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모때 회원님들의 요청에..^^
새로운 머쉰에 궁금해하는 유저들이 많으셔서 내부 공개합니다.
참고하셔서 새 머쉰에 대한 갈증을 약간이나마 푸시라구요...
저희 동호회에서 정모때 과감히 벗겨낸 사진입니다.
휠러사 홈피에 시승기로 단점만 얘기했더니 옛애인님이 "장점은 없어요?"
물어오기도 해서 여러분의 선택에 도움 드리고자 있는 그대로 가감없이 올립니다..
약간 미흡한 마무리는 있지만 내부 구조나 방식은 정말루 맘에 듭니다..
오늘은 타맨과 비교 장점(개선)을 열거해 봅니다.
1)풀리...보시는 바대루 재질은 기존의 알미늄 소재이구요..경량화와 온도과열 방지효과로 구멍난
모양으로 제작 되었습니다.
2)기어박스 없음..많은 유저들이 반기실만합니다..기어박스가 아닌 정확히 계산된 기어비로 제작된
벨트 연결부만이 바디 뒤쪽에 위치합니다.(도르레 같이 생긴 동그란 넘만 딸랑!!)
그리고 풀리는 타맨처럼 얇은 바듸 한쪽면에만 부착 되어지지 않고 반대쪽 바디까지 연결되어
부착된 원통의 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바끝에 풀리는 어떤 샤프트나 키홈같은것 없이
약10mm의 대형 볼트로 부착 되어져서 풀리의 흔들림 자체가 원천 봉쇄 되었습니다.
3)구동방식은 벨트..체인 연결이 아니라 벨트라서 동력 손실등을 우려하시는데 벨트는 세계적인
벨트회사인 "동일"의 v벨트를 채택하였구요..폭은 좁지만 두께가 제법 있어서 구동하는데
별 무리가 없어보입니다.구동 벨트에두 따로 텐션도 장착 되어 있습니다.
벨트구동이라 소음은 거의 제로에 가깝고..오히려 구동부의 잡음이 없어져서 엔진소리가
엄청 크게 느껴질정도 입니다(휠러사 사장님의 말로는 소음도 테스트도 거쳤는데 어떤
머쉰보다 저소음이라고 확신 하셨습니다..)
4)롤러와 후륜사이의 이격 조절 가능(타맨에서 롤러 마모와 체인늘어짐으로 인한 체인이탈문제)
기존 타맨에서 체인 이탈과 소음에 큰 영향을 주는 롤러 마모를 해결한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갠적으로 젤 맘에 들고 E.M.P에 꼭 필요한 사양이라 생각됨..ㅋㅋㅋ)
후륜쪽 약9~10시 방향에 조그만 볼트같은것 2개가 보일겁니다.자세히 보면 림 전체를
빙둘러서 볼트같은 것에서 벌어진 모양인데 후륜의 각 롤러부가 저 띠모양에 밴드에 부착
되어 있어서 사용중에 롤러 마모로 림과의 이격이 생기면 저 부분을 조절 이격을 없애는
장치입니다! 당연히 림이 놀고 체인이 빠지는 현상을 부품교체없이 조절해 항상 타이트하게
유지할수 있다는거.....라이딩중에 체인 빠지는 분들에게 희소식..ㅋㅋㅋ
5)브레이크 시스템....
후륜 가장자리의 빗살무늬 같은게 브레이크 디스크입니다.그리고 하단에 시커멓게 보이는게
캘리퍼 방식의 브레이크 이구요..말안해도 아실겝니다.드럼과 디스크의 차이점!!
6)롤러의 O링 부착....
각 1개의 롤러(5년형 타맨 롤러랑 비슷)에 4개씩의 오링이 부착 쇼바같은 역할을 합니다.
실제 구동되면 덜그럭 거리는 구르는 잡음도 하나없고 승차감은 거의 새로운 느낌듭니다.
꼭 비교를 한다면 타맨이 화물차면,휠러는 그랜져급정도?? 마치 담요위에서 구르는 느낌??
