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최대의
일산호수공원은 일산신도시 택지개발사업과 연계하여 조성한 근린공원으로서 국내 최대의 인공호수를 만들어 도시인이 접할 수 없는 자연생태계를 재현하고 다양한 주변경관 및 호수를 이용한 레크레이션 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호수를 중심으로 한 4.7km의 자전거도로와 메타세콰이어길 등 9.1km의 산책로는 시민들이 특별히 좋아하는 장소이며, 그 밖에 생태자연학습장, 조형예술품, 선인장전시관 등이 다양한 생태문화시설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매년 고양국제꽃박람회, 가을꽃축제, 호수꽃빛축제 등이 개최되는 등 국내는 물론 세계적인 명소로 자리잡아 가고 있는 공원입니다.
조성기간 : ’92. 12. 31 ~ ‘95.12. 28
조성비 : 255억원(순공사비)
호수공원 다리를
경계로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북쪽은 자연의 호수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고 있고, 남쪽은 인공호로 여러 미관 광장과 분수 등으로 아름답게 꾸며져 있다. 이 섬에는 월파정이라는 팔각정이 세워져 있다.
공원 한가운데에는 고사분수가 있어 여름철 낮시간 동안에는 10m가 넘는 물줄기를 뿜어낸다. 공원 중앙에 있는 한울광장에서는 스케이트보드나 롤러블레이드 동호회의 대회가 벌어지기도 한다.
호숫가를 따라 7.5km의 산책로와 완만한 S자 코스 및 일직선 코스로 공원 내 일주 순환체제를 갖춘 4.7km의 자전거 전용도로가 마련되어 있다. 2만 1500여㎡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2층 규모의 세계꽃박람회기념전시관은 꽃박람회 기간에만 개방된다.
2만 1500㎡ 규모의 자연학습원에는 한국 특산종인 구상나무, 희귀한 수양벚나무, 제주도 왕벚나무 등이 자라며, 제비꽃·낭아초·은방울꽃·참나리·궁궁이 등 108종의 수중식물·습생식물·수변식물들이 심어져 있고, 구절초·도라지·더덕 등 독특한 향기가 나는 자생 약초와 함께 자연석과 갈대숲이 어우러져 있다.
일산호수공원 규모
전체면적 : 1,034천㎡
호수면적 : 300천㎡
담수용량 : 453천㎡
오늘은 인천집 식구들이랑 같이 호수공원 가을축제행사에 참여 하려했으나 어제 산행이 힘들었던지 오늘은 전신 몸살기가 있어 종일 침대에 누워서 보냈다 지금에서야 정신을 차린 편이다.
나이를 보태다 보니 체력이 절로 딸리기도 하지만 내가 벌쎄 이렇게 무너지나라고 생각하니 자연 한심한 생각이다.
2022고양 가을 꽃축제’가 지난 1일 경기 고양 일산호수공원에서 개최돼 오는 10일까지 열린다.
가을꽃으로 단장한 고양꽃전시관 전면 광장, 주제광장, 한울광장, 달맞이섬 월파정이 볼거리다. 플라워마켓, 거문고 연주 공연, 버스킹 공연, 가을꽃 영화관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만나볼 수 있다.
‘일산호수공원에서의 가을꽃 여정’이란 주제로 마련된 축제는 모두 무료로 관람할 수 있다.
2013년부터 매년 개최해온 고양 꽃축제는 2020년과 2021년은 코로나19 여파로 화훼농가를 위한 판매장 위주로 축소해 진행했다. 올해 축제는 코로나19 이전 규모로 짜여졌다.
다만,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실내 관람 중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고양시는 또 전시 식물과 토석의 채집및 채취는 금지한다고 밝혔다.
실내외 꽃 전시 외에 다양한 즐길거리가 준비돼 있다.
축제기간동안 고양꽃전시관 전면광장과 고양 선인장 전시관 앞에서는 평일 1~2회, 주말 2~4회 버스킹 공연이 열린다. 오는 8·9일 오후 4시부터는 호수공원 달맞이섬 월파정에서 거문고 연주공연이 펼쳐진다.
10일에는 선인장전시관 옆 야외광장에서 무료영화도 상영한다.
한국 다육식물 및 선인장 작품 경진대회와 고양지역 농가들이 생산한 화훼류를 시중가보다 싸게 판매하는 플라워마켓도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