.
모세는 너무도 문란한 결혼생활, 또 그로 인해 파생되는 문제들을 최소화하기 위해 예외적으로 이혼장을 사용할 것을 당부했지만, 유대인들은 이 관습을 남용했습니다. 그리고 유대인들은 아내와 이혼할 수 있다는 자신들의 이 관습을 자랑하고 있었습니다.
세월이 흐르면서 이혼장은 점점 더 남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아내에게 수치스런 일’이란 원래 아내의 불륜만을 지칭했지만, 후에는 그에 대한 적용이 더 확대되었습니다.
결혼 후 10년이 지나도 아이가 없는 아내, 남편과 말다툼 하는 아내, 친척 앞에서 불손한 태도를 취하는 아내, 베일을 쓰지 않고 외출한 아내, 다른 남자와 말을 하는 아내, 고기를 지나치게 바싹 구운 아내, 국을 끓였는데, 간을 제대로 못 맞춘 아내, 가정사를 남에게 퍼트린 아내 등, 별의 별 이유를 들어 아내를 내쫒게 되었습니다.
이런 이혼장의 악용이 만연하는 가운데, 바리사이파 사람이 예수님께 질문합니다.
“남편이 아내를 버려도 좋습니까?”
예수님께서는 모세가 어떻게 하라고 일렀느냐고 반문합니다.
바리사이파 사람들은 기다렸다는 듯이 대답합니다.
“이혼장을 써 주고 아내를 버리는 것은 허락했습니다.”
예수님의 대답을 우리는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모세는 너희의 마음이 굳을 대로 굳어져서 이 법을 제정해 준 것이다.”
이혼장은 유다 백성들에게만 주어진 특권이 절대로 아니라는 것입니다. 유대인들의 고집 센 기질, 굳어진 마음, 문란한 생활, 끝도 없는 타락 때문에 겨우 예외를 허락해 준 것입니다.
하느님의 뜻을 전하는 입법자로서의 모세는 당연히 이혼을 금하는 법령을 제정하고 일관되게 밀고 나갔어야 했는데, 히브리 민족의 윤리적 타락이 그것을 불가능하게 한 것입니다.
어찌보면 우리 사제, 수도자들은 하느님과 혼인한 사람들입니다. 신랑이신 예수 그리스도와 계약도 맺고 정배가 된 사람들입니다. 한눈팔지 말고 오로지 그분만을 바라보며 직진해야 할 사람들입니다.
그런데 현실은 결코 만만치 않습니다. 때로 우리 내면 깊숙이 자리해야 할 신랑이신 예수님은 어디 계시는지 행방을 알 길이 없습니다. 자연스레 눈길을 세상의 좋은 것들로 향합니다.
저희 총장 앙헬 페르난데스 추기경님께서 부에노스 아이레스 관구 관구장직을 수행할 때, 프란치스코 교황님께서 그곳 교구장이었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런 저런 일들에 대한 협업을 같이 하셔서 지금도 아주 절친한 관계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말씀하시는 바나 추구하는 노선이 거의 일치하고 있습니다. 총장님이 저희 살레시오 회원들에게 주시는 메시지도 거의 교황님 스타일과 비슷합니다. 종종 뼈때리는 말씀도 스스럼없이 하십니다. 최근 보내주신 편지 내용입니다.
“우리는 다른 무엇에 앞서 하느님의 사람이어야 합니다. 탁월한 행정가, 관리자에 앞서 사람들을 동반하고 돌보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우리 가운데 일 중독에 빠져 하느님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돈이나 권력, 편리하고 안락한 삶에 푹 빠져 살아가는 형제들도 있습니다. 이보다 끔찍한 일은 다시 또 없습니다. 사랑 없는 결혼생활과 다를 바가 무엇이겠습니까? 우리의 중심에 그리스도께서 계시지 않는다면 우리의 미래는 없습니다.”
※전삼용 요셉 신부님, 조원동주교좌 주임신부님
※조욱현 토마스 신부님, 왕곡 주임신부님
복음: 마르 10,1-12: 하느님께서 짝지어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유다인들은 결혼에 대해서는 아주 고상한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들에게 정절의 덕은 덕 중의 덕이었다. “우리는 하느님이 부정의 죄 이외의 죄에 대해서는 오래 참으시는 것을 볼 수 있다.” “부정은 하느님의 영광을 떠나보냈다.” “모든 유다인들은 우상숭배, 살인, 간음을 범하는 것보다 죽는 편이 더 낫다.” “사람이 젊은 나이에 아내를 내어 보낸다면 제단이 눈물을 흘린다.”라는 말이 있다.
