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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 | 입학사정관제도가 무엇인가요? | |||||||||||||||||||||||||||||||||||||||||||||||||||||||||||||||||||||||||||||||||||||||||||||||||||||||||||||||||||||||||||||
입학사정관제는 대학이 고등학교 교육과정, 대학의 학생선발 방법 등에 대한 전문가를 채용하고, 이들을 활용하여 학생의 성적, 개인 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의미한다. 미국에선 입학사정관이 고교를 직접 방문해 교육 실태를 사정에 반영하고 응시자에 대한 다양한 인터뷰와 검증 등을 통해 심사의 공정성과 심층성을 높이고 있다. | |||||||||||||||||||||||||||||||||||||||||||||||||||||||||||||||||||||||||||||||||||||||||||||||||||||||||||||||||||||||||||||||
2. | 입학사정관은 누가 될 수 있나요? | ||||||||||||||||||||||||||||||||||||||||||||||||||||||||||||||||||||||||||||||||||||||||||||||||||||||||||||||||||||||||||||||
대학에서 입학사정관을 공모해서 채용하거나 대학 자체에서 선발합니다. 또는 고교에서 정년 퇴임한 교사나 대학 입학처 퇴직자 중에서 선발하기도 합니다. 2010년부터 40개 대학으로 확대 됨에 따라 입학사정관도 41명(10개 대학)에서 200여명으로 늘어 날 전망이다. 또한 입학사정관 전형을 통한 학생선발 인원은 300여명에서 최소 3,000명 이상으로 늘어날 예상이다. | |||||||||||||||||||||||||||||||||||||||||||||||||||||||||||||||||||||||||||||||||||||||||||||||||||||||||||||||||||||||||||||||
3. | 입학사정관제는 무엇을 평가하나요? | ||||||||||||||||||||||||||||||||||||||||||||||||||||||||||||||||||||||||||||||||||||||||||||||||||||||||||||||||||||||||||||||
입학사정관은 수학능력시험, 내신처럼 명확하게 드러난 수치 외에 학생의 숨은 특기와 잠재력, 발전 가능성을 고루 평가해야 한다. 입학사정관은 학생의 성적과 개인 환경, 잠재력 및 소질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학생을 선발하고, 연중 입학업무를 전담한다. 대부분 서류 평가(학생부 포함)와 면접(심층 포함)으로 전형한다. | |||||||||||||||||||||||||||||||||||||||||||||||||||||||||||||||||||||||||||||||||||||||||||||||||||||||||||||||||||||||||||||||
4. | 서류 평가는 무엇으로 하나요? | ||||||||||||||||||||||||||||||||||||||||||||||||||||||||||||||||||||||||||||||||||||||||||||||||||||||||||||||||||||||||||||||
학교생활기록부 상의 교과 성적과 비교성적을 우선적으로 말한다. 내신 성적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출결사항과 봉사활동 시간 및 각종 수상 내역 등이 중요한 점수로 작용한다. 그리고 담임 선생님의 기록한 내용들이 평가 사항이 되고, 대외적으로 활동한 내용의 첨부 서류나 포트폴리오 등의 내용물을 가지고 평가하게 된다. | |||||||||||||||||||||||||||||||||||||||||||||||||||||||||||||||||||||||||||||||||||||||||||||||||||||||||||||||||||||||||||||||
5. |
어느 대학에서 뽑나요? | ||||||||||||||||||||||||||||||||||||||||||||||||||||||||||||||||||||||||||||||||||||||||||||||||||||||||||||||||||||||||||||||
지난해 교육과학기술부가 선정하여 지원금을 제공하여 계속 지원 대학은 가톨릭대ㆍ건국대ㆍ경북대ㆍ경희대ㆍ서울대ㆍ성균관대ㆍ연세대ㆍ인하대ㆍ중앙대ㆍ한양대 등 10곳이다. 그리고 2010년부터 새롭게 선정된 대학은 30개 대학이다. 충남대와 배재대ㆍ공주대ㆍ건양대ㆍ,순천향대ㆍKAIST 등 대전ㆍ충남지역 6곳을 비롯해 건국대(충주)ㆍ경원대ㆍ고려대ㆍ동국대ㆍ목포대ㆍ부산대ㆍ서강대ㆍ서울시립대ㆍ서울여대ㆍ숙명여대ㆍ아주대ㆍ울산과기대ㆍ이화여대ㆍ전남대ㆍ전북대ㆍ전주대ㆍ조선대ㆍ충북대ㆍ충주대ㆍ포스텍ㆍ한국외대ㆍ한동대ㆍ한림대ㆍ홍익대 등 40개 대학이 교유과학기술부의 지원을 받아 입학사정관 전형을 하게 된다. | |||||||||||||||||||||||||||||||||||||||||||||||||||||||||||||||||||||||||||||||||||||||||||||||||||||||||||||||||||||||||||||||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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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기회균형선발전형의 지원 대상은 누가 되나요? | ||||||||||||||||||||||||||||||||||||||||||||||||||||||||||||||||||||||||||||||||||||||||||||||||||||||||||||||||||||||||||||||
