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을 열망함 경(It3:27)
Sukhapatthanā-sutta
1. 이것은 참으로 세존께서 말씀하신 것이니 아라한께서 말씀하신 것을 이처럼 저는 들었습니다.
“비구들이여, 세 가지 행복을 열망하면서 현자는 계를 보호해야 한다. 무엇이 셋인가?
현자는 ‘나에게 칭송이 오기를.’이라고 하면서 계를 지켜야 한다. 현자는 ‘나에게 재물이 생기기를.’이라고 하면서 계를 지켜야 한다. 현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 좋은 곳[善處], 천상세계에 태어날 것이다.’라고 하면서 계를 지켜야 한다.
비구들이여, 이러한 세 가지 행복을 열망하면서 현자는 계를 보호해야 한다.”
이러한 뜻을 세존께서는 말씀하셨습니다.
2. 여기서 이것을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세 가지 행복을 열망하면서
현명한 자는 계를 지켜야 하나니
칭송과 재물을 얻음과
사후에 천상에 나는 것을 기뻐하면서.
사악함을 짓지 않지만
짓는 자를 따르게 되면
사악함에 대해 의심을 받게 되고
그의 비난이 올라간다.
그와 함께 우정을 맺고
그를 따르게 되면
그도 그와 같은 자가 되나니
따르는 것은 그렇게 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섬기는 자가 섬김을 받는 자를,
추종하는 자가 추종받는 자를 [오염시키게 되나니]
자칫하면 독 묻은 화살이
오염되지 않은 화살통을 오염시키는 것과 같다.
지자는 오염을 두려워하여
결코 사악한 친구를 가져서는 안 된다.
사람이 부패한 생선을
꾸사 풀의 잎으로 묶으면
꾸사 풀마저도 부패하여 [악취를] 풍기나니
어리석은 사람을 사귀는 것도 이와 같도다.
그러나 따가라 향을
잎사귀로 감싸게 되면
그 이파리도 향기를 나르게 되나니
현자를 사귀는 것도 이와 같도다.
그러므로 잎사귀로 만든 도시락처럼
자신의 결과를 알고서
현자는 바르지 않은 자를 따르지 말고
올바른 자를 따라야 한다.
바르지 않은 자는 지옥으로 인도하고
올바른 자는 천상을 얻게 한다.”
이러한 뜻 또한 세존께서 말씀하셨으니 이처럼 저는 들었습니다.
《주석과 주해>
* “즉 이 꾸사 풀은 [처음에는] 부패하지 않았지만 부패한 생선을 묶었기 때문에(pūti-amccha-sambandhena) 부패하여 오직 악취를 풍긴다(pūti duggandhameva vāyanti).”(ItA.ⅱ.64)
* ‘현자는 바르지 않은 자를 따르지 말고 올바른 자를 따라야 한다(asante nupaseveyya, sante seveyya paṇdito).’라고 하셨다. 여기서 ‘바르지 않은 자(asanta)’는 악한 친구(pāpamitta)이고 ‘바른 자(santa)’는 고요하거나 [갈망 등의] 결점을 토해 내었거나 칭송받는 현자(upasanta vantadosa pasattha vā paṇḍita)라고 주석서는 설명한다.(ItA.ⅱ.63)
청소하고 목욕을 한 다음
반상을 놓고 앉았습니다.
<빠알리 예불 및 니까야 독송 기도집>을 따라
30분간 독송과 명상을 하였습니다.
몸도 마음도 편안합니다.
거룩한 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거룩한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거룩한 승가에 귀의합니다.
이러한 진실한 말로 두 분 스님께서 항상 청안하시기를!
빠알리 삼장 역경 불사가 원만하게 성취되기를!
보리원 불사가 아무런 장애 없이 원만하게 성취되기를!
이 세상에 부처님 가르침이 오래오래 지속되기를!
사두 사두 사두
자나난다 합장 올림
첫댓글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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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삼보에 귀의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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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처님께 귀의합니다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승가에 귀의합니다
사두~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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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보리원 불사가 원만히
성취되길 발원합니다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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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두 사~두 사~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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늘 청소를 깨끗이 하시는 분의 주변모습이 보이는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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