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우리가 SW.에서 작업하는 것이 현장에서는 어떻게 작업을 하는지에 대하여... 잠시 설명을 하겠습니다.
피쳐에서 완성을 하여 도면화 하면은? 현장에서는 가공을 합니다.
몸체를 가공을 합니다. 외각 가공. 내측가공을 하지요. 현장에서는 자동화 기계(머시닝, CNC선반,방전, 와이어, 등등...) 를 이용하여 프로그램에 의해서 가공을 합니다.
판금에서도 마찬가지로 자동화 기계(NCT, 레이져)절곡,용접 합니다.
곡면에서 작업한 도면은 ? 현장에서는 몰드 금형과 프래스 금형으로 나눕니다.
몰드 금형 = 사출금형(플라스틱 제품)
프래스 금형 = 파워프래스금형(철, 알루미늄, 스텐레스, 동, 등등)
예를 들어서 자동차에서 판금은 철판으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범퍼는 플라스틱제품인가요? 그럼, 사출금형입니다.
자동차, 비행기, 기차, 냉장고, TV, 컴퓨터. 등등 제품의 플라스틱 제품은 몰드 금형입니다.
그 외 나머지는 거의 프래스 금형입니다.
$$$$$$$$ 금형 4가지 $$$$$$$$$$$
반도체(전자 칩) 금형, 사출(몰드)금형, 프래스금형, 압출(알루미늄) 금형
몰드 금형의 쓰임이 더 다양하므로... SW에서는 몰드 금형을 만드는 작업테이블을 만들었습니다. (여기서 곡면 프래스 금형도 합니다.)
우리가 응력의 값을 구하는 건? 프레스 금형에서 힘의 값을 알기 위함입니다.
곡면의 프레스금형을 만들어서 프레스에 설치를 해서 샘플을 뽑을 때... 문제되는 점을
잡아 내기 위함입니다. 쉽게 말하면 철판이 터진다. 그래서 문제가 되는 것을 미리 미리
알기 위해서 컴으로 먼저 응력 계산을 합니다.
자동차 곡면 프래스 금형을 할때 실수를 잡아 내기 위함입니다.
몰드금형은 수축을 합니다. (붕어빵 틀에 밀가루나 팟이 들어가서 붕어 빵이 됩니다.)
몰드금형은 붕어빵 생각 하면 됩니다.
=====> 프래스 금형은 힘이 가하는 금형.
=====> 몰드 금형은 힘을 가하지 않는 금형.
알아 두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