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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lcome to the Unstable FAQAWASLFAQPAFTIDAWABIAJTBT! (That's "Frequently Asked Questions As Well As Some Less Frequently Asked Questions Plus a Few Things I Doubt Anyone Would Ask But I Answered Just To Be Thorough.")
https://magic.wizards.com/en/articles/archive/news/unstable-faqawaslfaqpaftidawabiajtbt-2017-12-06
뭐 어쨌든 FAQ입니다. 이름이 이따구라 이상한데서 찾아다녔네요(...)
원문이 꽤 길어서, 간략하게 특징적인 것들 골라 번역해봤습니다.
모든 카드와 모든 설명을 다 번역하지는 않았습니다.
오역 있을 수 있으니 발견하시면 말씀주세요
Contraptions
-Contraption은 메인 덱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들은 일반적인 매직 카드 뒷면을 가지지 않고, Contraption 덱이라는 따로 구성된 덱에 들어갑니다. 그 덱은 서고가 아닙니다. (서고에 영향을 주는 주문이나 능력으로 정해지지 않습니다.)
-컨스 포맷에서, Contraption 덱은 최소 15장의, 서로 다른 이름의 카드들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리미티드라면 그 환경에서 픽한 어떤 카드를 써도 관계없습니다. 픽한 카드 중 원하는 만큼만 써도 됩니다.
- Contraption 덱은 세 개의 sprocket을 갖고 있습니다. 게임을 시작할 때, CRANK! 카운터를 Sprocket 3에 놓습니다. 내 턴이 시작될 때 만약 내가 Contraption를 assemble한 상태라면, CRANK! 카운터를 다음 Sprocket로 옮깁니다. 그리고 그 Sprocket에 있는 각 Contraption는 격발합니다.
- Contraption는 Rigger 생물 유형을 가진 카드나 몇 주문이 assemble시켜줍니다.
- 내 턴의 시작마다, Sprocket는 1씩 이동합니다. 3->1->2->3->,,,
-동시에 한 개 초과한 Contraption를 assemble해야 한다면, 그들을 무조건 같은 Sprocket에 놓을 필요는 없습니다.
- Contraption을 Cranking하는 건 선택적입니다. 당신은 현재 sprocket에 있는 원하는 Contraption만 Crank해도 됩니다.
- Contraption은 sprocket 중 하나에만 놓을 수 있습니다.
- Contraption은 마법물체 지속물이며, 전장에 놓이고, 마법물체를 파괴한다 / 희생한다 등 마법물체에 영향을 주는 모든 효과를 다 적용 가능합니다.
- Contraption이 추방을 제외한 영역으로 전장을 떠나려 하면, 대신 Scrapyard에 놓입니다. 그건 Contraption 덱 버전의 무덤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무덤에 영향을 주는 카드는 Scrapyard에 영향받지 않습니다. 추방은 일반적인 추방 그대로 적용됩니다.
- Contraption이 assemble되지 않은 채로 전장에 들어오면, 바로 Scrapyard에 갑니다. 만약 Copy Artifact 등으로 복사를 했다면, 그 카드는 실제 Contraption이 아니므로, 무덤에 갑니다. Contraption이 아닌 카드는 Scrapyard에 갈 수 없습니다.
Host and Augment Cards
- Augment는 마나비용이 없으며 발동할 수 없습니다. 그 카드는 Host 생물과 combine하여 하나의 생물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 Augment는 손에서 작동하는 활성화 능력입니다. 그 카드를 발동하려면, 공개하고, Augment 비용을 지불하고, Host 생물 하나를 목표로 정합니다. 능력이 해결되면, 그 Host 생물과 combine됩니다.
- Host가 아닌 생물에게 Augment를 쓸 수 없습니다.
- Augment가 해결되기 전 목표로 정한 Host가 파괴되면 Augment는 해결되지 못하고 손에 그대로 머무릅니다.
- 내가 조종하지 않는 Host를 대상으로 Augment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주: Note though that if you augment another player's host creature, they control the combined creature. 라고 쓰여있는데, 이건 두 카드의 조종자 모두 그 생물의 조종권을 얻는다는 뜻인지 헷갈리네요.)
