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희 엄마는 작년 7월 미만성 거대b세포 진단 받고 치료 종료 후 두달만의 첫 정기 검사에서 재발 소견을 받았습니다.
작년 11월 말 알찹 6차 후 펫시티 찍고 완전 관해라고 하셨는데, 올해 1월 첫 정기검사에서는 마지막 펫시티에서 보이지 않던 것이 난소 부분에 생겼다고 하시네요...
그래서 산부인과쪽으로도 진료가 잡혔는데 일단 산부인과쪽에서는 난소암은 아닌 것 같다고 하셨고, 그쪽으로 조직검사를 하면서 난소 절제 수술을 잡아주셨는데 그게 3월 초예요.
한달 동안 얼마나 커질지.. 너무 오래 기다리기 불안해서 집 가까운 여의도 성모로 전원을 해서 빨리 어떤 치료라도 하는게 맞는건가 싶은 생각도 드는데 뭐가 맞을지 모르겠어요. 여의도 병원에서도 부인과랑 같이 진료보는게 빨리 가능할지도 장담할수도 없으니..
현재는 신촌 대학병원에서 진료 중입니다.
산부인과까지 같이 봐야하는 상황에서 현재 병원에서 한달 기다렸다 치료하는게 더 좋을지 전원하는게 좋을지 모르겠습니다.
여의도 성모에서 산부인과쪽으로도 같이 치료하신 분들 계시다면 고견 부탁드립니다.
첫댓글 세브란스 혈액종양내과 주치의는 뭐라고 하세요?
혈액내과 주치의는 재발인데 난소암인지 아닌지 수술방에서 확인하고 떼든지 해야할 것 같다고 하셨어요. 그리고 항암할 계획인 것 같아요. 재발이면 원래 속도가 빠른 암이라 산부인과 수술날짜가 한참 남아서 그게 걱정됩니다ㅠ 지금 날짜도 제일 빠른 날이라 하시네요..
@멈머 어차피 난소절재해서 확인은 꼭 필요합니다. 2차암인지 여부를 판단해야 하거든요. 세브란스 스케줄이 결국 더 빠를 것 같습니다. 난소, 고환 등에는 항암제가 듣기는 하지만 잘 안듣는 경우가 많아 림프종이더라도 절재하면 예후가 좋아요.
@열림 아 그렇군요ㅜㅜ 림프 재발이면 항암을 먼저 해도 되는거 아닌가 생각했는데 열림님 설명을 들으니 이해가 되네요.. 설명을 자세히 안 해주셔서 전전긍긍했었습니다. 현재 병원에서 수술 날짜를 더 빨리 당길 수 있으면 최선이겠네요.. 지나치지 않고 말씀 나눠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멈머 어머니 지금 그럼 수술 기다리고 계시는 걸까요??
Dlbcl 병명이셧던거지요???
@아니다 네 작년 7월 dlbcl로 진단 받고 알찹 6차까지 했고 현재 산부인과 수술 기다리고 있어요.
@멈머 그때 유전자 검사 같은 결과도 하셧나요?
@아니다 1차 항암 후인지 그 전인지 유전자 검사했던거 같은데 이후에 결과를 여쭤보니 주치의는 별다른 말씀 안해주셔서 결과에 유의미한게 없었나보다 했거든요.. 유전자 검사에서 어떤 관련이 있을까요?
@멈머 유전자 결과에서 나오는거에 따라 예후나 재발률도 예측한다고 해서요...
어머나 혹시. Abc랑 gcb 중에 어떤거셧나뇨
@멈머 몇기셧어요?
@아니다 3-4기라고 하셨고 abc인지 그건 정확히 이야기를 못들어서 뭔지 잘 모르겠어요.ㅠ 서류에 쓰여있는지 다시 찾아봐야겠어요..
@멈머 네 확인한버느해주세요.
Ki67 분포도도 잇다더라구요
@멈머 어머니는 원발부위가 어디셔요?
@아니다 복부 쪽에 집중되어 있었지만 전체적으로 퍼져 있는듯했어요.
@멈머 장기나 다른 전이는 없으셧구요?
@아니다 상반신에도 아마 있었던 것 같아요. 폐나 쇄골쪽.. 워낙 복부집중이라 시티상 배 전체가 까맣게 나왔었고.. 골수 침범은 없다하셨어요.
@멈머 혹시 골수검사도 하셧나요?? 어머니 연세가 오떻게 되세요
@아니다 네 골수 검사했을때 침범은 없다 하셨고, 발병때 나이는 만 63세이셨습니다. 아까 말씀하신 abc형은 내일 의무기록사본을 떼봐야 알 것 같네요.. 유전자 검사 이전 검사까지만 기록지를 떼봐서 없네요ㅠ
@멈머 아... 네 확인해보시구 연락주세요!
저희는 알찾 치료중에 잇는데 이런 재발글 볼 때마다 너무 놀라고 가슴이 아파요
@아니다 확인해보니 엄마는 non-gcb입니다. 워낙 안 좋은 상황에서 치료 시작하긴 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