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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급칠첨 권72 금단부10항 전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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四象 第四 제4 사상
夫四象者,乃青龍、白虎、朱雀、玄武也。
사상은 청룡, 백호, 주작, 현무이다.
青龍者,東方甲乙木,水銀也。
澄之不清,攪之不濁,近不可取,遠不可捨,潛藏變化無盡,故言龍也。
청룡은 동방갑을목이고 수은이다.
명확히 맑지 않고, 뒤석여 흐려지지 않고, 가까이서 취할수 없으며, 멀리 떨어져 있으며, 숨겨진 변화는 끝이 없기 때문에 용이라 말하는 것이다.
白虎者,西方庚辛金,白金也。
得真一之位,經云:「子若得一萬事畢。」
淑女之異名,五行感化,至精之所致也。
其伏不動,故稱之為虎也。
백호는, 서방 경신금이고, 백금이다.
참을 얻은 하나의 위치이니 경운: "자식은 만 가지 일중 하나를 얻는 필수이다
숙녀의 이명은, 오행감화이며, 지정의 뜻에 따르는것이다.
그 엎드림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호랑이라고합니다.
朱雀者,南方丙丁火,硃砂也。
剖液成龍,結氣成鳥,其氣騰而為天,其質降而為地,所以為大丹之本也。
見火即飛,故得朱雀之稱也。
주작은 남방 병정화로, 주사이다.
할액은 용이되고, 결기는 새가되고, 그 기가 올라서 하늘이 되고, 그 질이 내려서 땅이 되었다, 그래서 대단의 근본이 되는것이다.
화를 본즉 날아가므로 주작이라고 하는 것이다.
玄武者,北方壬癸水,黑汞也。
能柔能剛,經云:上善若水,非鉛非錫,非眾石之類,水乃河車神水,生乎天地之先,至藥不可暫捨。
能養育萬物,故稱玄武也。
현무는, 북방의 임계수로 흑 수은이다.
부드러우며 강한 것으로, 경전에서 : 상선약수이며 납도 아니고 주석도 아니며, 무리의 돌도 아니고, 물은 또한 강의 자동차 신인 수이며, 하늘과 땅의 우선 출생이라 하고, 약에 이르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다.
만물을 양육할 수 있어서 현무라고 하는 것이다.
如志士燒煉丹鼎,知此四象者,十方天人莫不贍奉。
古經云「四神之丹」,此是也。
지사가 단정을 제련하는 것 같고, 이 사상을 아는 것은 열방 천인을 부양하지 않을 수 없다.
고 경이 전하기를 '사신의 단'은 이러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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五行 第三 제3 오행
夫五行者,水生木、水銀也,非世間水銀;
木生火、硃砂也,非世間硃砂;
火生土、神氣化生,非世間土;
土生金、白金也,非世間金;
金生水、黑水也,非世間水。
金伐木,水克火,土王四季。
終始相因,五行相生相剋,共成至藥。
오행은,수생목,수은이다 세간의 수은이 아니다 :
목생화는 주사이다 세간 주사가 아니다 :
화생토는 신기화생이며, 세간 토가 아니다 :
토생금은,백금이다 세간의 백금이 아니다 :
금생수는,흑수이다,세간 수가 아니다.
금벌목, 수극화, 토는 사계절 왕이다.
끝은 서로 인하여 시작하고 오행상생상극이 모두 약이 되어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