오늘 복음에서 바리사이파 사람들은 이혼 문제를 가지고 예수님을 시험하고 있다. 하느님께서 아담에게 오직 한 사람 하와만을 짝을 주신 것은 두 사람이 모든 일에 동등하게 하나가 되고 모든 것을 나누고 모든 것을 희생하도록 하신 것이다. 이혼에 대한 가르침은 남성과 여성에게 동등하게 적용된다. 간음이란 혼인의 원래 목적에서 실패했던 것을 증명하는 것이다. “너희의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에”(5절) 라고 하신 말씀은 처음에 인간이 죄를 지었을 때, 아담이 하느님께 “당신께서 저와 함께 살라고 주신 여자가 그 나무 열매를 저에게 주기에 제가 먹었습니다.”(창세 3,12) 그리고 여자는 “뱀이 저를 꾀어서 제가 따먹었습니다.”(창세 3,13)라고 핑계를 대는 것에서 나온 법이다.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보다 다른 사람의 탓으로 돌리는 것이 인간의 본 모습인 것 같다.
혼인은 교회가 묶어주고 봉헌으로 굳건히 하며 축복으로 봉인하고 천사들이 선포하고 아버지께서 확증하시는 것이 혼인의 행복이다. 하나의 희망, 하나의 열망, 하나의 규율, 하나의 섬김으로 일치된 두 그리스도인과 같은 짝은 없다. 이 둘은 형제와 같은 관계이며 각자의 소임에서 동등하다. 그들 사이에는 몸으로도 마음으로도 갈라짐이 없고, 참으로 “둘이 한 몸입니다.”(창세 2,24; 마태 19,5; 에페 5,31). 몸이 하나이면 마음도 하나이다. 부부는 함께 기도하고, 하느님 앞에 함께 엎드리고, 함께 단식하고, 서로 가르치고 서로 권고하고, 서로 위로하는 관계이다. 하느님의 잔치에서도 완전히 등등하고 환난과 박해 속에서도 완전히 동등하며 위로를 받을 때에도 그러하다. 서로 아무것도 숨기지 않으며 상대방에게 소홀하지도 않고, 서로에게 짐이 되지도 않는다. 이것은 혼인 생활을 절제 있게 엮어 가고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9절)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주님의 가르침은 남자에게나 여자에게나 똑같이 적용된다. 이 가르침은 간음의 경우 외에는 모든 이혼을 금한다. 그 간음은 여자나 남자가 아내이기를, 남편이기를 원하지 않았고 혼인의 신의를 지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부부는 살아 있는 동안 서로에게 매여 있다(참조: 1코린 7,39). 부부는 항상 서로에 대한 믿음 안에서 서로를 위하여 어떠한 경우에라도 부부간의 도리와 혼인의 신성한 의무를 충실히 하여야 한다. 부부는 하나라고 한다. 둘이면서 하나이다. 그리고 하나이면서 둘이다. 그리고 사랑으로 주님을 그 안에 모시기 때문에 주님을 모신 삶으로 삼위일체의 삶을 사는 것이다. 가정의 모습은 삼위일체의 모습이어야 한다.
※조명연 마태오 신부님, 인천가톨릭대학교 성김대건 주임신부님
며칠 전에 필요한 물건이 있어서 대형마트에 갔다가 인상 깊은 장면을 하나 볼 수 있었습니다. 한 어린이가 장난감 코너에서 엄마에게 장난감을 사달라고 조르는 것입니다. 솔직히 이런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아주 심한 경우 아이가 매장 바닥에 누워서 울고불고 난리를 치지요. ‘또 그런 일이 생기겠군.’라고 생각하면서 지나가는데, 아이 엄마가 아이의 눈을 마주치고 이렇게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 장난감이 갖고 싶구나. 그런데 이 장난감과 같은 것이 집에 있는 것 같은데?”
“아니야. 여기 팔 부분이 다르단 말야.”
“그래. 팔은 조금 다른 것 같은데…. 팔 조금 다르다고 전 장난감을 버리면 그 장난감이 서운하지 않을까? 그럼, 우리 어떻게 하면 좋을지 같이 생각해 보자.”
그 뒤는 저 역시 바빠서 듣지 못했지만, 잘 해결되었을 것 같습니다. 이 엄마가 대단하다 싶었습니다. 보통은 “집에 똑같은 것 있잖아! 안 돼!”라고 말하지 않을까요? 이렇게 말하고 나면 아이는 생각 자체를 못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 엄마는 아이가 계속 생각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었습니다.
주님도 우리가 해달라는 대로 다 해주시지 않습니다. 대신 계속 생각해서 우리가 직접 행동할 수 있도록 하십니다. 그런데 우리는 생각 자체를 스스로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할 수 없다고 말하고, 어떻게 이럴 수 있느냐고 하고, 이런 식의 부정적인 마음만 계속 키워나갑니다.
