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황무지 교살자'는 모던에서 가장 복잡한 생물입니다. 제가 게임하는 테이블에서 저지가 불릴 때 마다 더티한 트릭을 쓰는거 같고 정정당당하지 못한 기분을 받았습니다. 그래서 최근의 모든 성가신 상황을 정리하고 황무지 교살자가 정확히 어떻게 작동하는지 얘기하기로 했습니다.
이 화제는 황무지 교살자의 실제 텍스트에서 시작됩니다.
황무지 교살자가 전장에 들어올 때, 당신은 추방 영역에서 상대가 소유한 카드 한 장을 그 플레이어의 무덤에 넣을 수 있다. 그렇게 한다면, 생물을 목표로 정한다. 그 생물은 턴종료까지 -3/-3을 받는다.
When Wasteland Strangler enters the battlefield, you may put a card an opponent owns from exile into that player's graveyard. If you do, target creature gets -3/-3 until end of turn.
언뜻보기에 당신은 이 능력의 목표가 당신이 추방된 카드를 처리 한 후에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황무지 교살자의 ETB가 실제로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트리거가 격발되며 트리거의 목표를 정합니다. 트리거가 조건부인지 아닌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항상 목표를 정합니다. 텍스트대로 처리하고 싶은 카드를 먼저 선택하지 마십시오.
2. 트리거는 선택 사항이며 추방된 카드의 처리는 트리거의 '추가 비용'이 아닙니다. 처리를 선택하거나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으며, 트리거의 해결여부를 묻기전에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트리거가 피즐되면 전혀 처리할 수 없습니다.
3. 트리거가 통과되면 실제로 추방된 카드를 무덤에 넣을지 여부를 선택합니다. 상대는 여기에 우선권이 없으며 여기에서 어떤 선택에도 반응 / 간섭할 수 없습니다. 처리할 추방된 카드를 선택하고 ETB가 해결될 때 그 카드를 무덤에 넣습니다.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사항 :
어떤 카드든 추방된 상태라면 처리의 '재료'가 될 수 있습니다. 예시 : 망각륜, tidehollow sculler, karn, flickerwisp, 유배의 길로 추방된 카드, suspend된 채로 추방돼 있는 카드등
지금부터 실제 상황을 살펴보겠습니다. 모든 상황은 룰적으로 타당하고 합법적인 상황입니다.
1. 상대는 goblin guide를 조종하고 rift bolt를 suspend했습니다. 나는 황무지 교살자를 발동하고 통과된 뒤 goblin guide를 목표로 정합니다.
1-1. 상대는 goblin guide를 lightning bolt로 죽입니다. 트리거는 피즐되며 rift bolt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1-2. 상대는 통과시키고, 나는 rift bolt를 무덤에 넣고 고블린 가이드를 죽입니다.
1-3. 상대는 goblin guide에게 거대화를 사용합니다. 나는 트리거의 결과를 처리하지를 않길 원하고 rift bolt는 suspend한채로 남습니다.
2. 상대는 tarmogoyf를 조종합니다. 나는 망각륜으로 상대의 dark confidant를 추방한 상태입니다. 나는 황무지 교살자를 발동합니다. 해결된 뒤 tarmogoyf를 목표로 정합니다. 상대는 트리거에 대응해 망각륜을 파괴합니다. dark confidant는 전장으로 돌아옵니다. 트리거는 해결됐으나 처리하지 못합니다.
3. 나는 카운터가 3개 올려진 aether vial과 넉넉한 대지가 있습니다. 상대는 찰나의 마도사를 조종하고, 추방된 카드는 없는채로, 무효화 주문을 발동할 척을 합니다. 나는 마나를 지불해서 황무지 교살자를 발동하고 해결될지 묻습니다. 상대는 추방된 카드가 없는걸 확인 한 뒤 바닐라 3/2는 괜찮다며 통과시킵니다. 나는 해결된 교살자의 ETB 타겟을 찰나로 정하고, aether vial로 flickerwisp을 꺼냅니다. flickerwisp ETB의 목표로 상대의 대지를 정합니다. flickerwisp은 해결되고, 대지는 추방되며, 나는 교살자의 트리거로 찰나를 죽이고 대지는 무덤에 넣습니다. 상대는 저지를 부릅니다.
4. 상대는 titanshift를 플레이합니다. 그는 search fo tommorow를 서스펜드했고, 다른 생물은 보드에 없습니다. 나는 황무지 교살자를 플레이하고, 목표로 교살자 자신을 정합니다.
4-1. 상대는 통과하고, 트리거는 해결되며 search for tommorow는 처리되고, 교살자는 죽습니다.
4-2. 상대는 lightning bolt를 발동해 교살자를 죽이고, 트리거는 피즐됩니다. 1-1과 동일
4-3. 어떻게든 목표를 깜빡이면 트리거는 피즐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교살자를 트리거의 타겟으로 정했지만, 그걸 살리고 싶어서 일시 증발로 깜빡였다고 합시다. 트리거는 피즐되고 카드는 처리되지 않습니다.
