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다양성을 품은 수업으로 교사를 초대하다!
수업 실천 전문가 확대, 모두가 성장하는 수업 문화 확산
[광주=차승현기자] 광주교육청이 다양성을 품은 ‘수업으로의 초대’ 제도를 운용해 교사들의 수업성장 지원에 나선다고 15일 밝혔다.
다양성을 품은 ‘수업으로의 초대’는 지난해 수업활성화 정책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요구됐던 다양한 수업 참관 기회 확대를 실현하고자 올해 처음 마련됐다. 참여를 희망하는 초등 교사들이 다양성을 품은 수업을 연구·공개하고 이를 동료교사가 참관·협의하는 과정을 거쳐 함께 수업 성장이 이룰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시교육청은 국어, 수학, 사회, 과학, 영어을 비롯한 창체 및 통합수업 등 연간 16회의 수업을 계획해 월별로 공개할 예정이다. 수업 공개자는 작년 수업실천사례 발표대회 입상교사, 수석교사, 수업·평가 혁신 현장지원단 등이며 희망하는 모든 교원은 신청을 통해 자유롭게 수업 참관이 가능하다.
수업 참관 후에는 해당 수업을 통해 각자 자신의 수업 고민을 찾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함께 토의하며 성찰하는 과정을 거친다. 참관 교사는 수업 내용과 함께 다양한 수업 협의회 운영 방식을 경험하고 이를 학교로 돌아가 적용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됐다.
수업을 공개하는 광주산수초 교사는 “교사 스스로 수업 공개가 부담스럽지 않고 수업참관 역시 자유로운 교사가 됐으면 좋겠다. 동료 교사와 좋은 수업을 나누고 공유할 기회를 얻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이정선 교육감은 “교사의 수업성장과 학생들의 다양성을 품은 수업을 위해 노력하는 선생님들께 감사하다. 시교육청은 다양한 수업활성화 정책을 통해 수업 실천 전문가를 양성하고 교사·학생 모두가 성장하는 수업 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교육청 2024년 교육시설안전 인증 담당자 교육 실시
교육시설안전 인증 업무 담당자 이해 제고 및 역량 강화
광주교육청은 지난 12일 교육시설안전 인증 대상 144개 학교와 기관 소속 담당자 300여 명 대상으로 ‘2024년 교육시설안전 인증 담당자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시설안전 인증 제도는 「교육시설 등의 안전 및 유지관리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전문가의 점검, 취약 분야 개선 등으로 시설 안전 취약 요인을 개선해 안전한 교육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된 제도이다.
안전 인증은 ▲시설안전 ▲실내환경 안전 ▲외부환경 안전 등 3개 분야에 대해 실시된다. 각 학교에서 자체평가서를 제출하면 교육부 지정 전문기관에서 서류·현장심사를 거쳐 ’최우수‘, ’우수‘ 등급을 부여한다.
이번 교육은 관련 법령에 따라 각 학교와 기관에서 교육시설안전 인증을 취득해야 함에 따라 마련됐다. 담당자의 이해와 업무 역량을 제고하자 전문기관 담당 강사를 초빙해 교육시설안전 인증 제도, 자체평가서 작성 요령, 인증 신청 절차 등의 내용으로 실시됐다.
이정선 교육감은 “교육시설안전 인증으로 학교의 안전 인식을 높이고 안전 취약 요소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시설 환경을 조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주교육청 2024년 제1기 고등학생 독서·토론·논술 교육과정 운영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표현 향상을 위한 단계별 수업 진행
광주교육청이 지난 13일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표현을 키우기 위해 ‘고등학생 독서·토론·논술 교육과정’ 1기 운영을 시작했다.
‘고등학생 독서·토론·논술 교육과정’은 다양한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위해 진행되는 인문 논술 34시간 교육 프로그램으로 올해 총 2기 운영이 예정돼 있다. 1기는 4월 13일부터 6월 15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전 4시간씩 교육이 이뤄지며 수업비용은 시교육청이 전액 부담한다.
강사는 시교육청에서 공모 선정한 토론·논술교육 아카데미 회원들과 ‘빛고을드림 토론·논술’의 공저자들로 구성됐다. 최근 독서토론과 대학에서 요구하는 논술 전형 경향을 반영한 독서 텍스트를 선정해 ▲논제 분석 ▲토론 실제 ▲에세이 작성 ▲진로 주제별 논술 및 발표 활동 등으로 진행된다.
특히 논술 입문에서부터 분야별 실전 대입 논술까지 단계별 수업 진행을 위해 저자 직강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또 이번 수강 기회를 놓친 학생들은 학교장 추천을 받아 9월 초부터 시작되는 논술교육과정 제2기 과정을 신청할 수 있다.
이정선 교육감은 “학생들이 이번 교육과정을 통해 지속 가능한 독서 습관을 지니고 다양한 독서 텍스트와 토론을 통한 비판적 사고 능력, 자신의 진로 탐색과 미래사회에 필요한 핵심 역량을 두루 갖출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기사더보기:
http://www.miraenews.co.kr/news_gisa/gisa_view.htm?gisa_category=01030000&gisa_idx=95696
#광주교육청 #이정선교육감 #수업으로의초대 #교육시설안전인증제도 #독서 #토론 #논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