- 한 Host 당 하나의 Augment만이 combine될 수 있습니다.
- 두 카드가 combine되면, Augment는 이름, 카드 유형, 서브타입, 룰 텍스트, 공격력/방어력이 바뀝니다. combine된 생물은 (최소한) 두 개의 아티스트, 그리고 아마 다색이 됩니다.
- Augment는 생물 카드로 취급됩니다. 생물 카드를 버려야 한다면 Augment를 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자체로 전장에 있을 수는 없습니다. augmenting되지 않은 상태로 전장에 있다면 무덤에 보내집니다.
- 생물이 combine되면, 그들은 하나의 생물로 취급됩니다. 생물에게 일어나는 효과는 두 카드 모두에게 적용됩니다.
Last Strike
-Last Strike를 가진 생물이 선제공격을 얻게 된다면, 선제공격단에 한 번 Last Strike단에 한 번 전투피해를 입힙니다.
Outside Assistance Cards
- 이 게임에서 같이 시작했으나 지금은 나간 플레이어는 게임 외부의 사람으로 취급됩니다. (주:이게 다인전에서 패배한 플레이어도 취급하는지는 모르겠네요)
- 외부에서 사람을 찾을 때 휴대폰을 써서 문자/전화를 할 수 있습니다.
Dice-Rolling Cards
- "whenever you roll a die"는 결과가 숫자로 나오는 주사위에 적용됩니다. Planar 주사위를 굴린다거나, 동전 던지기를 대체하는 주사위를 굴릴 때 등엔 적용하지 않습니다.
- 주사위를 재굴림하는 행위는 주사위를 두 번 굴린 것으로 취급합니다.
- Contraption 덱은 서고가 아니므로 부여할 수 없습니다.
- 생물인 상태의 서고는 장비를 장착하거나 다른 마법진이 부여될 수 있습니다. 생물이 아니게 되면 떨어져 나갑니다.
- 수와 관련된 주사위 눈만이 해당됩니다. Sword of Dungeons & Dragons의 d20 주사위도 해당됩니다.
- proliferate를 하여 luck 카운터 100개를 만들어도 격발은 주사위를 굴릴 때 격발되므로, 즉시 승리하지 않습니다.
- "five" 같은 숫자 단어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 마나비용, 텍스트 박스, 공격력/방어력이 해당됩니다. 콜렉터 넘버, 카드 이름에 있는 숫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 숫자 10은 1과 0으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 destroy target player는 "target player loses the game."를 악랄하게 표현한겁니다. 미래에 플레이어에게 재생을 주는 카드가 나온다면 이를 이용해 살아남을 수도 있습니다.
- 투헤디드 자이언트 생각하시면 됩니다.
- 선택한 사람이 플레이에 끼는 데 동의해야 합니다.
- 팀원이 당신을 버려도 혼자서 게임을 계속할 수 있습니다.
- 이미 두 명의 팀원이 있는 상태에서 한 번 더 쓰면, 세 명이 한 팀이 됩니다. 당신만이 새 팀원에게 카드를 줄 수 있습니다.
- 두 개의 주사위를 굴려 차이만큼 적용되는 카드에 두 번째 능력을 적용할 경우, (두 개의 주사위를 굴려 합한 값)과 (한 개의 주사위 값)의 차이가 됩니다.
- Chittering Doom의 4 이상 주사위의 결과에만 격발되는 능력은 두 번째 능력의 주사위 합치는 능력에 아무 상관 없습니다. (두 번째 능력으로 3 두개가 나왔다고 해서 4 이상의 주사위는 아님)
- 발동이 아닌 방법으로 전장에 들어왔을 경우, 방어불가가 됩니다.
- 모노클은 해당 안됩니다.
- 선글라스는 해당 됩니다.
- 강제로 발동 전에 상대의 안경을 강제로 제거할 수 없습니다. 빌려달라 해보세요.
- 에둘러 칭찬해도 됩니다만, 우리가 현대 생활에 너무 지칠대로 지쳐서 우리 여가생활에 참여하도록 돕는 누군가를 솔직하게 칭찬 할 수는 없습니까?