5. 상대는 허깨비 곰을 조종하고, 추방된 카드는 없습니다. 나는 황무지 교살자를 플레이하고, 목표로 허깨비 곰을 정하고, 곰은 죽습니다. 상대는 저지를 부릅니다.
6. 상대는 kira, great glass-spinner를 조종하고, 추방된 카드는 없습니다. 나는 황무지 교살자를 발동하고, 트리거의 목표로 kira를 정하고, 트리거가 무효화된 것에 동의합니다. 그 후에 dismember를 발동하여 kira를 목표로 정합니다. 상대는 저지를 부른 뒤 추방된 카드가 없으니 황무지 교살자로 kira의 무효화가 발동된게 아닌 dismember로 발동된 거라 항의합니다.
7.상대방은 황금 송곳니 타시구르를 조종하고, lightning bolt가 무덤에 있습니다. 그는 제외된 쓸모없는 카드들이 무덤에 들어가 타시구르의 활성화 능력을 망치는 걸 정말로 원하지 않습니다. 상대는 언제든지 타시구르의 활성화 능력을 위한 마나를 열어두었습니다. 나는 황무지 교살자를 발동했고, 목표로 타시구르를 정합니다. 상대는 주춤거리며 괜찮다 말했고, 나는 inquisition of kozilek을 무덤에 넣겠다 말했습니다. 상대는 타시구르의 활성화 능력을 사용한다 말했고, 나는 저지를 불렀습니다.
결론
1. 이런 종류의 덱을 사용한다면 이런 모든 트릭과 상호 작용을 익혀두세요.
2. 저지를 자주 부르는 것에 대비하세요.
3. 실제 룰링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링크들이 많이 있습니다 (역. 이건 무슨 말인지 모르겠네요)
P.S 당신이 알 수도 모를 수도 있는 데스 앤 택스 속임수들
1. A는 카운터가 2개 올려진 aether vial의 활성화 능력을 발동했습니다. B는 그에 대응해 갑작스런 부패로 aether vial을 파괴하며 CMC 0의 생물이 나와야 한다 항의합니다. A는 저지를 불렀고 저지는 aether vial 카운터에 대해 마지막으로 알려진 정보가 2라고 알려줍니다.
2. tidehollow sculler의 ETB트리거에 대응하여 그걸 죽이면, sculler의 LTB트리거가 스택에 올라가고 먼저 해결되며, 이후에 해결되는 ETB트리거로 인해 제외된 상대의 손패는 영원히 제외됩니다
3.ETB 트리거에 반응하여 tidehollow sculler를 깜빡거리면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합니다.
> sculler ETB 1 앞에 깜빡임 능력이 먼저 처리돼 또 다른 ETB를 '생성'합니다
> sculler LTB 1과 sculler ETB2가 동시에 스택에 쌓입니다.
> sculler LTB 1은 돌려줄 카드를 찾지 못하고 처리완료됩니다.
> sculler ETB 2가 정상적으로 해결되며 손패를 하나 추방합니다.
> sculler ETB 1이 해결되며 손패 하나를 영원히 추방합니다.
> 기억하세요! ETB sculler 2가 ETB sculler 1보다 먼저 발동됩니다. 그래서 먼저 sculler와 함께 남아있는 카드를 선택하고 영원히 추방될 카드를 선택합니다. 여기서 상대방이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4. leonin arbiter의 pay 2 mana to search(서고를 찾기 위해 2마나를 지불하는 것)은 스페셜 액션이며 스택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만약 어떻게든 상대가 leonin arbiter에게 마나를 지불한 뒤 깜빡거릴 수 있다면 상대는 2마나를 또 지불해야 합니다.
5. 당신은 1개의 기본 대지와 1개의 페치랜드가 있습니다. 상대가 카운터가 2개 올려진 aether vial을 활성합니다. 당신은 통과시키고 상대는 leonin arbiter를 꺼냅니다. 당신은 그에 대응해 페치랜드를 사용하려 하지만 할 수 없습니다. 선택된 부대와 소환의 화음같은 hidden zone에서 카드를 꺼내는 다른 카드와 동일합니다.
원문 : https://www.reddit.com/r/magicTCG/comments/64pahg/all_you_need_to_know_about_wasteland_strangler/?st=J5A6F20A&sh=2aaf76d3
bw택스 관련 가이드 글을 찾다가 다른 덱 굴리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거 같아 없는 영어 딸딸긁어모아 번역해봤습니다.
(사실 저지부르는게 싫어서 다른 분들도 아셨으면 하는 마음에 했습니다ㅋㅋ)
의역이 많으니 틀린 부분은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17.12.31 일부 번역들이 수정되었습니다
첫댓글 도움많이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미있는 글 잘읽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택스가 엄청 트릭키한 덱이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처리하고 싶은 카드를 선택하지 마십시오"는 제 생각에 추방 영역에서 무덤으로 보낼 카드를 미리 목표로 잡지 말라는 것 같아요. BFZ블록에서는 상대의 추방에서 무덤으로 보내는 걸 "처리"라고 불렀으니까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
상대는 저지를 부릅니닼ㅋㅋㅋㅋㅋㅋㅋ
기승전저지...
