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적·환경적으로 공동생활권인 강원도와 경기도가 광역행정협약을 맺고 한 차원 높은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 김진선(오른쪽) 강원지사와 김문수 경기지사가 9일 강원도청 회의실에서 광역행정협약식을 가진 뒤 협약서를 공개하고 있다.
강원도 제공 김진선 강원도지사와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9일 강원도청 회의실에서 공동발전을 위한 정책 협약을 체결했다. 행정구역을 접하고 있는 데다 한강과 비무장지대(DMZ)를 공유하는 등 정책적 공통점이 많다고 보고 동서 연계 교통망 확충 등 7개 분야 18건에 대해 협력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우선 동서 연계 교통망 확충을 위해 성남~여주~원주간 복선전철,용문~홍천간 철도건설, 금강산선 복원사업, 접경지역 평화관광로 국도지정, 양평~공근간(국도 6호) 4차선 확장, 오지~대마간(국도 87호) 4차선 확장 조기착수를 정부에 공동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DMZ 규제 개선을 위한 접경지역법 개정, 군사기지 및 군사시설보호법개정에도 공동 대응할 방침이다.
대심도(大深度) 급행 전철(수도권 지하 광역급행철도) 건설을 추진해 온 경기도가 건설계획안을 사실상 확정하고 국토해양부에 제출키로 했다. 또 정부도 적극 검토하는 자세를 보이고 있어 장기 철도망 건설 계획에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
한강수계의 실질적 수질개선을 위한 ‘한강 살가지’(살리고·가꾸고·지키고) 운동과 한강수계 댐용수 사용료 납부면제 등 제도 개선도 함께 추진한다.
또 도립예술단 교환 공연과 청소년 체험교류, 연구원 공동연구 교류추진도 정례화하기로 했다. 이밖에 강원도가 추진하고 있는 2018동계올림픽 평창 유치와 경기도의 제5회 세계도자비엔날레 등 국제대회 홍보지원도 공동으로 전개할 방침이다.
김문수 경기도지사는 “군사보호구역 등 각종 규제로 강원도가 가장 큰 피해를 보고 있다.”며 “강원도가 동북아와 세계를 대상으로 한 최고의 관광·교육·생태 중심지가 될 수 있도록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진선 강원도지사도 “협의 내용에는 포함시키지 않았지만 수도권 규제완화와 수질오염총량제 등 상충되는 문제도 앞으로 서로 공동 노력해 풀어나가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동탄~고양 등 3대 노선 국토부에 제출키로
경기도는 대한교통학회에 의뢰한 광역급행철도 연구용역을 마무리하고 오는 13일 김문수 지사 주재로 연구결과 최종 보고회를 가질 예정이다. 또 보고서를 토대로 광역급행철도 3개 노선 및 사업시기 등을 확정해 이달 안으로 국토부에 제출키로 했다.
연구용역 결과보고서는 지하 40~50m에 건설하는 급행철도 노선으로, 고양 킨텍스~동탄신도시(77.6㎞), 의정부~군포 금정(49.3㎞), 청량리~인천 송도(50.3㎞) 등 3개 노선을 제안하고 있다.
또 전체 건설사업비 12조원은 민간자본 60%(7조2000억원), 신도시 개발 부담금 20%(2조4000억원), 국비 15%(1조8000억원), 서울시 및 경기도 부담 5%(6000억원)로 충당한다는 구상도 담았다.
국토부는 이미 작년 청와대 업무보고에서 광역급행철도 건설 방침을 밝힌 가운데 경기도의 연구용역 결과를 최대한 반영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의 계획안이 올해 말 예정된 정부의 장기 철도망 건설 계획에 반영될 가능성이 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