- 상대가 칭찬으로 여겨지지 않는다고 항의하여 당신의 생물을 손으로 올리도록 할 수는 없습니다.
- 다인전일 경우 아무 한 명만 칭찬해도 됩니다.
- 격발 능력이 해결될 때 칭찬하면 됩니다. 삶에선, 아무때나 해도 되지만요.
- Beginning phase는 언탭, 유지, 뽑기단을 뜻합니다. 상대는 해당 단계에 할 수 있는 행동을 하지 못하고 당신이 합니다.
- Ending phase를 가져간다고 턴종료까지~ 가 만료되지 않는 건 아닙니다.
- Cramped Bunker에 이동된 지속물을 탭하는 등의 행위를 할때에도 다른 지속물을 건드리지 않는 등의 규칙을 지켜야 합니다.
- 토큰의 경우, Cramped Bunker가 나온 이후 그 토큰을 표현하는 사물을 바꿀 수 없습니다.
- 실버보더 규칙에서, 카드는 하나 이상의 텍스트 박스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 경우 그 카드의 능력, 플레이버 텍스트를 가져옵니다.
- 텍스트박스에서 공격력/방어력이 명시되어 있는 카드를 가져올 경우 가장 최근에 가져온 텍스트 박스를 적용합니다.
- 이 카드가 전장을 떠날 경우 능력을 잃습니다.
- 꼭 전장에 있는 무언가에 숨겨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 손으로 가려서 볼 수 없게 하더라도 숨긴 후 상대가 전장 위 어디다 숨겼는지 알아낸다면 손으로 올릴 수 있습니다.
- 게임이 끝날 땐 이렇게 가져온 카드는 소유자에게로 돌아갑니다. 이 카드로 발동한 카드는 당신의 조종 하에 전장에 들어오지만, 전장을 떠날 경우, 소유자가 소유한 영역으로 돌아갑니다.
- 이 카드를 서고에 넣고 섞어야 할 경우, 소유자의 서고로 대신 들어갑니다.
(E 버전)
- Art menace에서, figure란 살아있거나(혹은 언데드인) 존재 중 움직일 수 있는 것들을 말합니다. 식물이나 벽은 움직일 수 있느냐(인목 등)에 따라 구별됩니다.
- 머리에 씌여지고 다른 의복의 일부가 아닌 것을 모자로 취급합니다. 후드 및 얼굴을 가리는 마스크 등은 모자로 치지 않습니다.
- 그 카드가 표현하는 생물 그림이 모자를 썼는지 아닌지만 판별합니다. 배경의 인물이 모자를 쓴 건 인정하지 않습니다.
- 그 카드가 표현하는 생물 그림이 여러 마리일 경우, 최소한 한 마리가 모자를 썼다면 호전적을 얻습니다.
- 종료단에 프로그램이 다섯 장 미만 일 경우, 의무적으로 다섯 장이 될 때까지 카드를 뽑아야 합니다.
- 여전히 손에 있는 걸로 취급하기 때문에 카드를 버리는 행위는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얘가 전장에 있는 한 다른 상대의 무덤은 더 이상 그 플레이어가 조종하는 무덤으로 취급되지 않습니다.
- 당신만이 무덤에 있는 카드의 능력을 쓸 수 있습니다.
- 각 무덤은 여전히 분리되어 있어야 합니다. 하나의 무덤의 카드를 서고에 섞어야 할 경우, 무덤 중 한 무덤만 섞어 넣으면 됩니다.
- 무덤을 내 서고에 섞어 넣어야 할 경우, 소유자의 서고로 들어갑니다.
- 여러 플레이어가 이 생물을 조종할 경우, 가장 최근에 들어온 생물이 '이깁니다.' 그 외의 Graveyard Busybody는 0/0이 되어 상태 참조 효과에 의해 죽습니다.
- Combine이란 Host와 붙은 Augment, Grusilda에 의해 리애니된 생물, 그리고 혼합된(melded) 생물을 뜻합니다.
(주: 마로 텀블러에 의하면 BFM도 combined라고 합니다.)
