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의염불(葬儀念佛) 약식
* 참고 : 장의염불 예절
1.장의 염불을 위한 기도객이 장의봉사 의식의
포교활동을 위하여 상가에 도착하면 모두함께 영가를 향해 합장 반배한다.
2.상주에게 금강 카페의 "금강상조회"에서 자원봉사(염불봉사)왔음을 알린다.
3.법주는 영가의 봉사일지를 기록한다(일시.장소.영가본관.이름.법명.상주주소,상주이름)
4.법주는 함께 분향후 봉사자 전원과 3배의 예를 올린다.
5.상주와의 상견례 1배 반 후 앉아서 인사.(삼가 조의를 표합니다)
6.정성껏 염불의식을 진행하겠습니다.(상주와 봉사시간을 의논한다)
7.상주는 영가 전 잔을 올리고서 2배를 하고서 ->상주는 뒤로
물러난 다음 발원문을 읽고서 끝낸다.
(염불의 식순)
1) 입정, 2) 십념: 3번, 3) 거불, 4) 청혼,
5) 반야심경, 6) 보리방편문,
7) 영가축원문:영가전에, 8) 아미타경독송,
9) 나무아미타불정근, 10) 발원회향
* 참고 :수삼계,수오계는 수계를 하지 않은 영가를 위하여 하여준다.4)의 "청혼"후에 "나무아미타불"은 요령은 어깨위로 들어 올려서 45도로 위에서 내린다.
-.법주를 중심으로 입정 후 염불의식을 진행하고 염불중에도 조문을 받게한다.
-.독경과 염불은 조문에 방해가 되지 않게 한다.
-.염불의식을 모두 마친 후는 법주는 상주에게 잔을 올리고 영가 전에 삼배를 하게한다.
-.봉사자 모두는 상주에게 합장 반배하고 이것으로서 염불의식을 모두 마치게 된다.
장의염불 순서
1) 입정
2) 十念
『淸淨法身臻盧舍那佛 圓滿報身盧舍那佛 千百億化身釋迦牟尼佛
『청정법신비로자나불 원만보신노사나불 천백억화신석가모니불
當來下生彌勒尊佛 十方三世一切諸佛 十方三世一切尊法
당래하생미륵존불 시방삼세일체제불 시방삼세일체존법
大智文殊舍利菩薩 大行普賢菩薩 大悲觀世音菩薩
대지문수사리보살 대행보현보살 대비관세음보살
諸尊菩薩摩訶薩』
제존보살마하살』-3번
3) 거불(擧佛)
「나무 극락도사 아미타불(절),나무대원본존 지장보살(절)
나무 접인망령 인로왕보살(절)」
4) 청혼(請魂)
(영가를 모시는 의식) -
* 합장, 대표자가 보통 음으로
금일 지극정성 제자 (주소000)거주 (행효자 000)등 복위
금차 임종을 맞이하신 신원적 ○○○영가님을 청하옵니다.
