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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과테말라 다목적 호신용 장비 시장동향(201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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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6-03-03 | 국가 | 과테말라 | 작성자 | 김주선(과테말라무역관) |
품목 | 그 밖의 무기(예: 스프링총ㆍ공기총ㆍ가스총ㆍ경찰봉)(제9307호의 것은 제외한다) | ||||
품목코드 | 930400 | ||||
작성일자: 2014.3.13 작성자: 과테말라 무역관 황선숙(business@kotraguate.org)
1. 시장 동향
□ 시장 규모와 전망
○ 국가의 치안과 제품의 입지 - 국가 치안 불안의 증가는 생명에는 지장을 주지 않는 자기방어용 소지품에 대한 수요를 점점 더 증가시키고 있음. - 선호도가 가장 높은 소지품은 후추 스프레이와 전기충격기로서 이러한 제품은 인터넷, 스포츠용품 판매점 또는 총기상점을 통해 판매되고 있음. - 이러한 제품의 구매에 대해 특별한 규제가 없어 언제든지 자유롭게 구매가능함. - 호신용 제품은 최근 강도 사건이 증가하면서 더욱 인기가 높아지고 있음. - 폭력사건은 어떤 공공장소에서도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좀 더 안전하게 활동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음. - 과테말라에서 범죄 발생 비율이 가장 높은 도시는 수도인 과테말라 시티임. - 강도 범죄의 가장 일반적인 유형 중 하나는 주로 차를 타고 있는 운전자와 보행자들에게 권총으로 위협하여 휴대전화와 지갑 등을 갈취하는 유형임.(2013년에 휴대폰 도난이 증가함) - 주요 강도사례로는 교통 체증 가운데에 있는 차량 혹은 신호 대기 중인 자동차를 오토바이로 노리는 경우가 있음.
○ 과테말라 2013년 범죄 관련 통계 자료 - 과테말라 휴대전화 도난 데이터 베이스에 따르면, 2013년중에 총 10만1664대의 휴대전화 도난 사건이 발생해 매달 평균 8472건이 발생함. 강도사건의 대부분이 교통 체증이 심한 시간대에 빈번히 발생하였으며, 대부분의 피해 사례는 혼자 운전하거나 어린 아이들을 동반하고 운전하는 경우였음.
2013년 범죄 유형별 사망자수
자료원: INACIF – 과테말라의 법의학 과학 국립 연구소
□ 소비자 구매 패턴
○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호신용 제품을 필요로 하는데, 특히 후추 스프레이는 여자들이 주로 구매함.(다루기 쉽고 디자인 면에서 매력적인 제품 선호)
○ 소비자들이 찾는 제품의 특징은 세련된 디자인을 갖추고 비상시에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휴대와 조작이 용이한 제품임. - 아울러 외견상 보았을 때 실제로 후추 스프레이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어려운 제품을 선호함.
○ 현재 범죄에 대한 공포와 두려움의 정도가 매우 높아짐에 따라 자신의 신변을 보호할 수 있는 장비를 찾는 사람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음.
○ 스프레이 사용 시 사용자들도 피해를 입을 수 있어 위험하므로 소비자들은 덜 위험하게 조작 가능하고 사용하기 용이한 제품의 디자인을 찾고 있음.
○ 제품 구매 가능성이 높은 주요 소비자들은 치안 불안감이 높은 수도인 과테말라 시티의 구매자들이며, 이외에 점차 폭행 및 강도 범죄가 증가하고 있는 여타 지방도시에서도 상당 수요가 있다고 볼 수 있음.
○ 호신용 제품 판매 수요가 있는 도시는 아래와 같음. - 과테말라, 에스꾸인뜰라, 이스발, 치끼물라, 할라빠, 싸까빠, 알따 베라빠스, 치말떼낭고, 후띠아빠, 뻬뗑, 께찰떼낭고, 우에우에떼낭고 등.
□ 제품 동향
○ 판매 동향 - 중남미 시장에서 후추 스프레이는 두 가지 형태로 판매되고 있음. - 첫째, 상업적 판매는 일상생활에서 호신 관념이 있는 모든 연령대의 남녀가 타깃으로 이 제품들은 사냥 물품이나 무기 판매가게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자유롭게 구매 가능함. 일반적으로 휴대가 용이하며 연필이나 볼펜, 립스틱 모양으로 분리하기 쉽게 디자인되었으며, 열쇠고리 형태로도 사용 가능함. - 두 번째 판매 유형은 보안요원을 대상으로 하는 제품으로서 이러한 제품은 다른 제품보다 상대적으로 크고 보다 다양함. 보안기관이나 정부기관, 민간업체들이 대량으로 구매함.