- 공격력이 변하는 능력을 가진 생물을 combine했을 경우, 그것들을 다 적용한 다음 더합니다.
- Host와 Augment 생물을 combine시켜서 리애니할 수 있습니다.
- Host가 아닌 생물과 Augment 생물을 combine시킬 수는 있지만 별로 좋은 아이디어같지는 않네요.
- 두 개의 Host 생물을 combie시켰을 경우 그 생물에 Augment시킬 수 있습니다.
- "Unique Hand"란 하나의 호문클루스 생물 토큰에 하나의 손만이 나타내어져야 한다는 걸 뜻합니다. 두 개의 손을 가진 플레이어는 경과적으로 두 개의 토큰까지가 제한이겠죠.
- 추가 토큰을 표현하려면 인간의 손 역할을 하는 추가 손을 구해오세요.
- 정확히는 당신을 도와줄 사람에 확실하게 붙어 있는 손을 구해오세요. 물론 동의룰 구해야 합니다.
- 상대가 동의한다면 상대의 손으로도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손이 호문쿨루스 토큰을 나타내기를 그만둔다면, 즉시 그 토큰은 사라집니다.
- 꼭 영어로 할 필요는 없고 모든 플레이어가 이해하는 언어를 쓰면 됩니다.
(주: 이건 한국어 특성상 한글로 행맨을 하긴 힘들겠네요...막 자음과 모음을 분리해서 어떻게 하지 않는한...)
- 플레이어가 철자 맞추기를 시도한다면 실제 행맨을 하듯이 연필 등으로 종이에 적어서 하시면 됩니다.
- 그 발음을 무조건 정확하게 맞출 필요는 없습니다. 만약 그 단어가 동음이의어거나 여러 발음을 갖고 있다면, 당신이 뭘 추측하는지 풀어서 설명하셔도 됩니다.
- 한 철자가 추측된다면 그 철자는 다시 추측될 수 없습니다.
- 이 생물의 조종권자가 바뀌면, 본래 플레이어는 여전히 행맨의 빈 칸을 채우는 일을 해야 합니다. 그래도 조종권자가 아니므로 행맨의 철자를 보다 쉽게 추측할 수 있습니다.
- Hazmat Suit (Used) 만을 만진다고 2점을 잃지는 않습니다.
- 실버보더 룰에서 슬리브를 만지는 건 그 카드를 만지는 행위의 일종으로 취급합니다.
- 옷깃 등을 이용해 직접 건드리지 않으면 안전합니다.
- 내가 직접 부여된 생물을 들고 상대에게 갖다댄다고 해서 2점을 잃게 하지는 않습니다. (Vile Bile의 경우와 동일)
- 무한 공격력이란 헤아릴 수 없습니다. 공격력을 더하거나 빼는 건 무의미합니다.
- 생명연결을 준다면, 당신은 무한 생명점을 얻게 됩니다.
- 내가 무한 생명점인 상태에서 상대가 조종하는 Infinity Elemental가 나한테 전투피해를 입힌다면, 나는 여전히 무한 생명점입니다.
- 무한 공격력과 다른 카드를 이용하여 무한 마나, 무한 개의 토큰 등을 만드는 건 가능하지만 무한 장의 카드를 뽑으려 하면 그 플레이어는 패배합니다.
(주: 이는 지금까지의 블랙보더 매직에서 종종 있는 무한 생명점 콤보와 느낌이 다르네요. 최소한 그 콤보에서는 무한히 반복 가능하다 해도 몇 번 반복할 건지 명시해야 되는걸로 알기에 결국 유한 점의 생명점이 되는데, 얘가 생명연결 달고 때리면 이랑 비교가 안되겠군요.)
- 다른 플레이어를 조종하다고 그 플레이어를 컨시드시키거나 화장실을 가게 만들 수는 없습니다.
- 조종하려는 사람이 매직에 대해 아무것도 모를 경우, 당신은 당신이나 조종된 사람이 아닌 사람에게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 조종하려는 사람이 방황하면, 조종당한 플레이어는 턴 종료를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다고 가정합니다.
