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경무아분 제 십칠 *
그때 수보리가 부처님께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한 다음, 마땅히 어떻게 머물러야 하며 어떻게 그 마음을 항복받아야 하나이까?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하였으면 마땅히 이와 같이 마음을 내어야 하느니라.
곧 "나는 마땅히 일체 중생을 멸도케 하리라" 하되, 일체 중생을 멸도케 하고 나서는 한 중생에 대해서도 "멸도 시켰다 " 고 함이 없어야 하느니라.
어찌하여 그리한가? 만약 보살에게 아상. 인상. 중생상. 수자상이 있으면 보살이 아니기 때문이니라.
무슨 까닭인가? 수보리여, 실로 법에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발하였다고 하는 것이 없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여, 네 생각은 어떠하냐? 여래가 연등불 처소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하는 법을 얻었느냐?
아니옵니다, 세존이시여, 제가 부처님께서 말씀하시는 뜻을 이해하건데,
부처님께서는 연등불의 처소에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하는 법을 얻은바가 없나이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셨다,
옳다, 옳다, 수보리여, 실로 여래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하는 법을 얻은 바가 없느니라.
수보리여, 만약 내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하는 법을 얻은 바가 있다고 하였다면 연등불께서는 나에게" 그대는 내세에 마땅히 부처를 이루어 호를 석가모니라 하리라" 는 수기를 주시지 않았을 것이다.실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하는 법을 얻은 바가 없었기 때문에 연등불께서는 나에게 " 그대는 내세에 마땅히 부처를 이루어 호를 석가모니라 하리라" 는 수기를 주신 것이니라.
무슨 까닭인가? 여래는 곧 " 모든 법 그대로 " 라는 뜻이기 때문이니라.
만약 어떤이가 말하기를 " 여래께서 아뇩다라삼먁삼보리를 얻었다 " 고 한다면 그는 잘못 말 한것이니라. 수보리여, 실로 부처님은 아뇩다라삼먁삼보리라고 하는 법을 얻은 바가 없느니라.
수보리여, 여래가 얻은바 아뇩다라삼먁삼보리는 실도 없고 헛됨도 없나니 이러한 까닭으로 여래는 " 일체법이 다 불법이다 " 고 설하느니라.
수보리여, 말한바 일체법은 곧 일체법이 아느니라. 함이니 수보리여, 비유하자면 어떤 사람의 몸을 장대하다고 하는 것과 같느니라.
수보리가 아뢰었다.
세존이시여, 여래께서 말씀하시는 장대한 몸은 곧 장대한 몸이 아니라. 그 이름이 장대한 몸이옵니다.
수보리여, 보살 또한 이와 같아서, 만약 " 내가 한량없는 중생을 멸도케 한다 " 고 하면 곧 보살이라는 이름을 붙일수 없느니라.
무슨 까닭인가?
수보리여, 실로 보살이라고 이름 할수 있는 것은 없나니 , 그러므로 부처님은 일체법이 무아상이요, 무인상이요, 무중생상이요, 무수자상이라고 설하느니라.
수보리여, 만약 보살이 " 내가 마땅히 불국토를 장엄한다" 고 하면 그는 보살이라고 할수 없느니라. 왜냐하면 여래가 설하는 " 불국토의 장엄 " 은 곧 장엄이 아니라 그 이름이 장엄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여, 만약 보살이 무아법을 통달하였으면 여래는 그를 "참다운 보살 " 이라고 이름하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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