기회균형선발전형의 지원 대상은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기초생활수급권자나 차상위 계층 학생들인데, 국민생활보장법에 소득인정액이 최저생계비의 120% 이하인 가정으로 정한다는 차상위 계층 범위가 모호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저소득층 기회균현선발제 실시를 위한 차상위 계층 확인방안' 행정 예고를 통해 건강보험료 납입액을 기준(4인가족 38,583원 이하)으로 차상위 계층 자격을 부여한다고 밝혔다. | |||||||||||||||||||||||||||||||||||||||||||||||||||||||||||||||||||||||||||||||||||||||||||||||||||||||||||||||||||||||||||||||
7. | 면접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
서류 심사나 지필 검사로 측정할 수 없는 학생들의 신체적 특징이나 정의적 행동 특성을 측정하는 데 목적을 지닌다. 신체적인 특징은 외모, 신체 특정 부분의 형태 발음 음성 등을 들을 수 있으며 정의적 행동 특성으로 학생들의 가치관, 흥미, 적성, 잠재력 능력, 성격 등을 들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평소 지니고 있는 많은 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총체적인 평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런 측면으로 준비하면 된다. | |||||||||||||||||||||||||||||||||||||||||||||||||||||||||||||||||||||||||||||||||||||||||||||||||||||||||||||||||||||||||||||||
8. | 자기소개서에는 무엇을 써야 하나요? | ||||||||||||||||||||||||||||||||||||||||||||||||||||||||||||||||||||||||||||||||||||||||||||||||||||||||||||||||||||||||||||||
자기소개서는 말 그대로 자기를 소개하는 글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한 형식이 있는 것이 아니지만 대부분의 대학에서 요구하는 형식은 지원 동기와 진로 및 학업계획을 우선 쓰도록 하고 있다. 그리고 지원한 모집단위에서 공부하기 위하여 고등학교 재학기간 동안 어떤 노력들을 기울여 왔는지에 대해 학업능력, 특기능력, 모집단위 관련 활동 등을 중심으로 요구한다. 또한 기본적인 성장 배경이나 학교 활동 등에서 특징이 될만한 사항을 기술하게 된다. | |||||||||||||||||||||||||||||||||||||||||||||||||||||||||||||||||||||||||||||||||||||||||||||||||||||||||||||||||||||||||||||||
9. | 학업계획서는 무엇을 쓰며 어떻게 써야 하는가요? | ||||||||||||||||||||||||||||||||||||||||||||||||||||||||||||||||||||||||||||||||||||||||||||||||||||||||||||||||||||||||||||||
자기소개서가 자신의 성장과정과 자기가 잘하는 것을 자랑하고 PR하는 것이라면 학업 계획서는 앞으로 대학 생활의 역량이 나타나는 글이다. 그리고 미래에 실현 가능한 내용으로 게획서를 작성하고, 지망하게 된 동기부터 객관적이고 분명하게 어필하여 선명한 이미지를 준다면 신뢰감이 쌓여 좋은 학업계획서가 된다. 대학생활의 포부와 미래의 비전, 그리고 학문에 대한 열정과 도전의식이 배어나게 쓰는 것이 좋다. | |||||||||||||||||||||||||||||||||||||||||||||||||||||||||||||||||||||||||||||||||||||||||||||||||||||||||||||||||||||||||||||||
10. | 추천서는 누가 작성하나요? | ||||||||||||||||||||||||||||||||||||||||||||||||||||||||||||||||||||||||||||||||||||||||||||||||||||||||||||||||||||||||||||||
대부분 자기를 가장 잘 아는 분이 쓰는 것이 제일 좋다. 그래서 현재 담임교사가 작성하는 것이 객관적이고 정확한 내용을 기록하게 될 것이고 부탁하기도 가장 편해서 담임선생님께 말씀 드리면 멋지게 써 줄 것이다. 가까운 친척이나 유명인사에게 부탁하는 경우도 있는데 크게 점수에 좌우되지는 않을 것이다. 힘들게 부탁하지 말고 담임선생님이나 1, 2학년 때 선생님을 찾아가서 부탁하면 된다. 아니면 여러분과 가까운 국어 선생님을 찾아가면 친철하게 써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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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서 제출
제 이름은 황지연입니다.