(C 버전)
- 그 카드가 표현하는 생물 그림이든 배경이든 입을 연 존재가 있으면 그 카드로부터 보호를 얻습니다.
- 해골 같이 입술이 있든 없든, 입을 열었는지 아닌지가 중요합니다.
- As Luck Would Have It 같은 카드는 무시한 주사위를 적용할 수 없습니다.
- 'Ol Buzzbark 과 같이 주사위가 물리적인 역할을 해야 할 경우, 각 주사위마다 두 개를 굴려 하나를 무시합니다. 각 짝마다 색이 다른 주사위를 사용하는 게 필요합니다.
- 이 생물의 활성화 능력은 ETB 격발을 하게 하지 않습니다. 턴이 종료되었다고 LTB 역시 격발되지 않습니다. (정상적으로 발동된 등 다른 방법으로는 정상 작동됩니다)
- 이 카드의 능력으로 전장에 있는데 역소환 등을 맞아 손으로 올라가야 할 경우, 전장에 있지만 이미 손에 있는 상태이므로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고 전장과 손에 계속 남아 있습니다.
- 이 카드가 버려지거나 파괴될 경우 손/전장 둘 다 없어지고 무덤으로 갑니다.
- 이 카드는 매직에서 프린트된 적 있는 어떤 키워드도 됩니다. 점술이나 탐사와 같은 키워드 액션을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이 키워드가 modifier를 요구할 경우, 그 값까지 프린트된 경우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Annihilator 500 같은 건 안된다는 얘기죠)
- 이미 선택된 키워드는 다른 modifier라 하더라도 재사용할 수 없습니다. "악마와 용으로부터 보호"를 선택했다면 "적색으로부터 보호"를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 기억하기 쉬우려면 리스트를 만드는 걸 추천합니다.
- 5초 동안 유효한 선택을 하지 않으면, 모든 능력을 잃습니다.
- "Draw a card" 같이 a나 an을 바꿀 수는 없습니다.
- 활성화 능력 비용이나 마나 비용 등을 바꿀 수 있습니다.
- 방어력을 1에서 0으로 낮춰 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콜렉터 넘버, 플레이버 텍스트 등도 바꿀 수 있습니다.
- 0을 -1로 바꿀 수 있습니다.
- 주사위는 동시에 다 던져야 합니다.
- 주사위가 구름을 멈추었을 때 카드나 슬리브에 물리적으로 접촉해 있다면 카드에 접촉한 것으로 인정합니다.
- 하나의 주사위가 여러 생물을 접촉할 수 있습니다.
- 이 카드에 한해서 주사위 사이즈는 한 변이 1인치보다 길어서는 안됩니다. 카드에 떨어졌을 때 상처를 줄 수 있는 재질의 주사위를 쓰지 말아 주세요. (주: 1인치는 2.54cm입니다)
- 주사위를 굴리는 동안 상대는 방해할 수 없습니다.
- 전투가 진행되는 동안, 공격생물과 방어생물은 전장에 있는 것으로 취급되며, 이 말은 전장에 영향을 주는 주문이나 능력의 효과를 적용받습니다. 예를 들어 Lord of Accursed가 전장에 있다면("Other Zombies you control get +1/+1"), 내 모든 무덤의 공격생물과 방어생물은 전투 동안 버프를 받습니다.
- 거대화 등의 주문으로 일반 생물처럼 주문을 쓸 수 있습니다.
- 살인("생물 하나를 목표로 정해 파괴한다") 같은 파괴가 적용될 경우, 전투에서 제거됩니다. 그 생물은 무덤으로 가야 하지만, 이미 무덤에 있기 때문에 전투에서 제거되기만 합니다.
- 공격이나 방어중인 생물만 전장에 있는 취급을 합니다.
- 이 카드의 능력은 ETB나 LTB 능력을 격발하지 않습니다.
- 전투 중간에 이 카드가 파괴될 경우 무덤 생물은 전투에서 제거되며 죽음으로 돌아갑니다.
- 상대의 공격자 선언 때, 상대가 선언을 완료한 후, 당신은 이 생물이 공격선언할지 선택합니다.
