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솟는 기름값, 에너지를 미친듯이 소비하는 배 그중에서도 대형선. 100달러 이상이면 구축함급 이상을 모두 원자력으로 돌려야 한다는 미 국방성 보고서......
대세는 원자력인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기름많이 먹는 배가 레일건까지 장착한다면, 이건 배고픈 코끼리 신세인데... 하지만, 현재 대부분의 국가에서 원자력의 군사적 이용에 대해 많은 제약이 있는게 사실입니다.
미국과 중국이야 상관없겠지만, 레일건이 본격적으로 개발되어서 무기로서 사용된다면 한국과 일본은 어떻게 대처할까요? 그게 궁금합니다... 미국과 중국에서 핵 재처리 하거나, 군사적 목적으로 해외에서 들여올려고 하면 태클을 무지막지하게 걸텐데... 소규모 해상분쟁도 각오해야 할까요?
아니면 연료전지 상용화까지 더 기다려야 하나요?
첫댓글 핵을 무기로써, 즉 핵탄두를 사용하지 못한다는것뿐이지 동력원으로는 얼마든지 사용할수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나 일본도 직접 표하진 않았지만 궁극적으로는 핵추진 공격잠수함 보유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미국에서는 모든 전투함을 원자력 추진으로 돌릴려고 시도했지만, 비용 문제로 포기했습니다. 아직 대형 순양함급 이하의 전투함에 원자력 기관을 설치하기에는 이른 듯 싶네요. 레일건은 결국 순양함 내지 항모급 전투함에나 설치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