5) 반야심경(한글+한문)
마하반야바라밀다심경
摩訶般若波羅蜜多心經
관자재보살 행심반야바라밀다시 조견오온개공 도일체고액
觀自在菩薩 行深般若波羅密多時 照見五蘊皆空 度一切苦厄
사리자 색불이공 공불이색 색즉시공 공즉시색 수상행식 역부여시
舍利子 色不異空 空不異色 色卽是空 空卽是色 受想行識 亦復如是
사리자 시제법공상 불생불멸 불구부정 부증불감 시고 공중무색
舍利子 是諸法空相 不生不滅 不垢不淨 不增不減 是故 空中無色
무수상행식 무안이비설신의 무색성향미촉법 무안계 내지 무의식계
無受想行識 無眼耳鼻舌身意 無色聲香味觸法 無眼界 乃至 無意識界
무무명 역무무명진 내지 무노사 역무노사진
無無明 亦無無明盡 乃至 無老死 亦無老死盡
무고집멸도 무지 역무득 이무소득고 보리살타 의반야바라밀다
無苦集滅道 無智 亦無得 以無所得故 菩提薩타 依般若波羅密多
고심무가애 무가애고 무유공포 원리전도몽상 구경열반
故心無가碍 無가碍故 無有恐怖 遠離顚倒夢想 究竟涅槃
삼세제불의반야바라밀다 고득아뇩다라삼먁삼보리 고지반야바라밀다
三世諸佛依般若波羅密多 故得阿뇩多羅三먁三菩提 故知般若波羅密多
시대신주 시대명주 시무상주 시무등등주 능제일체고 진실불허
是大神呪 是大明呪 是無上呪 是無等等呪 能除一切苦 眞實不虛
고설반야바라밀다주 즉설주왈,
故說般若波羅密多呪 卽說呪曰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 모지 사바하)
揭諦揭諦 波羅揭諦 波羅僧揭諦 菩提 娑婆訶(3번)
6) 보리방편문 독송
심은허공과등할새편운척영이무한광대무변한허공적심
계를관하면서청정법신인달하야비로자나불을염하고차
허공적심계에초일월의금색광명을대한무구의정수가충
만한해상적성해를관하면서원만보신인달하야노사나불
을염하고내로염기염멸의무색중생과외로일월성수산하
대지삼라만상의무정중생과인축내지준동함령의유정중
생과의일체중생을성해무풍금파자용인해중구로관하면
서천백억화신인달하야석가모니불을염하고다시피무량
무변의청공심계와정만성해와구상중생을공성상일여의
일합상으로통관하면서삼신일불인달하야아(화)미(보)타(법)
불을상념하고내외생멸상인무수중생의무상제행을심수
만경전인달하야미타의일대행상으로사유관찰할지니라
7) 영가축원문(일부)
영가시여 저희들이 일심으로 염불하니 무명업장 소멸하고 반야지혜 드러내어 생사고해
벗어나서 해탈열반 성취하사 극락왕생 하옵시고 모두성불 하옵소서 사대육신 허망하여
결국에는 사라지니 이육신에 집착말고 참된도리 깨달으면 모든고통 벗어나고 부처님을
친견하리 살아생전 애착하던 사대육신 무엇인고 한순간에 숨거두니 주인없는 목석일세
인연따라 모인것은 인연따라 흩어지니 태어남도 인연이요 돌아감도 인연인걸 그무엇을
슬퍼하랴 몸뚱이를 가진자는 그림자가 따르듯이 일생동안 살다보면 죄없다고 말못하리
죄의실체 본래없어 마음따라 생기나니 마음씀이 없어질때 죄업역시 사라지네 죄란생각
없어지고 마음또한 텅비워서 무념처에 도달하면 참회했다 말하리라 한마음이 청정하면
온세계가 청정하니 모든업장 참회하여 청정으로 돌아가면 영가님이 가시는길 광명으로
가득하리 가시는길 천리만리 극락정토 어디인가 번뇌망상 없어진곳 그자리가 극락이니
삼독심을 버리시고 부처님께 귀의하면 무명업장 벗어나서 극락세계 왕생하리
......................................
