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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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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생각/ 광명역 활성화 방안 중. 개인적으로 의문인 것. ^^
Techno_Holic 추천 0 조회 457 05.11.21 19:41 댓글 1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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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5.11.21 20:39

    첫댓글 셔틀전동차의 문제가 논의되지 않는 건 역설적으로, 진지하게 셔틀전동차를 이야기한 지가 오래되었기 때문일 겁니다. 구로까지는 어떻게 한다고 하더라도 구로-시흥간 선로용량상 불가능한 쪽으로 꽤 이전에 정리가 되었기 때문에, 간헐적으로 터져나오는 제안도 진지하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습니다.

  • 05.11.21 20:41

    즉 아무리 건교부에서 발안을 한다 하더라도 굳이 이야기할 필요가 없다는 중론이 있는 셈입니다. 오히려 철도공사는 셔틀열차를 돌리느니, 그 틈을 KTX의 증차에 사용할 것이 분명하고, 이건 사실 의외로 광명역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 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 05.11.22 09:12

    외선으로빼면 불가능한것은 아닙니다. 구로-시흥간 선로용량이 포화상태라는것은 내선에만 해당되지 외선에는 해당되지 않으므로...

  • 05.11.22 11:39

    외선으로 빼더라도 시흥역 쪽에서 내선으로 다시 넣어야 합니다. 이만한 병목만 해도 아래위 십여 km에 달하는 정체구간을 만들 수 있죠.

  • 05.11.22 17:32

    시흥역 이남에서 집어넣을 수 있는걸로 알고있는데..아니었나요? 아니면 선로를 간단하게 평면교차를 시키면 되는거죠. 어차피 빈틈으로 쑤셔넣기(?)식으로 들어가면 되는거니까... 극히 일부 구간만 금새 빠져나가면 되는거니까 전체적인 내선 신호체계에 혼란을 준다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 05.11.22 17:36

    다시 말하자면..내선에는 극히 짧은 폐색구간만 만들어주면 이론적으로는 가능합니다. 다만 전동차가 그 구간을 얼마나 빨리 비울수 있는가 하는것이 문제라면 문제겠죠...

  • 05.11.21 23:37

    정 안되면 전역정차KTX를 광명착발로 변경하면 어떨까 싶네요..ㅎㅎ 통근KTX개념으로..ㅎㅎ

  • 제가 사실 시흥-광명 셔틀열차 이야기는 가끔 하면서도 영등포-광명 셔틀열차 이야기는 거의 안하는 이유가 운영자님 하시는 말씀과 비슷한 이유죠. 차라리 버스노선을 더욱 확충하는게 광명역이 욕 안먹으면서 바람직하게 활성화되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 봅니다.

  • 더불어 광명시에서 계속 주장하는 '광명역을 시종착역으로 환원하라!'는 문구는 사실 철공과 건교부에 대한 압박용 문구로 해석하시면 될겁니다. 광명시민들 중 누구도 현 상황에서 시종착역 기능 제대로 수행할거라 여기지는 않지요. 물론 시청이나 시의회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_-;;

  • 개인적 생각으로는 시흥-광명역 간만 왔다갔다 거릴 신정지선이나 성수지선 정도의 몇량 안되는 차량으로 운행하였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한 4량 정도....?? 그정도라면 1인승무도 충분히 가능할듯 싶습니다만...

  • 또 하나 개인적인 바램으론 관악-광명역 셔틀버스......... 그거 제발좀 (명학)-안양-광명역 노선으로 돌렸으면 하는 자그마한 바램이 있네요... 쩝...

  • 아무래도 배차문제때문에 별 수 없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안양까지 굴릴라면 버스를 두세대는 더 필요하죠. -_-;;

  • 05.11.22 09:16

    셔틀전동차에 관련해서... 영등포-광명간을 운행하든 시흥-광명간을 운행하든 효과는 '선로용량 비우기'라는 생각밖에 들지 않네요. 영등포든 시흥이든 그쪽동네(경부선 연선지역)에서는 광명역으로서의 접근성이 지금도 괜찮은 편입니다. 셔틀열차가 만들어진다면 그 후 수순은 필수적으로 광명역 시/종착 열차 편성..

  • 05.11.22 21:42

    글쎄요.광명역을 셔틀열차를 만들고 시/종착 역으로 선정하는 것은 용산,서울역 승객을 덜어온다는 느낌밖에 안 드네요.셔틀열차 만들어서 광명을 시/종착역으로 선정한다해도 현 용산,서울역 만큼의 수요가 따른다는 보장은 없는것 같습니다.^^;

  • 개인적으로 서울/용산 수요 덜어와서 광명역 살리는 방안은 별로입니다. 단기적으로야 광명역이 살겠지만 장기적으로 그 수요를 계속 유지할수가 없지요. 물론 부천, 남인천, 성남지역의 수요를 끌어오는거라면 찬성이지만 이건 차라리 버스노선을 신설해 해결할 문제입니다.

  • 05.11.22 15:51

    부천,성남,송파구 지역 수요를 잘 흡수해야 할 일입니다. -_-

  • 05.11.22 17:34

    글 내용을 잘 파악하지 못하셨군요. 저도 그다지 셔틀열차의 효과가 크지는 못하리라는 생각입니다. 물론 셔틀열차가 생긴다면 필수적으로 광명 착/발 열차는 '생기게' 될것입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사실이고;; 버스 연계가 잘 이루어져야 하는데... 제2경인이나 외곽순환을 통한 연계가 가장 좋아보이긴 하네요.

  • 뭐 제가 단 댓글은 찰크닥찰크닥님의 글에 대한 댓글입니다.

  • 05.11.22 19:47

    성남권의 경우는 남대동이 한번 칼을 빼들어야 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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