- 당신이 방어자 선언을 한 후, 이 생물의 방어 플레이어는 방어자 선언을 합니다.
- 선제공격 등의 전투단이 달라지지 않는 한 전투피해는 동시에 일어납니다.
- 상대가 경계 능력을 가진 생물로 공격했을 경우 언탭되어 있다면 이 생물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 이 생물이 경계를 가지고 있다면 공격한 상태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 이 생물이 다른 생물의 텍스트 박스를 훔쳐온 상태에서 이 생물의 상태를 봐야 할 경우(텍스트박스, 플레이버텍스트, 워터마크 등) 이 생물이 가진 모든 텍스트 박스를 하나처럼 여깁니다.
- 이 생물에게 훔친당한 생물은 플레이버 텍스트가 없어지므로 이 생물을 방어할 수 있습니다.
- 이 생물이 훔친 텍스트 박스가 공격력/방어력을 변화시키는 효과를 가지고 있었다면 [Beast of Burden (power and toughness equal to the number of creatures on the battlefield)과 Psychosis Crawler (power and toughness equal to the number of cards in your hand)라고 가정] 가장 최신에 훔친 효과가 저용됩니다.
-만약 불쌍하게도 Beast of Burden가 훔쳐졌다면 그 생물은 0/0이 되어 죽습니다.
- 이 생물이 전장을 떠날 경우 모든 훔친 텍스트 박스는 사라지지만 원래 생물에게 돌려주진 않습니다.
- 훔쳐진 생물이 전장을 떠났다 돌아올 경우 다시 복구됩니다.
- Protection form die rolls란 어떤 주사위를 굴리게 하는 것이든 보호됩니다. 이는 6면체 주사위 한정이 아닌 어떤 주사위 굴림이든 적용됩니다.
- Rerolling a die는 rolling a die로 취급합니다.
- Snickering Squirrel 같은 경우 주사위를 굴리게 하지는 않으므로 보호 대상이 아닙니다.
- +2/+2는 턴종료에 사라지는 효과가 아닙니다.
- 이 생물 자체는 상태 참조 효과를 받습니다,
- 방어력이 0 이하인 생물도 공격하거나 방어할 수 있습니다.
- 나무라고 알아볼 수 있는 모양이어야 합니다. 베어진 나무도 됩니다. 하지만 나무판자는 나무로 치지 않습니다.
- 인목이 그려져 있어도 됩니다.
- 나무 그루터기만 있으면 안됩니다.
-나무 모양을 했지만 나무가 아니면 안됩니다. (셀레스냐 길드 심볼 등)
- 머리를 테이블에 놓지 않아도 생물을 파괴할 수는 있습니다.
- 테이블에서 게임을 진행중인게 아니라면, 현재 플레이 중인 표면에 놓으면 됩니다.
- 뺨 등 머리의 일부분도 됩니다.
- 물리적으로 상대가 머리를 놓고 있는걸 떼어서는 안됩니다.
- 이 주문의 발동 선언 즉시 Just a second가 적용됩니다.
- thrown(던짐)이지 dropped(떨어뜨림)이 아닙니다. 수평으로 3피트가 되어야 합니다. (주: 3피트는 30.48cm입니다)
- 던져지는 도중 다른 생물을 건드렸지만 던짐이 멈췄을 때 그 생물을 건드리지 않았어도 싸워야 합니다.
- 생물 토큰을 표현한 물체를 건드렸다면 그 토큰과도 싸웁니다.
(순서대로 A,B,C,D버전)
-(A) 가장 긴 이름은 그 글자의 철자를 세되 빈칸은 무시합니다.
-(D) 일반적인 내 시각에서 카드를 놓았을 떄(마나비용이 우측상단에 있게) 오른쪽입니다.
-(B,D) 그 카드가 하나 이상의 생물 그림을 표현하고 있을 경우 그 생물 중 다수가 보는 방향으로 판별합니다.
-(C) 엄지도 손가락으로 취급합니다.
-(C) 손가락을 잃은 플레이어도 게임이 아닌 액션을 할 수는 있습니다. (먹거나 마시거나 등)
- 첫 번째 효과는, 6면체 주사위를 굴리고 그 결과를 이 생물에 넣습니다. 예를 들어 5가 나왔으면, 5를 '설치'합니다.
