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박대통령에게 정권이 넘어 갔는가를 중시하고 싶습니다. 그 당시의 사회혼란, 학생운동 등 그 형편, 주어진 여건에서는 민주정치를 확립시킬 수 없는 형편이었습니다. 민 주정치만을 표방할 실정이 아니었죠, 그리고 정치나 사회가 국민 뜻대로 되어가지만은 않 습니다. 」
한 나라의 지도자가 정권을 어떻게 물려주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통치를 맡은 기간동 안 어떻게 했는가, 어떻게 국가를 발전시켰는가를 중시해야 한다고 정회장은 말한다.
「박대통령은 보통나라 정치가로서는 할 수 없는 일을 했습니다. 6.25 이후 폐허 속에서 우리나라는 기술, 자본, 근로경험이 전혀 없는 상황이었죠. 그분은 첫째 자본을 어떻게 구 할까 고민하다가 차관을 구해 경제를 발전시키도록 구상하셨습니다. 당시 우리나라의 어느 기업이 국제금융시장에서 차관을 구해올 신용을 가지고 있었겠습니까. 박대통령은 정부가 그 보증을 할 테니 기업이 알아서 잘해 가지고 한국산업을 근대화시키자고 하셨습니다. 」
그래서 당시 기업들은 계획서를 정부에 제출하고 실패한 사람은 형무소행을 각오하고 차 관을 들여와 산업근대화에 첫발을 내딛기 시작했다.
「박대통령이 이룩한 한국산업의 근대화는 다른 나라 정치가가 할 수 없는 차관기업의 성 공이었습니다. 처음에는 빚을 들여온다고 말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결국 차관을 들여와 한 국산업을 근대화하였습니다.」
88올림픽 유치신청도 박대통령이 한 것이다.
대통령 시절에 하나도 놓지 못한 한강다리를 9개나 건설한 것만 보아도 경제발전은 획기적인 것이다. 지금은 서울에서 가장 많은 아파트들이 밀접해 있는 한강변의 반포에서 잠실까지의 제방을 쌓아 「강남」지역을 건설한 것도 박대통령이었다고 상기시킨다.
「요즈음 공산권과의 수교, 경제 교류 등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 것도 거슬러 올라가면 결국 박대통령의 한국산업 근대화에서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88년 서 울올림픽을 성대하게 마친 것이 직접적인 계기가 되었지만 우리 경제가 발전되지 않았으면 올림픽을 유치하지도 치르지도 못했을 겁니다. 그 동안 특히 소련, 동구권 나라들은 북한의 선전 때문에 우리나라를 거지나라로 알다가 올림픽 때 다녀가서는 그 실상을 알게된 것이 죠.」
지금 우리나라가 소련이나 동구 등 우리와 교류가 없고 적대시까지 하던 나라들과 활발하게 정치.경제적 교류를 갖게된 것도 모두 박대통령이 이룩한 경제발전이 기틀이 되었 다고 강조하는 정회장. 그가 소련과의 경제교류에 주력하는 이유를 소련을 통해 북한을 개 방시켜 남북평화 통일을 보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소련에게 우리가 정직. 성실하여 도 움이 될 수 있는 나라라는 인식을 줄 수 있으면 그 영향으로 북한도 우리를 적대시할 수 없 을 것이고 경제교류로부터 이루어져 남북의 국민이 하나가 되면 정치는 하나가 될 수밖에 없다는 이론을 편다.
서울올림픽 유치가 결정된 바덴바덴에서도 우리나라와 최후까지 경쟁을 벌였던 일본은 우 리나라를 일본에서 60억불 차관을 가져가는 가난한 나라하고 악선전하기도 했다고 올림픽 유치현장을 되새기는 정회장은 올림픽 유치신청도 이미 박대통령이 해놓은 것이라고 한마디 덧붙인다.
「처음 박대통령과 만난 것이 제2한강교 건설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그 때 그 분의 뜻은 가장 싸고, 가장 튼튼하게 되도록 빨리 다리를 놓자는 것이었습니다.」
<가장 싸고, 튼튼하고, 빨리 만든다> 이것처럼 박대통령의 건설이념을 잘 표현한 말은 없을 것이다. 결국 제2한강교는 가장 튼튼한 다리로 인정되어 그 후에도 당인리 화력발전소에 무거운 기계가 들어올 때 여러 다리의 역학 조사를 한 결과 그 곳으로 들어오도록 했다고.
「그 후 경부고속도로 건설 때문에도 자주 뵙게 되었지요. 경제가 발전해 화물량은 늘어나 철도화물 만으로는 안되고 고속도로를 건설해야겠는데 당시 우리나라는 고속도로에 대해 지 식이 없는 형편이었으므로 태국에서 고속화도로를 건설중인 현대건설을 찾으신 거죠. 당시 현대건설도 태국에서 고속도로도 아닌 고속화도로를 독일 건설팀에게 배우며, 장비를 빌려 쓰며 공사를 하고 있는 실정이었습니다.」
당시 박대통령은 최소의 비용으로 경부고속도로를 건설할 수 있는 안을 내라는 명(?)을 내렸다고 한다. 정회장이 이 명을 받고 서울서 부산까지 헬기로, 지프차로, 걸어서 3번을 다니며 가장 적은 비용으로 산출한 것이 380억불.
