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N 경인매거진 방송에서 바른체형연구소 신용우(43회) 교육이사님과 한 인터뷰입니다!
Q. 바른체형연구소? 어떤 일을 하시는 건가요?
A. 현재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많이 쓰는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체형이 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를 스스로 알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습니다. 바른체형은 이런 변형되고 있거나 변형된 불균형 체형을 바르게 유지하며 근골격계 건강을 돕기 위한 사업으로, 학생에서 일반 성인, 노인에 이르기까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체형측정도구를 활용해서 체형을 측정하고 분석해 생활습관을 바꾸고 건강한 체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운동방법을 제공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서 성장기 학생들의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일반인들의 근골격계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여 궁극적으로는 사회간접자본을 축소시킬 수 있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Q. 바른체형의 기준은 무엇인가요?
A. 우선, 체형불균형이라는 말 자체가 체형이 바르지 못하다는 말입니다. 체형측정기구를 활용해서 목기울기, 어깨 기울기, 등 기울기, 골반 틀어짐, 과전만, 다리형태, 종골각, 좌우족부 등 8개 부위를 측정합니다. 이 여덟 개 부위 중에서 세 곳 이상의 체형이 불균형했을 때 체형 불균형이라고 말합니다. 몸의 좌우 균형과 앞뒤 균형이 일직선상으로 유지할 때 바른체형이라고 하는데 오른쪽 어깨와 왼쪽 어깨 높이가 다를 때, 목이 앞으로 거북이처럼 나온다든지 등이 심하게 굽어있거나 골반이 틀어져서 좌우가 다른 경우, 혹은 척추가 틀어져있는 정도가 심한 경우, O다리, X다리, 평발과 요족 등이 불균형한 체형에 속하고 있습니다. 겉으로 보기엔 별로 차이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많은 사람들이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불균형한 체형을 가지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Q. 측정을 정확하게 한 다음에 운동요법이라든지 여러 가지 생활습관을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시는 거죠?
A. 그렇죠. 불균형 부위에 맞는 운동방법을 제공해주고 있어요.
Q. 학생들 찾아가셔서 도움을 주시기도 하시고요?
A. 그럼요.
Q. 어떻게 바른체형에 관심을 가지시고 일을 하게 되셨는지 궁금해요.
A. 저는 사실 2015년 8월까지는 초등학교 교장으로 학교에서 아이들을 가르쳤습니다. 근데 2014년도에 이 사업을 하시는 장기학 대표를 만났습니다. 학교 학생들의 체형을 측정해주신다고 해서 학교에서 전교생을 측정했습니다. 근데 측정 결과를 보고 깜짝 놀랐어요. 전교생 중에 체형관리를 필요로 하는 학생들이 40% 수준에 이르렀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방과 후 학교에 체형 회복 프로그램을 도입해서 불균형 학생들의 운동과 생활습관 개선을 도와줬어요. 그때 이제 장기학 대표님과 대화하는 과정 중에서 이 사업은 개인의 사업이 아니라 나라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형관리를 해줘야 되는 게 맞는 게 아니냐라는 말을 했었고, 그러고 나서 제가 퇴임을 했는데 제 말이 장 대표님한테 좋았었는지 저를 계속 사업으로 도와달라고 부탁을 했습니다.
Q. 바른체형을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하면 될지 운동방법이랄지, 도움 되는 팁을 좀 알려주세요.
A. 우선, 생활습관을 잘 가져야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지난해까지 바른체형이 인천광역시에서 측정한 학생 수가 197개교에 약 14만 명 정도 됩니다. 그중에서 33.8%의 학생들이 3곳 이상의 불균형한 학생들로 관리를 해야 하는 학생이었어요. 10명 중 3명~4명은 불균형한 체형을 가지고 있다는 말입니다. 2016년하고 2017년간 저희가 미추홀구와 업무 협약을 맺고 미추홀구 21개 초등학생들 대상으로 측정하고, 불균형 학생들에게 균형을 맞추는 운동방법을 동영상으로 제공을 했었어요.
그리고 학부모님들을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했는데, 학생들보다는 학부모님들이 충격이 컸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아이들의 체형이 불균형했었는지 전혀 모르고 계셨거든요. 2017년 2018년은 계양구와 업무 협약을 맺고 계양구 관내 6개 학교에 ‘학생체형운동회복교실’이라고 80명씩 1년간 운영하였습니다. 학부모님들의 반응이 매우 높아서 지속적인 운영을 요구하였는데, 구청의 예산이 삭감되는 바람에 무산되버렸어요.
저는 기본적으로 생활 습관과 바른 체형의 관계가 매우 밀접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일단은 학생들에게는 학부모님들의 세심한 관심과 지도가 체형관리를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른 체형의 심각한 불균형은 외관상으로도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에게 생활습관을 더해서 바른체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관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또 어르신들을 위한 사업도 하고 계시다고요?
A. 네. 어르신들을 개선하기는 어려울 정도로 고착이 되어 있는 상태, 통증을 느끼고 계시는 상태인데요. 비영리 공공지원 사업을 통해서 인천시 관내 노인문화센터를 모두 지원했습니다. 노인문화센터에 간단한 운동방법을 포스터로 제작해 부착하고, 간단한 운동기구를 제공했고, 발바닥의 균형이 심하게 나쁘신 분들에게는 센터당 5명에게 맞춤 신발 깔창을 제공을 했어요. 지속적으로 노인을 대상으로 하고 싶습니다만, 이 사업도 시에게 예산을 일부 받았던 사업인데 예산이 지원이 안돼서 안타깝게 중단이 되었습니다. 현재는 계양노인복지회관하고 업무협약을 통해서 ‘청춘건강교실’을 주 2회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지역 노인정하고도 연계를 하고 노인들에게도 생활환경과 알맞은 프로그램을 정해서 더 이상 나빠지지 않게 하려는 것을 지원하려고 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