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두 현대 예술의 취락 생태
소스: EK 이페어케이 플러스
차를 몰고 몇 분 동안 루산 대로를 달리다가 오른쪽으로 꺾어 마을 도로를 따라 10위안짜리 지갑이 있는 작은 식당과 인스턴트 커피를 살 수 없는 작은 상점을 지나면 '고지'에 도착합니다. 10개 이상의 젊은 예술가와 예술 대학 학생들이 세든 지역 마을 사람들이 지은 시골 마을입니다.
'고지'는 6년 전 유명 예술가 하공이 친구들과 지은 이름이다.하공이 화실을 옮겨 '가주민'이 되기 전 이곳은 고반점 마을이었다.화려할 때는 40여 명의 젊은 예술가들이 머물다가 지금은 10여 명만 남아 있다.톈푸신구의 관련 계획으로 인해 하반기에 계속해서 이전할 예정입니다.
청두에는 푸른 꼭대기, 농원, 고지로 대표되는 오래된 예술 생태 마을 외에도 최근 몇 년 동안 치자 거리, 전원 인상, 중국 예고 등 새로운 예술 마을이 등장했습니다.많은 현대 예술가들이 이러한 예술 마을을 매개체로 생활하고 창작합니다.베이징, 상하이 등지의 예술적 분위기와는 달리 청두의 예술적 취락 형성은 더욱 흐름에 따라 물길이 트이는 것처럼 보인다.실제로 국내에서는 벌써부터 청두의 '예술 제4의 도시'라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다양한 생태계의 예술 취락이 청두(成都)라는 도시의 문화적 소프트 파워의 발전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고지'를 택한 건 그 눈이 너무 푸르러서
9일 양옆 오동나무에 비친 햇살에도 고지대에는 가로수길이 있었다.6년 전 만우절 때 비가 부슬부슬 내리던 중 동생 하농의 소개로 차를 몰고 이 숲길을 지나자 하공은 눈앞의 생태적 푸르름에 흠뻑 젖었다.그는 "녹색칠이 너무 포화상태라 길 끝에 돼지농장만 있어도 빌려야겠다"고 생각했다.
2004년, 허공은 미국에서 돌아와 베이징에서 개인 전시를 했다.그는 친구의 권유로 2005년 베이징에 작업실을 하나 빌렸다.곧 그는 예술계에 있는 사람들이 예술을 논하지 않고 "팔아요"라는 단어와 그림을 팔고 예술품을 파는 비교적 보편적인 '예술의 경이'를 만났기 때문에 적응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3년여 만에 간 지 3개월도 안 돼 2009년 2월 베이징 스튜디오를 그만두고 청두에 상주했다.
이후 하공이 동생에게 화실 찾기에 대해 이야기하자 하논은 그에게 고반점촌을 추천한다.이렇게 보니, 거리에 면한 빌딩은 포장도로에 따라 지어졌고, 공간이 넓고, 층이 충분히 높아서 화실로 안성맞춤입니다.더 적절한 것은 가격입니다. 집주인에게 물어보니 600제곱미터의 집은 1년에 15,800위안으로 당시 '올드 블루탑'보다 훨씬 저렴합니다.허공은 곧바로 차에 뛰어올라 시내로 돌아와 돈을 찾았고, 그날 정오에 집주인에게서 열쇠를 받았다.집뿐만 아니라 이곳 사람들까지 포함해서 그도 단번에 좋아하게 되었다.1년치 임대료를 내는 과정에서 집주인은 영수증만 썼을 뿐 집 주소는 '광장가'라고 썼기 때문이다.허공(工工)은 이런 느낌을 너무 좋아해요.
이후 청니, 셰핑, 장융 등 예술가들이 잇따라 허공에 속았다.각자 거주자를 찾아다니며 흥정을 했고, 작업실을 속속 이곳에 마련했다.러시아워에는 40여 명의 젊은 예술가들이 모여들었다.2년 전 적지 않은 청년 예술가들이 고지를 떠나기 시작했다.하공은 고지의 특색이 예술가의 입주와 퇴거가 자유롭고 상업성과 각 방면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지 않으며 순수하고 자유롭다고 말했다."경제 등 여러모로 이런 순수함과 자유로움도 적지 않은 예술가들을 멍하게 하고 있습니다."
