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과 하나님의 작정 God's Dectees
제12문 하나님의 작정이란 무엇인가?
What are the decrees of God?
답: 하나님의 작정이란 그의 뜻의 경륜에 속한 지혜롭고 자유로우며 거룩한 행위로서, 이에 의해 그는 영원 전에 자신의 영광을 위해 조만간 앞으로 일어날 모든 것, 특히 천사와 인간에 대한 것을 불면하게 미리 정하셨다.
God's decrees are the wise, free, and holy acts of the counsel of his will, whereby, from all eternity, he hath, for his own glory, unchangeably foreordained whatsoever comes to pass in time, especially concerning angels and men.
1)관련성구
-엡 1:11, 모든 것을 그 뜻대로 역사하시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목적에 따라 모든 사람을 미리 정하셨다.
-롬 11:33,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은 사람에 의해 설명되거나 발견되지 않는다.
-롬 9:14-15, 18,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을 죄의 조성자로 만들지 않는다. 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의 뜻에 따른 것이며 하나님 자신 이외의 그 어떤 것으로부터도 자유로운 작정이다.
-엡 1:4, 인간의 영원한 운명을 포함하는 하나님의 작정은 세상이 창조되기 전인 영원 전에 결정되었다.
-롬 9:22-23, 하나님께서는 어떤 이들은 진노로 또 다른 이들은 영광에 들어가도록 작정하셨다.
-시 33:11, 하나님의 계획과 목적은 불변하시다.
2)해설
(1) 12번째 질문에 대한 대답에는 어떤 위대한 진리가 담겨 있는가?
-이 질문에 담겨 있는 위대한 진리는 하나님께서 당신이 창조하신 우주에 대한 총괄적이며 정확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2) 성경에 의하면 언제 하나님의 계획이 수립되었는가?
-영원 전 또는 세상이 창조되기 이전이다.
(3)하나님의 작정의 성격을 묘사해주는 형용사 세 가지는 무엇인가?
-지혜롭고 자유로우며 거룩하시다는 것이다.
(4)하나님의 작정이 “지혜롭다”는 것을 선언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하나님의 작정이 하나님의 완전한 지혜와 완전한 조화를 이룬다는 것이다. 하나님의 지혜는 바른 목적과 결과를 성취하기 위한 바른 권리이다.
(5)하나님의 작정이 “자유롭다”는 것을 선언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하나님의 작정이 하나님 자신 이외에 그 어떤 것으로부터 강요를 당하거나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6)하나님의 작정이 “거룩하다”는 것을 선언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는 하나님의 작정이 하나님의 완전하신 거룩과 완전한 조화를 이룬다는 것을 뜻한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작정은 죄로부터 자유로운 작정이다.
(7)우리는 하나님의 작정을 이방인들이 사고방식인 “운명”이나 “행운”과 같이 제멋대로인 결정으로 생각해도 되는가?
-그렇지 않다. 하나님의 작정은 “전횡적이거나 독단적”이지 않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모두 하나님의 뜻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작정의 본질은 무한하신 인격적 하나님의 마음과 뜻이다. 그러므로 작정은 전혀 “운명”이나 “행운”과 같지 않다.
(8)하나님의 작정의 목표 혹은 목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하나님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시기 위한 것이다.
(9) 그 무엇보다도 하나님께서 자신의 영광을 드러내려 하심을 이기적인 것이나 잘못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모든 것을 창조하신 주인이시며, 모든 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존재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인간이 그 무엇보다도 자신의 영광을 추구한다면, 그것이야말로 이기적이며 죄악적인 행동이 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가장 위대하시고 높으신 분이시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당신의 영광을 추구하는 것은 매우 합당한 일이다.
(10) 하나님의 작정의 본질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작정의 본질은 불변하시다는 것이다. 그것들은 결코 변할 수 없다. 그러므로 그것들은 반드시 성취될 것이다(시 33:11).
(11) 하나님의 작정이 포함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작정은 모든 것을 포함하는데 앞으로 발생할 모든 일을 다 포함한다.
(12) 일반적으로 하나님의 작정이 우발적으로 발생하는 또는 “우연히” 발생하는 일을 포함한다는 것을 성경으로부터 증명하라.
-잠언 16:33; 요나서 1:7; 사도행전 1:24, 26; 열왕기상 22:28, 34; 마가복음 14:30 등이 그것을 증명한다.
(13) 하나님의 작정이 심지어 인간의 죄악된 행동까지도 포함한다는 것을 성경을 통해 증명하라.
-창세기 45:5, 8; 50:20; 사무엘상 2:25; 사도행전 2:23 등이 증명한다. 성경이 명백히 증거하고 있듯이 하나님의 작정은 인간의 죄악된 행동도 포함한다. 우리는 이점에 있어서 두 가지 오류를 항상 경계해야 한다.
①하나님의 작정은 하나님을 죄의 조성자로 만들거나 죄에 대해 책임져야 하는 분으로 만들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②하나님의 작정이 인간 자신이 저지른 죄에 대한 책임을 상쇄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성경은 하나님의 작정과 인간의 책임을 모두 가르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두 가지를 완전히 조화시키지 못한다 하더라도 이 두 가지를 모두 믿고 확증해야 한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의 작정이나 인간의 책임에 대한 믿음을 저버린다면 우리는 많은 부분에 있어서 성경의 가르침과 모순되는 오류와 실수를 저지르게 될 것이다. 우리는 성경이 단순한 진리 가운데 교훈하는 바를 받아들이는 것이 더욱 좋은 일이며 지혜로운 일임을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이라는 문제의 해결과 같이 완전히 계시되지 않은 감추어진 비밀, 즉 비밀스러운 진리에 대한 “거룩한 무지”를 고백해야만 한다.
(14) 작정과 예정은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작정은 창조된 우주 안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에 관한 모든 하나님의 결정을 뜻하며, 예정은 천사와 인간의 영원한 운명에 관계된 하나님의 결정을 뜻한다.
(15) 왜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작정을 반대하는가?
-이 교리에 대한 가장 큰 반대는 성경에 근거하지 않고 오히려 인간적 논증과 철학에 근거해 있다. 이 교리를 반대하는 사람들은 흔히 이 교리를 어리석게 풍자하고 오만방자하게 파괴한다. 이러한 종류의 질문을 다룸에 있어서 성경에 기초해 있는 하나님의 작정의 교리를 반대하는 그 어떤 논증들도 전혀 권위가 없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진술을 반대하는 인간적 견해들이나 논증들 그리고 철학은 그 어떤 것들이라도 전혀 권위가 없는 것이다. 예정과 선택교리를 반대하는 어떤 논증들은 다음 장에서 다룰 것이다.
첫댓글 좋은 신앙글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