2. 수입 동향
○ 과테말라의 HS Code 9304류 제품의 총 수입시장 규모는 15만 달러 수준으로 미미한 수준이나 최근에 매년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음.
○ 총 수입 현황(HS Code 9304.00.000)
○ 주요 국가별 수입 현황(HS Code 9304.00.000)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관세율 및 수입규제(HS Code 9304.00.000)
3. 유통 채널
□ 주요 유통 채널
○ 과테말라에서 후추 스프레이와 같은 호신용 물품은 생산되지 않고 있으며, 주로 독일, 스페인, 미국과 같은 외국계 기업에서 수입되어 국내에서 판매되고 있음.
○ 후추 스프레이를 유통할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채널은 보안 제품을 취급하는 수입/유통업자들을 통하는 것인데, 주요 유통업체는 사냥, 권총, 무기 판매점들임. - 이들 판매점들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취해야 할 주의사항, 제품 사용방법을 설명해 주고, 또한 어떻게 휴대해야 하는 지와 같은 조언을 제품 판매와 함께 제공함.
○ 의뢰업체 제품의 경우, 이들 판매점 이외에 휴대폰 액세서리를 판매하는 가게를 통해서 유통이 가능할 것으로 보임. - 일반적으로 휴대폰 악세사리 제품을 수입하는 대형 유통업체들이 있는데, 이들을 통해 전국 각 지역의 소매상으로 공급되고 있음.
유통 흐름도
□ 소매 가격
○ 과테말라에는 다양한 종류의 후추 스프레이가 판매되고 있는데, 가격은 구입처, 포장 크기, 특징 등에 따라 Q 65($ 8.33)에서 Q 150($ 19.23)까지 다양함.
○ 주요 제품별 가격 수준
4. 시장 진출 전략
□ 경쟁 제품 동향
○ 후추 스프레이와 같이 생명에 지장이 없는 호신용품은 주로 독일, 스페인, 미국 등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지난해의 경우에는 터키 제품도 수입됨.
○ 2013년 기준으로 독일, 스페인, 터키, 미국 순으로 수입되었는데 특히 독일 제품의 경우 2012년 5천 달러 규모에서 10배에 가까운 5만 달러 규모로 수입이 늘어났으며, 이에 반해 미국의 경우 2011년도에 총 수입의 70.4%의 점유율을 차지하였으나 2013년에는 12.7%로 대폭 감소함. - 과테말라에서 실제로 유통되기 위해서는 디자인 면에서 세련되고 매력적이어야 하고, 저렴한 가격이어야 함.
○ 미국 제품은 FTA에 의해 수입관세율 0%를 적용 받아 여타 국가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음.
□ 주요 소비 계층
○ 후추 스프레이의 가장 주요한 소비층의 하나는 18세 전후의 여성들로 대학교나 직장을 가기 위해 혼자 이동하기 시작하는 시기이기 때문임. - 18세 전후의 여성 소비층은 본인이 직접 구매를 하거나 또는 선물 형태로 제품을 처음 접하게 됨.
○ 이외에 이런 제품은 혼자 이동하는 시간에 호신용의 목적으로 사용하기에 적당하여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보유하고 있는 구매력 있는 중산층이 주된 고객이 되고 있음.
○ 상류층의 경우에는 주요 경호 수단으로 경호원과 운전사를 고용하고 있기 때문에 후추 스프레이와 같은 호신용 제품의 구매를 필요로 하지 않음.
○ 후추 스프레이는 범죄 발생 빈도가 높은 대중교통 이용자들이나 상대적으로 위험한 지역에 거주하거나 직장을 갖고 있는 중산층이 주요 소비계층이 될 수 있음.
5. 무역관 의견
○ 과테말라에서 치안불안은 가장 큰 사회적 문제로서 지난해 한 해 동안 공공장소에서 대낮임에도 불구하고 강도 사례가 발생하는 등 범죄 증가세를 보였으며, 이로 인해 사람들은 일상생활의 안전을 위해 스스로 보호 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있어, 호신용 제품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음.
○ 과테말라 시장으로 신규 진출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호신용 제품에 대해 보다 많은 정보와 지식을 갖고 있는 사냥, 무기 및 권총 판매유통업자들을 통하는 것이 바람직함. - 또한, 의뢰업체 제품의 경우에는 핸드폰 액세서리 유통업체를 통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음.
○ 과테말라 시장 진출을 위해 유통업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제공하면서 후추 스프레이를 휴대전화 고리형태로 부착 할 수 있다는 특징을 부각시킬 필요가 있음. - 아울러 최소 주문 수량을 감안하면서도 판매금액 책정에 대해 보다 신중히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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