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F소나타
북미에서 못생겼는데 싼맛에 타는 짝퉁차 정도로 인식되던 현대차가
아우디 베꼇다는 소리듣던 NF소나타의 후속으로 내놓은 차
이 자동차를 기점으로 현대만의 독창적인 디자인을 내세우기 시작함
국내에서는 K5가 훨씬 디자인으로 주목받았지만
적어도 북미에서는 달랐음
그 증거로 소나타가 나온 뒤 새로나오거나 페이스리프트를 했던
다른 브랜드들이 yf소나타의 디자인을 많이 참고했음
대표적인 예가 요렇게 생겼던 인피니티
소나타가 나오고 나서 아래와 같은 디자인으로 변신함
?
?!
?
;;
?
...
참고로 인피니티는 아직도 저렇게 생겼음
(10년전 소나타 디자인으로 얼마나 우려먹는거냐)
2010년형 마즈다6
2013년형 마쯔다6
공교롭게도 마쯔다도 후면이 크롬라인 얄쌍한 디자인으로 바뀜
말리부도 마찬가지..
페리전에 다들 전혀 다른 모양이던 차들이 페리후 죄다 yf소나타와 비슷한 형상을 지니게 됨;
이후 스바루 레거시는 lf소나타와 매우 비슷한 디자인을 들고 나오기도 함
어쨋든 2009년 출시된 yf소나타를 기점으로 현대차는 북미시장에서 한 단계 도약을 하게 됨
(물론 금융위기 덕이 크지만 동시에 yf소나타같은 혁신적인 모델이 나왔던것도 큰 도움이 되었다고 봄)
소나타가 어코드와 캠리를 위협하는 대항마로 부상했던 시절임
현재까지도 북미 카리뷰어들은 가끔 현대차를 리뷰할 때,
2010년쯤 소나타는 정말 hotcake처럼 불티나게 팔렸었지 하고 회상하곤 함
첫댓글 yf는 관리 잘된차는 지금봐도 괜찮음
근데 우리나라에선 곱등이에디션이라 조롱받음 ㅠ
디자인좋았는데 k5가 당시 디자인 미쳤었음
YF LF 까지는 괜찮았는데.. 그 뒤로는..
내 기준에서 현대차 디자인 충격은...
각그랜져에서 뉴그랜져로 바뀔때였음...
죄다 각진 차들밖에 없던 시절에 곡선을 살린 디자인을 보고 놀랐던 아련한 기억...
삼엽충 그이상 그이하도 아님
인피니티가 먼저 나왔죠....
아닙니다.. 명확하게 뒤에 나왔습니다. 위의 구형모델 사진이 2010년 모델입니다. 보배드림가면 당시 yf소나타 베낀거 아니냐는 글도 있죠
봐도 뭐가 다른지 모르겠네
스마트폰이랑 자동차 디자인은..
일본에선 충격이 컸다고 하던데 yf이펙트라고 컨셉카 같이 나온게 시장에서 잘팔려서 충격이 컸다고
제네시스 디자인도 이쁘던데
근데 북미에서 현대차 탈만하네 평가받은건 nf에서 시작
처음나왔을때 충격적인?디자인이였음.
그땐 별로였는데 지금은 괜찮믐ㅋㅋㅋ
시대를 앞서간 디자인이였음-ㅋ
처음엔 불메였는데 지금은 괜찮음
헤드라이트 좆같이생긴 쏘쓰리ㅠ
말리부 2013 후미등이 진짜 이뻤는데 바꾸지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