작가 제진은 여러 전시회에서 하공의 그림을 보고 하공의 부인 샤오예(小葉)와 그 집 개 세 마리를 만나며 익숙해졌다.제진은 블로그에서 허공은 자신이 알고 있는 많은 예술가들과 달리 순도 높은 이성적인 색상과 타고난 낭만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있으며 시장 조작과 '성공' 방법에 매우 익숙한 많은 예술가들에 비해 상당히 특별하다고 언급했습니다.하공은 청진(尘的说法)의 말에 동의하지만, 또 다른 측면에서는 고지대 모델이 젊은 예술가들이 먹고사는 걱정을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그림을 '판매'하는 데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게 만들었다.
뉴 블루탑 400명 이상 규모 형성
고지대 예술인들이 점차 옮겨가는 것과 달리 청두의 대표적인 예술 취락인 '푸른 꼭대기'는 또 다른 풍경이다.이곳의 예술가들은 점점 더 커져 초기 몇 명에서 지금은 예술가, 크리에이터, 크리에이티브 기관을 포함해 최소 400명 이상 규모로 성장했다.
푸른 지붕의 이야기는 2003년 수십 명의 예술가들이 자발적으로 모여들었고, 2004년 예술 군락 개념이 명확하게 표현되었으며, 2007년 푸른 지붕 예술 단지가 동쪽으로 이전했으며, 2009년 초대 예술가 14명이 '새로운 푸른 지붕'에 들어섰고, 2012년 '올드 푸른 지붕' 파수꾼들이 모두 이전했으며, 2013년 푸른 지붕 예술 신촌이 완공되었다.
지난해 8월 한 인터뷰에서 신람정의 첫 입주자인 저우춘야(周春说)는 "람정은 일부 예술지구처럼 갈수록 사람이 줄거나 아예 없어지지 않고, 갈수록 사람이 많아지고, 행사도 커진다"며 정부를 포함한 각 방면의 지지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것으로도 모자라 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저우춘야(周春找到了)는 경제학과 출신인 김연(金延)을 찾았다.김연은 지인들과 상하이에서 수집클럽을 운영한 경험이 있다.그는 정부와의 소통, 예술가들을 위한 스튜디오 보수, 예술 행사 등을 담당할 블루탑 크리에이티브 산업 유한회사라는 팀을 꾸렸다.
허다링도 첫 번째 입주자 중 한 명이고, 그의 작업실은 자신이 직접 설계한 것입니다.그는 청두 석간신문 기자에게 매일 오후 자신이 시내에서 차를 몰고 와서 그림을 그렸다고 말했다.요 며칠 꽃이 한창 필 무렵, 허다령은 자신이 심은 꽃의 유화를 만들고 각종 예술 전시를 바쁘게 뛰어다니고 있다.허둬링의 작업실에는 2무의 땅이 있으며 건설 비용은 200만 위안 미만입니다.허다링은 기자에게 많은 예술가들이 모이기 때문에 끊임없이 예술 브로커와 수집가들이 블루탑을 방문했고, 이로 인해 자신의 많은 작품들이 수집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작업실을 예술가에게 파는 것은 뉴 블루탑의 수익 창구 중 하나일 뿐입니다.블루딩 크리에이티브 산업 유한회사의 진옌(金金) 총경리는 신블루딩의 상업 운영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다고 소개했는데, 하나는 산업 체인 운영이고 다른 하나는 필드 운영입니다."이 두 가지를 더 세분화하면 크게 4가지다."김연아는 첫째, 예술품 및 그 파생상품 등 예술산업체인 제품의 개발·생산·판매, 둘째, 지역 자체의 자산서비스 사업 등, 셋째, 브랜드로 인한 일부 상업활동, 마지막, 예술지구의 개발, 이른바 스튜디오 매매 등을 꼽았다.김연아는 "블루탑은 창작예술지구, 창의산업지구, 체험식 문화관광지구 등 3개 구역으로 예술 애호가와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