첨 휠맨타면 발바닥에 불이 나는데 이 정도의 승차감은 아마두 느끼지 않은 사람은 알수없을
정도라고 단언합니다..
7)얼라인먼트바의 쇼바부착...모밀맨 급이지만 쇼바가 장착되어서 조향성을 보완해줍니다..
대충 제가 보고 느낀점을 가감없이 알려드렸습니다..분명 장점도 있고 단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 타맨에서 우리 유저들이 절절히 느꼈던 문제가 상당히 개선되어진점은 사실입니다.
모터보드업계도 사양길에 접어들었다는 이마당에 새로운 머쉰이 나와서 오히려 반갑기도하고
이넘을 계기로 새로 재도약하는 우리 동호회,유저들이 되었으면 바랍니다...
제글이 여러분 선택에 도움 되었길 바라구요,또 궁금하신점 있으면 물어보세요..
휠러사 사장님과 자주 문제 제기하고 해결책 주고받는 제1호 판매 머쉰 주인이라..ㅋㅋㅋ..
밤늦게 물어서라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첫댓글 그냥 정보라서 스크렙 해 왔습니다
멋지네요~ㅋㅋ
조금더 자세한 리뷰가 준비 중에 있습니다....... 기대해 주세요.... ^^;
디스크 브레이크 갤리퍼방식이면 패드교체 시기와 패드의 두깨나넓이가 궁급합니다.^^.중요한건 드럼방식에서 디스크로 바뀌었으니 브레이크쪽도 상세히 봤으면 합니다.. ㅎㅎㅎ 혹시나 트릭용은 적당한지요..?? ^^..
흠...... 우선 간략하게 제 느낌을 말씀드리면 주행용 순수 로드를 즐기시는 분들에겐 더없이 좋습니다. 진동이 거의 없고 기계적 잡소리가 없기때문이죠.... 진동은 엔진 진동과 바퀴를 블럭타입으로 선택했을때 오는 바퀴 진동빼곤 없습니다. 더불어 소음은 순수 엔진 소음만 들리게 됩니다. 단점으로 엔진 소리가 더 크게 들리는 이상 현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주변 사람들 말로는 이전 모델보다 확실히 조용한듯하다라는 의견을 많이 들었습니다. ( 비 휠맨 유저 )
트릭을 위한 내구성에선 나름대로 적절한 내구성을 유지한다고 보여 집니다. 다만 현재까지 판매된 모델이 베타성격을 만이 가지고있어 몇군데 수정을 하게 될겁니다. 미미하지만..... ^^; 그 몇가지를 제외한 기타 부분은 머신자체의 완성도가 높아 내구성에서 높은점수를 주실수있을겁니다. 다만 카울의 강도를 아직 직접적으로 테스트 해보진 못했지만 수지와 심의 배율에 많은 고민을 했다고 들었습니다. 이부분은 아무래도 트릭을 하시는분이 직접 테스트 해보셔야 정확할듯 합니다.
다음으로 브레이크 부분에서 브레이크가 휠의 구동을 직접적으로 막는 방식이기에 트릭이나 운행에 따른 적절한 셋팅이 이뤄지지 않으면 자전거의 브레이크처럼 급제동도 생각할수있을겁니다. 브레이크의 제동성은 상당히 좋은 편입니다. 제동시 자세유지등 신경을 못쓸시 잘못하면 튕겨나갈수도 있습니다. 물론 캘리퍼 자체는 조절이 가능하구요... ^^;
제가 확인한 대로면 아실것이라 생각이 들지만 호주산 휠맨에 쓰인 캘리퍼와 동일한 구성입니다. 또한 미니바이크였나? 아님 일반 바이크였나? 바이크쪽에서도 동일한 모델을 사용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같은 모델을 보시면 충분히 가늠하실수있을거라고 판단되구요...... ^^
제가 실력이 미천해서 아직 트릭을 구사하는것이 없기에 트릭에 맞다 안맞다를 딱집어 말씀드릴순없지만 부드러운 주행 성능과 힘의 전달이 손실이 느껴지지 않기때문에 트릭에도 큰 무리는 없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