주님의 일에 대해 우리가 마침표를 찍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계속 물음표를 던지면서 주님의 뜻에 가까워져야 합니다. 섣부른 마침표로 아무것도 하지 못하는 어리석음에서 과감하게 벗어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바리사이들이 와서 예수님께 “남편이 아내를 버려도 됩니까?”라고 묻습니다. 물음표를 던진 것 같지만, 그들은 예수님을 시험하기 위해서 한 말이었습니다. 율법에 이미 이혼장만 써 주면 아내를 버릴 수 있다고 되어 있으니까요. 이 율법의 규정이 아내에 대한 불공정으로 이어졌습니다. 실제로 말도 안 되는 이유로 아내를 버렸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혼인의 불가해소성’. 즉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고 하십니다. 하느님의 뜻을 전하면서 그들의 단정 지어 버리는 마침표를 지우십니다.
가장 가까운 이웃이라 할 수 있는 가정 안에서도 마침표를 찍는 사람이 있고, 또 물음표를 던지는 사람이 있습니다. 마침표를 찍어 버리면 가족 안에서 더 이상 생각할 수 없게 됩니다. 주님의 뜻을 떠올리면서 물음표를 던지면서 주님 안에서 일치할 수 있는 삶을 우리 가정 안에서 만들어야 합니다.
오늘의 명언: 하거나 하지 않은 것만 있을 뿐, 해보려 한다는 건 있을 수 없어요(영화 ‘스타워즈’ 중에서).
※김혜선 아녜스 - 출처 : 바오로딸콘텐츠, 묵상-말씀이 시가 되어
“보십시오, 심판자께서 문 앞에 서 계십니다.”(야고 5,9)
심판자께서
문 앞에 서 계시는데
우리의 완고함이
무슨 의미가 있겠는가.
우리에게 오는
인연은
주님을 모시듯
서로를 섬기며 살라고
하느님께서 맺어주신
인연이라네.
가장 가까운 이의 얼굴이
지금 우리를 바라보고 계시는
하느님의 얼굴이라네.
※김경진베드로 신부님 - 의정부교구 한마음청소년수련원
우리는 살아가면서
자기만의 프레임을 형성하게 됩니다.
모두가 각자 다 다른 프레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프레임을 유지하되
상황에 따라 유연하고 탄력적이어야 할 때가 있는데
나이가 들수록 경직된 채
더 단단해지고 더욱 견고하게
자신의 틀만을 고집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남의 얘기를 잘 안 듣고
자기식으로 이해해서 의도나 취지를
왜곡하고 굴절시켜서 곡해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나의 프레임을 허물어야 하는데
그러면 나의 모든 것이 사라질까하는 두려움에
더더욱 고집이 세지고 스스로를 철옹성으로 만들어 갑니다.
고집이 세다는 말을 잘 듣거나
자기주장이 강하다거나
완고한 마음을 지니고 있는 건 아닌지
나 자신부터 살펴야 하겠습니다.
부부에게도 상호존중과 신뢰, 그리고 희생과 배려가 필요하듯 모든 관계는 그러합니다.
복음말씀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 마르코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10,1-12
그때에 예수님께서 1 유다 지방과 요르단 건너편으로 가셨다.
그러자 군중이 다시 그분께 모여들었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는 늘 하시던 대로 다시 그들을 가르치셨다.
2 그런데 바리사이들이 와서 예수님을 시험하려고,
“남편이 아내를 버려도 됩니까?” 하고 물었다.
3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모세는 너희에게 어떻게 하라고 명령하였느냐?” 하고 되물으시니,
4 그들이 “‘이혼장을 써 주고 아내를 버리는 것’을
모세는 허락하였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5 그러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너희 마음이 완고하기 때문에
모세가 그런 계명을 기록하여 너희에게 남긴 것이다.
6 창조 때부터 ‘하느님께서는 사람들을 남자와 여자로 만드셨다.
7 그러므로 남자는 아버지와 어머니를 떠나 아내와 결합하여,
8 둘이 한 몸이 될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이제 둘이 아니라 한 몸이다.
9 하느님께서 맺어 주신 것을 사람이 갈라놓아서는 안 된다.”
10 집에 들어갔을 때에 제자들이 그 일에 관하여 다시 묻자,
1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누구든지 아내를 버리고 다른 여자와 혼인하면,
그 아내를 두고 간음하는 것이다.
12 또한 아내가 남편을 버리고 다른 남자와 혼인하여도 간음하는 것이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그리스도님, 찬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