영가시여 사바일생 다마치는 임종시에
지은죄업 남김없이 부처님께 참회하고 한순간도 잊지않고 부처님을 생각하면 가고오는
곳곳마다 그대로가 극락이니 첩첩쌓인 푸른산은 부처님의 도량이요 맑은하늘 흰구름은
부처님의 발자취며 뭇생명의 노랫소리 부처님의 설법이고 대자연의 고요함은 부처님의
마음이니 불심으로 바라보면 온세상이 불국토요 범부들의 마음에는 불국토가 사바로다
애착하던 사바일생 하룻밤의 꿈과같고 나다너다 모든분별 본래부터 공이거니 빈손으로
오셨다가 빈손으로 가시거는 그무엇에 얽매여서 극락왕생 못하시나 저희들이 일심으로
독송하는 진언따라 지옥세계 무너지고 맺은원결 풀어지며 아미타불 극락세계 상품상생
하옵소서
8) 아미타경 독송
-발원
원아임명종시 진제일체제장애 면견피불아미타 즉득왕생안락찰
원이차공덕 보금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9) 나무아미타불 정근
나무 서방정토 극락세계 구품연대 섭화중생 대자대비 아등도사
무량수여래불 무량광여래불
나무 아미타불~~~
10) 발원 회향
계수서방안락찰 접인중생대도사
稽首西方安樂刹 接引衆生大道師
아금발원원왕생 유원자비애섭수
我今發願願往生 唯願慈悲哀攝受
고아일심 귀명정례(반배)
故我一心 歸命頂禮
원멸 사생육도법계유정 다겁생래죄업장 아금참회계수례
願滅 四生六道法界有情 多劫生來罪業障 我今懺悔稽首禮
원제죄장실소제 세세상행보살도 -3번
願諸罪障悉消除 世世常行菩薩道
아미타불 본심 미묘진언
다냐다 옴 아리다라 스바하 (3번)
아미타불 본심미묘진언 다냐타 옴 아리다라 스바하(3번)
원이차공덕 보급어일체 아등여중생 당생극락국
願以此功德 普及於一切 我等與衆生 當生極樂國
동견무량수 개공성불도
同見無量壽 皆共成佛道
-甫剛 김영만거사 정리자료중(금강카페2007.7.25)에서 축약
무념 김영일 정리 2014.2.24_()_
* 참고사항
임종염불이나 천도염불등은 탐진치 삼독으로 세세생생 미혹함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영가로 하여금 집착하는 마음을 떠나서 본래의 성품을
드러나게 하여서 바로 그자리가 정토인것을 알게하는 의식이라 생각됩니다.
따라서 영가를위한 많은 경전이나 법문중에서 우주의 실상을 표현한
금강경이나 법성게 극락정토를 그린 아미타경을 많이 염하여주나 우주의
근본성품을 표현한 보리방편문을 독송하여 주어도 영가에게 집착하는
마음에서 벗어나는데 도움이 크리라 믿어의심치 않습니다.
임종 염불시 1념 염불(한호흡과 호흡사이에 하는 염불-아미타불을 10번 이상
하는것)을 10념 이상 하는게 중요합니다.망자가 임종 직전에 10념 염불이
가능하면 더 없는 복덕이고 그렇지 못하는 경우는 친척이나 친지혹은 지인이
망자를 위하여10념 염불을 하여드리면 극락 왕생하는데 힘을 얻을수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10번씩을 1념으로 10념 이상하는게 10념왕생원이 되는것입니다.호홉과
호흡사이,즉 숨을 멈춘상태에서 하는 염불은 죽음의 상태와 같다고 볼수있기
때문입니다.
"수삼계,수오계"는 살아 생전에 재가의 수게식을 하신분은 의식을
안하여도 되는데 생전에 수계을 받지 않았던 영가로 하여금 계를 수지케
하는의식으로 살아서와 똑 같이 삼계와 오계를 주는 의식입니다.
그러나 의식의 시간이 부족하면 생락하는 경우도 있으나 수계를 임종시라도
하여드리면 좋습니다.
보통 수계는 여법히 수게 법사가 영가에게 하여드려야 하나 염불자가 지극한
마음으로 삼게또는 오계를 일려주어도 커다란 공덕이 되여서 영가의
중음적(죽음상태) 의식이 맑고 밝아지는 의식입니다.
삼계:귀의불,귀의법,귀의승,즉 삼보에 귀의하겠는가? 하고 영가에게 묻고서
몇 초후 이제 삼계를 영가가 지녔으니 지극한 마음법으로 받아지니시길 바라옵니다.
하는 의식입니다.
오계는:불살생(생명존중),불투도(배푸는것),불사음(삿된 마음바로닦음),
불망어(거짓말안하는것),불음주(술을 멀리하는것)으로 수삼계후 같은 방법으로
"영가여(오계 또박 또박 읽고서)오계를 받아지니겠는가?후 몇 초후에 이제 금일
임종을 맞으신 00영가님이 삼계와 오계를 받으지녔으니 지극한 마음으로 받아지니어
깨달음의 근본으로 삼으시길 바랍니다"하고 영가에게 일러주는 의식입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
잘 정리해주셨네요,
제가 필요한 만큼 복사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_()_
감사합니다.나무아미타불_()_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