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Vizio, 한국 HD TV와 미국 시장에서 접전 | ||||
작성일 | 2012-06-23 | 작성자 | 송용진 ( moses@kotra.or.kr ) | ||
국가 | 미국 | 무역관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 ||
Vizio, 한국 HD TV와 미국 시장에서 접전 - 2012년 1분기 미국 HD TV 판매량 1위 기록 - - 저가로 대형유통망에서 판매돼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어필 - □ Vizio, 2012년 1분기 미국 시장점유율 1위 ○ LCD HD TV에서 한국 TV 제쳐 - 2002년 설립돼 캘리포니아 어바인에 본사를 두는 Vizio는 2007년 2분기에 북미지역 평판(Flat Panel) HD TV 판매량 1위를 기록하면서 북미 TV 시장에서 강세를 보여왔음. - Vizio는 도매유통채널인 Costco와 Sam's Club, 대형 소매유통채널인 Walmart, Target 등에서 동급 한국 TV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돼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에게 어필하면서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함. - Vizio의 32인치 32인치 LCD HD TV는 299달러로 329달러에 판매되는 동급 삼성 모델보다 30달러가 저렴하며 LED HD TV도 22인치 모델이 199달러로 삼성의 249달러 모델보다 50달러가 저렴함. - 시장조사기관은 IHS iSuppli에 따르면 Vizio는 2012년 1분기에 미국 LCD HD TV 시장에서 판매량을 기준으로 18.5%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면서 삼성과 LG 등 경쟁사를 제치고 1위에 오름. - Vizio는 이 기간 중 121만 대를 판매해 전분기 대비 3.5% 매출 증가를 달성했으며 전분기 1위였던 삼성은 5.3%의 매출 감소를 기록하며 116만 대를 판매해 2위에 오름. 삼성은 시장점유율 17.6%를 차지함. - LG는 65만 700대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10%를 기록하면서 전분기에 비해 2% 매출이 감소함. 소니와 산요, 도시바가 그 뒤를 이으며 각각 43만4000대, 34만6000대, 34만1000대를 판매함. 2012년 1분기 주요 TV 제조업체 판매량과 시장점유율
자료원: IHS iSuppli - Vizio가 1위로 올라설 수 있었던 것은 미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32, 40, 42인치 HD TV 부문의 판매를 주도했기 때문이라고 IHS iSuppli의 Senior Principal Analyst인 Tom Morrod는 언급함. - 리서치 업체인 Quixel Research에 따르면 Vizio는 LED LCD HD TV와 CCFL LCD HD TV에서 가장 선호하는 제품 1위에 오름. - 소비자들 인터뷰에 따르면 Vizio가 삼성, LG 등 한국 TV에 비해 화질은 조금 떨어지지만 가격이 저렴하다는 점이 가장 어필하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Costco나 Sam's Club 등 도매 유통채널은 반품과 교환이 다른 유통매장에 비해 용이하고 추가 가격할인행사를 자주 한다는 점도 소비자들이 Vizio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임. 2012년 1분기 Top 5 LED LCD HD TV
자료원: Quixel Research 2012년 1분기 Top 5 CCFL LCD HD TV
자료원: Quixel Research ○ Vizio, 사운드바에서도 1위를 차지해 - Quixel Research에 따르면 Vizio는 TV와 연결돼 사운드 향상효과가 있는 사운드바(Soundbar) 판매량 부문에서도 2012년 1분기에 1위를 기록함. 판매량 기준 시장점유율은 27.5%임. - 이는 유사한 사항을 갖춘 경쟁사보다 가격이 150달러 정도 저렴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됨. - Vizio는 TV와 TV 주변기기에서 저렴한 가격으로 가격이 높은 프리미엄 제품으로 어필하는 한국 제품에 맞섬. - 또한 2012년 CES 전시회에서 노트북과 데스크톱을 선보이면서 컴퓨터 시장에도 진출함. Vizio의 제품은 899달러에서 1299달러 사이로 HP, Dell 등 주요 플레이어들과의 경쟁이 주목됨. Vizio의 컴퓨터 제품라인
자료원: 자사 웹사이트 □ 시사점 ○ 주춤하는 TV 시장에서 경쟁 격화될 듯 - Orange County Business Journal에 따르면 미국에서 올해 LCD TV 판매량는 전년에 비해 5% 감소한 3710만 대로 예상됨. - 또한 1분기 LCD TV 판매량은 650만 대로 전년동기대비 14% 하락해 TV 시장이 올해 주춤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옴. - 이러한 상황에서 Vizio는 저가 모델을 대형 유통망에서 판매하는 방식으로 프리미엄 제품인 한국 TV에 맞섬. - 유럽 부채상황과 중국과 인도 등 신흥국의 경제성장이 느려지면서 미국 소비자들도 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향후 Vizio와 한국 TV의 경쟁은 심화될 것으로 시장전문가들은 예상함. 자료원: IHS ISuppli 보고서, Quixel Research, 유통매장 관계자 및 소비자 인터뷰, Twice, Vizio 웹사이트, 코트라 로스앤젤레스 무역관 자체 보유정보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