- 만약 당신이 다른 주사위를 던질 상황이 오면, 이 생물에 설치된 주사위를 빼내어 그 주사위의 결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 만약 6이 설치되었다면, 즉시 제거하고 카드 한 장을 뽑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할 경우 주사위의 결과로 대체하는 효과를 쓸 수 없습니다.
- 한 번이라도 금지/제한된 적이 있는 카드면 됩니다.
- conspiracy 타입의 카드도 됩니다만 그 카드는 커멘드 존에서만 작용하므로 의미가 없습니다.
- ante 관련 카드는 ante를 적용하지 않은 게임에 들어올 수 없습니다.
- 나눠진 서고 중 몇 개의 서고가 비어있더라도, 그 서고에서 카드를 뽑으려 하지 않는다면 게임에서 패배하지 않습니다.
- 두 번째 Split Screen을 쓰면, 네 개의 서고 중 하나를 선택해 또 네 개로 나눕니다. 결과적으로 7개의 서고가 됩니다. 한 Split Screen가 전장을 떠나도, 해당되지 않은 나머지 서고는 나눠진 채 있습니다.
- 어떤 공식 매직 부스터 팩이라도 됩니다. 스탠다드 쇼다운 같은 부스터도 가능합니다.
- 만약 이렇게 나온 생물이 다른 영역에 가게 된다면, 해당 게임 동안 그 영역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단 게임을 끝날 때 덱에서 제거해주세요.
- 반드시 모든 생물을 전장에 놓아야 합니다. Legions 세트는 모든 카드가 생물이므로 환상적이겠지만, Phage the Untouchable도 있다는 걸 기억하세요.
- 용 생물 토큰은 색이 '금색'입니다. 다색이 아닙니다.
- 금색은 실버보더 컬러에서 하나의 색으로 인정됩니다. 실버보더 게임에서 색을 하나 선택한다면 금색을 선택해도 됩니다.
- 능력을 써서 효과를 본 후 그 효과에 대응할 수는 없습니다.
- 효과가 맘에 안든다고 내맘대로 바꾸거나 할 수는 없습니다.
-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다면, 능력을 쓸 수는 없지만 이 카드 자체를 플레이하는 건 가능합니다.
(D 버전)
- Turn Over란 앞면 생물을 뒷면으로 뒤집고 무색 2/2 생물로 여기는 걸 말합니다. 양면 생물은 변신이랑 똑같이 적용됩니다. combine된 생물은 두 장의 카드가 하나로 표현된 2/2 거대한 생물이 됩니다. 혼합된 생물은 다시 두 개의 생물로 분리됩니다.
- 소환 휴유증에 상관없이 탭하여 능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여러 개의 벽이 있다면, 하나를 탭하여 재굴림한 후 또 다시 탭하여 재굴림할 수 있습니다.
- 어떤 주사위든 재굴림할 수 있습니다. (플레인체이스의 Planar die 포함)
- 당신은 X의 마지막 능력이 해결될 때 어떤 카드를 고를지 선택합니다. 상대는 그 능력이 해결되기 전 대응할 수 있습니다.
- 당신의 본 단계 중이고 당신이 대지를 플레이하지 않았을 때에만 (즉 일반적인 랜드플레이 제한에 맞게) 이 능력으로 상대의 손에서 대지를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상대의 집중마법이나 생물을 발동하기 위해 상대의 본 단계 중에 능력을 쓸 수 있습니다.
- 상대는 카드를 버리는 효과로 이 카드를 버릴 수 있습니다
- 다인전일 경우, X의 탭 능력을 통해서 한 상대의 손에 있는 X를 다른 상대의 손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 Grand Calcutron이 전장에 있을 경우, 상대의 프로그램에서 카드를 발동할 수 없습니다.
- Grand Calcutron이 전장에 있을 경우, 상대의 첫 번째 카드가 이 카드라 해도 상대는 이 카드를 발동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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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엄청나네요! 박수
자료 감사합니다. 박수!
존경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