근데 이렇게 놓고보니까 한글 텍스트가 엄청난 오역이네요. 물론 룰은 당연히 그따위로 하지 말라고 일러주긴 하지만...
@[T.K]iCloudi 저 한글 텍스트는 추방에서 무덤에 돌릴게 없으면 목표로 정하는 일이 없어보이게 구성된거 같은데 제가 잘못 읽은건가요?
@[T.K]iCloudi 영문판이야 텍스트 전체를 읽고 target이 설정된 전부를 채워야 성립이 가능한것으로 처음부터 그렇게 적어놓으니 아무런 문제가 없죠. 근데 한글판은 처음부터 그걸 앞으로 다 돌려서 명시적으로 목표를 정하게끔 문장을 적었는데 이건 명백하게 쓰인 방식이 다르지 않나요? 영문판의 텍스트 원리대로 제대로 따라갈려면 목표를 설정하는게 아예 가장 첫 문두에 와야할거같은데요.
@[T.K]iCloudi 결국 영문판도 별반 다를바 없는 문제점이고 번역본도 그걸 따라갔단거군요. 잘 알겠습니다.
흠 니들처럼 상대방이 '나오세요'하면 능력처리하는데 끼여들지못한다는소린가요?
제데로이해한게 맞는지
궁금해서 댓글드립니다
나올때 한번 트리거의 타겟을 정한 후 한번 스택여부를 묻습니다
그리고 트리거의 타겟은 무조건 잡아야 되고요 추방된 카드의 여부는 상관없이요
그게 통과되고 나면 제가 어떤 추방 된 카드를 무덤에 넣던 해결이 완료될 때까지 상대방은 끼어들 수 없습니다
@우르솔 -3/-3타겟잡는걸 상대방이 통과시켜버리면 제거카드를 무덤에 넣을때 중간에 끼여들기가 가능하냐는 겁니다
@우르솔 안됩니다 그게 이 글의 두번째 핵심인거 같습니다
-3 -3 타겟 통과 이후에는 추방된 카드가 무덤에 들어가고 생물에게 -3-3이 처리될 때 까지 상대는 끼어들 수 없습니다
@대전서구약골 예 답변감사합니다
핵심은 트리거의 타겟은 -3/-3을 받을 크리쳐 뿐이라는 것이네요. 추방되어 있는 카드도 타겟인 줄 알았는데 아니었군요..
2. tidehollow sculler의 ETB트리거에 대응하여 그걸 죽이면, sculler의 LTB트리거가 스택에 올라가고 먼저 해결되며, 카드를 돌려주지 못하면 ETB트리거는 해결을 멈춥니다.
ETB 트리거가 해결을 멈춘다는 부분은 ETB 트리거의 처리가 더 이상 진행되지 않는다는 말인가요? ETB 트리거의 결과로 추방한 카드를 돌려주지 않아도 된다는 말인가요?
제 추측이지만 손패를 보는거 조차 못한다는 뜻 같습니다
@대전서구약골 일단 룰적으로는, tidehollow sculler의 오라클 텍스트를 보면
When Tidehollow Sculler enters the battlefield, target opponent reveals his or her hand and you choose a nonland card from it. Exile that card.
When Tidehollow Sculler leaves the battlefield, return the exiled card to its owner's hand.
2개의 격발능력이 있고, ETB로 추방한걸 LTB로 돌려주는 구조입니다. ETB에 대응하여 스컬러를 치워버리면 LTB가 더 먼저 해결되어서 돌려줄 것 없이 해결되고, ETB는 영구히 추방되죠. (이 구조는 3번에서 다시 설명하고 있습니다)
stop resolving 이라고 했지만 아마 그런 부분을 언급하는 것 같습니다.
@dESTINY 아 그런건가요? 그렇다면 명백한 번역오류네요 추후에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적 감사합니다
LTB가 ETB보다 먼저 해결되면 추방한 카드가 영영 사라지는 게 맞습니다. 이 트릭을 이용하면 이동자와 빈 스컬러와 9마나가 있을 때 손이 빈 상대가 순간마법 디나이가 나올 때까지 영구 봉쇄할 수 있습니다.
(상대 드로우스텝에 스컬러 깜박 -> LTB와 ETB를 해결(손의 카드를 묶음) -> 스컬러 깜박 -> ETB를 쌓고 그 위에 LTB(묶었던 카드가 이게 해결되면 돌아감)를 쌓음 -> 다시 한 번 깜박 -> LTB와 ETB가 해결되지만 의미없음 -> 아까 쌓았던 LTB가 해결되며 카드가 돌아옴 -> ETB가 해결되며 돌아왔던 카드 영구추방)
실전에서 한 번 해 봤는데 매온에서는 저거 순서 다 맞춰서 진행하려니까 1분씩 걸리더라고요. 더 숙련되면 빨라질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