그러나 자신만 지시받은 줄 알았던 이 건설계획은 육군공병단에도, 건설부에도, 서울시에 도 내려가 있었고 재무부에는 자금조달이 시달된 것이었다고, 결국700억불의 건설부, 170억 불의 서울시를 제치고 현대의 안이 가장 타당하게 인정되었고 전체 고속도로의 5분의 2는 현대가, 나머지는 다른 회사들이 나누어 맡아 건설하도록 결정되었다. 처음에 현대가 낸 안 은 굴은 뚫지 않고 건설하는 것이었는데 고속도로라는 점을 감안해 길이 나쁘면 굴을 뚫는 다는 계획으로 수정돼 경부고속도로는 410억불로 완공을 보게된 것이다.
「우리 경부고속도로는 일본의 동명선보다 늦게 시작해 일찍 끝났습니다. 물론 보상비도 일본이 비싸고 두껍게 시공한 이유도 있겠지만 박대통령의 뜻은 우선 고속도로를 건설하고 통행료를 받아가며 보수하는 것이 차관 금리보다 싸다는 계산이었죠. 개인이나 국가나 그 사정에 맞게 살림을 펼치는 것이 꼭 필요하지 않습니까. 박대통령의 그 치밀함은 말할 수 가 없습니다. 밤10시에도 부르셔서는 1억을 들여 건설한 외국 고속도로 인터체인지를 그리 면서 이렇게 하면 7-8천이며 안될까 설계하는 분이셨습니다.」
정회장은 박대통령이 설계자이며 구상자이며 또한 실현되도록 독려하는 감독자였다고 회 상한다.
나라와 민족만을 생각한 국민에 귀감 되는 지도자
「그 분이 불행한 일로 돌아가셨지만 땅이 있습니까, 집 한 채가 있습니까, 돈이 있습니까. 장기 집권할수록 부패하기 쉬운데 우리는 그 정반대의 경우를 그분에게서 보았습니다. 아 울러 통치자가 청렴결백할수록 나라는 더욱 부강된다는 것도 배웠습니다. 」
통치이념은 박대통령을 이어가야 한다고 강조하며 박대통령을 닮은 지도자가 나왔으면 좋 겠다고 말끝을 잇는다.
「지금도 박대통령이 주신 휘호하나를 거실에 걸어놓고 있는데 <청 렴 근> 이라는 내용입 니다. 평소 그 분의 생활태도나 정치가로서의 신념이 나타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분은 사리사욕으로 장기 집권한 것도 아닙니다. 나라는 부강시키고 기업도 성장시켰지만 자손에 게는 남긴 것이 없지 않습니까. 오로지 나라와 민족을 위해 일한 것입니다. 」
현대, 근대사에서 이만하면 우리나라도 <괜찮다>고 표현하는 정회장. 메스컴이 단점들을 쓸 기회는 많지만 역대 대통령의 장점들을 써서 후세에 많이 알리고 가장 좋은 장소에 동상 도 세워 국민에게 귀감이 되도록 했으면 좋겠다고.
「앞으로 박대통령 통치기간 동안의 사업을 책으로 발간했으면 합니다. 정치학박사 학위 정도는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농담의 반은 진담이라 했던가. 웃으며 하는 말속에서 뼈를 찾을 수 있는 것을 보면, 박대통령 때 시작한 서산 간척지에서 올해에는 쌀을 수확할 수 있을 것 같으니 쌀 농사가 잘되면 그 때 초대할 테니 꼭 오라는 당부를 들으며 문득 먼 데 앞을 내다본 그 분의 또다른 구상을 뒤늦게 깨달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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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억불이 아니고 억원인것같은디요..하여튼 한국의 고속도로는 기발한 미래를 내다보는 발상이 었다고 볼 수 있다 김대중씨..김영삼씨 데모하던 시절을 생각하면...그머리로 대한민국을 이끌었으니..이모양 이꼴 같다..
님께서 올리주신 내용 잘 읽었습니다. 박정희대통령께서는 대한민국 과 국민만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한 봉사자이지만 우리는 그분을 위해서 아무것도 해준게 없습니다.그분의 업적이 역사에 바로 남을수 있도록 하기 위해선 우리모두가 힘을 모아 근혜님이 청와대에 입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여야만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과 국민만을 위한 대통령은 오직 그분 뿐(근혜님 파이팅)
절망과 체념에 빠저 있던 비굴했던 국민을 " 하면 된다." 란 자신과 배짱의 근면한 국민으로 만들었고, 굴욕의 민족사를 " 한강의 기적 "이란 도전과 영광의 역사로 바꾼,.... 우리 역사상 가장 위대한 지도자 였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