저는 얼마 전 기름 유출사고가 일어난 태안 지역에 10년 동안 살고있는 태안 촌사람입니다. 지금은 그 지역의 태안 고등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태안고등학교는 넓은 운동장과 좋은 시설, 학생들의 특기를 살리는데 힘껏 도와주시는 선생님들과 함께 이루어진 좋은 학교입니다. 저는 이런 좋은 환경에서 학습하고, 특기를 살려 온 특기생입니다.
어릴적부터 미술을 좋아했습니다. 피아노만 5년을 배웠지만 미술을 배우고 싶은 마음에 결국 초등학교 3학년 때 피아노를 그만두고 미술학원에 다녔습니다. 미술학원은 저에게 천국에었습니다. 매일매일 물감놀이도 할 수 있고, 잘그린다는 칭찬도 많이 받았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그림그리기에 있어서 자신감있는 어린시절을 보냈습니다. 고학년이 되서는 현대자동차 추죄의 미술대회에 나가 입상을 하게되어 어린이 동아일보에 이름이 실리기도 하고, 태안군에서 주최한 대회에서 가장 큰 상을 받아 태안군청에 일하시는 모든 분들이 모인 군청 강당에서 군수님께 군수상도 받기도 했습니다.
중학교 때도 많은 상을 받기도 하고 처음으로 도대회에 나가게되어 태안이 아닌 충청남도에 미술을 하고 있는 많은 친구들을 만나 문화충격을 받는 시기이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시골학교의 학생이라 해도 충청남도 학생들과 겨루어 좋은 성적을 내기도 했습니다.
고등학교에 들어왔을 때는 수능의 부담감으로 조금의 방황은 했지만 좋은 선생님의 지도하에 열심히 그림을 그렸고, 지금도 그리고 있습니다. 그 덕에 최근 6000명이 참가한 국민대학교 미술 대회에 나가 입선을 하기도 했습니다. 너무 큰 대회라 기대는 안하고 도전했지만 좋은 결과가 있어서 더욱 열심히 하는 계기가 되었고 도전심도 생겼습니다.
뚝심이 입니다.저는 의자에 엉덩이를 붙이면 엉덩이를 뗄줄 모르는 사람입니다. 부족한 것이 많이 있다는 것을 스스로 잘 알며, 그런 것이 있다면 문제를 해결해 나가려는 의지가 있고, 항상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주위의 별명이 뚝심이 입니다.
어떻게 보면 욕심이 많은 사람입니다. 저는 욕심을 물질적, 필요없는 것에 두지 않습니다. 제 자신의 발전에 욕심을 부리고 있습니다.
친구들이 많이 있습니다. 남녀공학을 다니고 있어서 그런지 남자 친구들도 함께 어울릴줄 아는 사람입니다. 여자친구들과도 잘어울리고 남자친구들과도 함께 잘 어울립니다. 저에게는 14년동안 서로 충고도 하고 함께 취미도 즐기는 단짝 친구가 한 명 있습니다.
훌륭한 디자이너가 꿈입니다. 저는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꿈입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풍요로움을 가지면서 자신들의 생활을 풍요롭게하고, 취미도 많이 즐길 수 있게 되면서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사회에서 없어서는 안될 한 자리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훌륭한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되서 많은 사람들이 좋은 환경 속에서 살게하는 디자이너, 외국 작가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그런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제가 한남대학교 디자인과를 나와 훌륭한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된다면 부족한 환경 속에서 사는 사람들에게 제가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 주는 그런 봉사도 할 것입니다.
한남대학교 디자인과는 많은 디자인관련 수업을 한다고 들었습니다. 인테리어, 가구, 제품, 시각, 도자기 등등 이런 많은 수업을 할 수 있는 학교는 찾기 힙듭니다. 인테리어는 주변의 많은것을 요구하기 때문에 더 많이 배울 수 있는 환경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지원하게 됐습니다.
제가 한남대에 들어가게 된다면 대한민국을 빛낼 수 있는 한 사람이 되고 습니다. 많은 외국인들이 우리 땅의 그 옆나라인 중국이나 일본은 많이 알지만 대한민국을 많이 모릅니다. 한국의 감각을 세계에 알리는 그런 디자이너가 되겠습니다.
입학사정관제도에 대한 나의 생각
입학 사정관제도가 생긴 것은 나와 같은 미술을 하는 친구들이나 음악, 체육을 하는 친구들에게 좋은 제도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나도 고등학교 시절 다른 친구들이 공부하는 시간에 그림을 그리러 학원에 다녀야하는 그런 불리함이 있었다. 그러나 예체능과 관련하여 이를 뽑는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문제가 될 것이라 생각이 든다. 예체능 분야는 뽑는기준이 명확하지 못하지만 결국엔 하나의 입시 패턴의 과정이 생겨 학생들의 창의력을 뭉게는 방향으로 잘못갈 때도 있다. 이 과정에서 사교육의 문제도 발생하게 되는 문제 또한 고려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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