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책 소개 ]
5학년 1학기 교과서에 수록된 아름다운 영웅, 김영옥!
미국에 세워진 한국인 이름의 중학교
2009년 9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김영옥 대령의 이름을 붙인 중학교가 생겼다. 김영옥중학교는 미국에서 한국인의 이름을 딴 최초의 중학교이다. 그의 이야기는 이번 개정 교과서 5학년 1학기 읽기 교과서에 수록되기도 하였다. 이 책은 어린 독자들을 위해 김영옥 대령의 이야기를 담아낸 것이다.
읽기 교과서 5학년 1학기 수록 인물
김영옥 대령은 제2차 세계 대전에 참전하여 프랑스, 이탈리아 등에서 공을 세운 전설적 전쟁 영웅이다. 또 한국 전쟁에 참전하여 한반도 휴전선 60km 북상의 주역으로 활약하기도 했다. 그러나 그가 존경받는 이유는 비단 그가 여러 나라에서 훈장을 받은 사람이기 때문만은 아니다.
사회적 약자들을 위해 평생을 바친 인도주의자
김영옥의 삶이 빛나는 것은 다름 아닌 그의 따뜻한 인간애와 사회에 대한 헌신 때문이다. 그는 전쟁 중에도 수백 명의 전쟁고아들을 돌봤을 뿐만 아니라 군복을 벗은 후에는 평생을 사회봉사에 헌신하였다. 이탈리아 몬테 카시노 전투 때, 수많은 전우들의 죽음 앞에서 ‘만일 내가 이 전쟁에서 살아남는다면 내가 속한 사회를 보다 나은 곳으로 만드는 일에 바칠 것이다.’라고 했던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서였다. 현재 미국 내의 한인건강정보센터, 한인청소년회관, 한미연합회, 한미박물관 등 많은 기관과 단체들이 그의 피땀과 노력으로 운영되고 있다.
우리는 그를 기억해야 한다!
김영옥은 일제 강점이라는 암울한 시대에 태어나 세계를 무대로 기상을 떨친 자랑스러운 한국인이다. 그의 많은 일화들은 누구보다 비상한 그의 전략적 사고와 실천하는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 그는 누구보다 용감하고 인간미 넘치는 사람이었다. 평생을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일에 바치겠다는 젊은 날의 결심을 실천해 낸 휴머니스트이기도 하다. 이민 2세라는 멸시, 가난, 인종차별, 장애 모든 역경을 극복해 낸 아름다운 영웅인 것이다.
[ 저자 소개 ]
글 한우성
한우성 기자는 연세대학교 불문학과를 졸업하고, 미주 한국일보의 기자를 거쳐 현재 프리랜서 언론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1997년 김영옥 대령을 처음 만난 이후 약 7년 간 그의 이야기를 취재하여 <아름다운 영웅, 김영옥>이라는 책을 냈다. 한국기자상, AP통신 기자상, 미국 소수계 기자상을 받았고 퓰리처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다. 현재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부설 김영옥 재미 동포 연구소와 사단법인 유엔 인권 정책 센터 이사를 맡고 있다.
그림 한준경
공주대학교 만화학과를 졸업하고 프리랜서로 다양한 분야의 그림을 그리고 있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정글북>,<독일인의 사랑> 등에 그림을 그렸다.
[ 목차 ]
작가의 말 -6
프롤로그 김영옥중학교가 생기다 -8
1부 영옥의 어린 시절
아버지와 어머니 -13
뿌리 깊은 인종 차별 -23
영옥의 결심 -31
<일제 강점기의 재미 동포 독립운동은 어떻게 이루어졌을까?>
2부 군인이 된 김영옥
눈 모양이 틀렸어 -39
오합지졸 소대원들 -52
나를 따르라! -58
죽음의 몬테 카시노 전투 -72
로마 해방 -79
<제2차 세계 대전은 어떻게 일어났을까?>
3부 죽음의 고비
적군의 생명도 소중히 여기는 마음 -95
죽음의 고비 -104
영웅의 귀환 -112
<전후의 세계는 어떤 모습이었을까?>
4부 아버지의 나라로
재 입대 -123
부산역의 아이들 -130
한국인 유격대와 최소년 -134
38선에 부활하는 신화 -141
눈길에서 주운 아이 -169
<한국전쟁은 어떻게 일어났을까?>
5부 영원한 인도주의자
다시 한국으로
사회적 약자의 수호자
아름다운 영웅 김영옥
<혼다 결의안은 어떤 내용일까?>
아름다운 영웅 김영옥의 생애 -202
[ 출판사 리뷰 ]
5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에 실린 김영옥 대령!
우리는 그를 기억해야 한다!
“김영옥은 어떤 사람입니까?”
7년 간 김영옥을 취재하여 책으로 담아 낸 한우성 작가의 대답은 이러했다.
“제게 아들이 하나 있습니다. 저는 제 아들이 그분처럼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김영옥은 일제 강점이라는 암울한 시대에 태어나 세계를 무대로 기상을 떨친 자랑스러운 한국인이다. 책에 실린 많은 일화들은 비상한 그의 전략적 사고와 실천하는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다. 또 그는 평생을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하는 일에 바치겠다는 젊은 날의 결심을 실천해 낸 휴머니스트이기도 하다. 전쟁 중에도 수백 명의 전쟁고아들을 돌봤을 뿐만 아니라 군복을 벗은 후에는 평생을 사회봉사에 헌신하였다.
5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 수록 인물
그의 이야기는 여러 일간지에 소개되고 다큐멘터리로도 방송되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에는 그의 이름을 딴 ‘김영옥중학교’가 생기기도 하였다. 특히 올해부터 교육현장에서 사용되는 개정 국어 교과서 5학년 1학기에 김영옥 대령의 이야기가 수록되었다. 김영옥 정신을 기억하려는 많은 사람들의 노력으로 김영옥의 삶이 어린이들에게 역할 모델로 전해지게 된 것이다.
역사적 배경과 함께 교과서 인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이 책은 <아름다운 영웅 김영옥>이라는 책을 어린이를 위해 다시 담아낸 것이다. 김영옥 대령을 처음 만난 이후 약 7여 년간 그의 이야기를 취재한 한우성 작가의 글이 김영옥 대령의 삶을 오롯이 복원해 내고 있다. 용감하고 비상하며 인간미 넘치는 김영옥 대령의 삶을 통해 어린 독자들은 교과서에 나온 인물에 대해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어른들을 위해 씌어진 기존의 도서를 어린이를 위하여 읽기 쉽게 새롭게 담아내고, 김영옥 대령의 삶이 지나간 역사적 배경을 소개해줌으로써 그의 삶을 입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