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십사. 이상적멸분
이시에 수보리 – 문설시경 하고 심해의취 하여 체루비읍 하며 이백불언 하되 희유세존 이시여 불설여시심심경전 은 아종석래소득혜안 으로 미증득문여시지경 이니이다 세존 이시여 약부유인 이 득문시경 하고 신심청정 하면 즉생실상 하니라 당지시인 은 성취제일희유공덕 이니이다 세존 이시여 시실상자 는 즉시비상 일세 시고 로 여래설명실상 이니이다 세존 이시여 아금득문여시경전 하고 신해수지 는 부족위난 이어니와 약당래세 – 후오백세 에 기유중생 이 득문시경 하고 신해수지 하면 시인 은 즉위제일희유 이니다 하이고 오 차인 은 무아상 하며 무인상 하며 무중생상 하며 무수자상 이니 소이자하 오 아상 이 즉시비상 이며 인상중생상수자상 이 즉시비상 이니 하이고 오 이일체제상 이 즉명제불 일새니이다 불고수보리 하되 여시여시 하니라 약부유인 이 득문시경 하고 불경불포불외 하면 당지시인 은 심위희유 니 하이고 오 수보리 야 여래설제일바라밀 은 즉비제일바라밀 이요 시명제일바라밀 일새니라 수보리 야 인욕바라밀 도 여래설비인욕바라밀 이요 시명인욕바라밀 이니 하이고 오 수보리 야 여아석위가리왕 에 할절신체 로되 아어이시 에 무아상 하며 무인상 하며 무중생상 하며 무수자상 하니 하이고 오 아어왕석절절지해시 에 약유아상인상중생상수자상 이면 응생진한 일새니라 수보리 야 우념과거 어오백세 에 작인욕선인 하여 어의소세 에 무아상 하며 무인상 하며 무중생상 하며 무수자상 이니라 시고 로 수보리 야 보살응리일체상 하고 발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 하되 불응주색 하고 생심 하며 불응주성향미촉법 하고 생심 하여 응생무소주심 이니라 약심유주 하면 즉위비주 니 시고 로 불설보살심 은 불응주색보시 라하니라 수보리 야 보살 이 위 이익일체중생 하여 응여시보시 니 여래설일체제상 은 즉시비상 이며 우설일체중생 은 즉비중생 이니라 수보리 야 여래 는 시진어자 며 실어자 며 여어자 며 불광어자 며 불이어자 니라 수보리 야 여래소득법 은 차법 이 무실부허 니라 수보리 야 약보살 이 심주어법 하여 이행보시 하면 여인입암 에 즉무소견 이어니와 약보살 이 심부주법 하여 이행보시 하면 여인유목 커던 일광명조 하여 견종종색 이니라 수보리 야 당래지세 에 약유선남자선녀인 이 능어차경 에 수지독송 하면 즉위여래이불지혜 로 실지시인 하며 실견시인 하나니 개득성취무량무변공덕 하나니라
제 14. 상을 여윈 적멸
그때 수보리가 이 경 말씀하심을 듣고 그 뜻을 깊이 깨달아 알고 눈물을 흘리고 슬피 울며 부처님께 사뢰었다.
"참으로 희유하시옵니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이와 같이 심히 깊은 경전을 말씀하시오니, 제가 옛적 전생으로 오면서 닦아 얻은바 지혜의 눈으로는 일찍이 이와 같은 경을 얻어 듣지 못하였나이다.
세존이시여, 만일 어떤 사람이 이 경을 얻어 듣고 신심이 청정하면 곧 실다운 진리의 경계가 생길 것 이오니, 이 사람은 마땅히 제일 희유한 공덕을 성취한 것임을 아겠나이다. 세존이시여, 이 (실다운 진리의 경계)라는 것은 곧 어떤 현상이나 관념으로서가 아니오니 그러므로 여레께서 (실다운 진리의 경계)라고 이름하셨나이다.
그러하온데 세존이시여, 제가 이와 같은 경전을 얻어 듣고 믿어 알고 받아 지니는 것은 어렵지 않사오나, 만일 이 다음세상 2천5백년 뒤에 어떤 중생이 이경을 얻어 듣고 믿어 이해하여 받아 지닌다면 그 사람이야 말로 참으로 희유한 사람이겠나이다.
왜 그러냐 하오면 그 사람은 (나라는 생각)도 없고 (남이라는 생각)도 없사 오며, (중생이라는 생각) 도 없고, (오래산다는 생각)도 없는 까닭이옵니다. 왜냐 하오면 (나라는 생각)이 곧 절대관념이 아니오며, (남이라는 생각)과 (중생이라는 생각)과 (오래 산다는 생각)이 곧 절대관념이 아니기 때문이옵니다. 왜 그러냐 하오면 일체의 온갖 관념을 다 여윈것을 부처라 이름하는 때문이옵니다.
부처님께서 수보리에게 말씀하셨다.
"그러하다 그러하다. 만약 다시 어떤 사람이 이 경을 듣고 놀라지 않고 겁내지 않으며, 두려워하지 않으면 마땅히 알라. 이 사람은 참으로 희유한 사람이니라. 왜 그러냐 하면 수보리야, 여래가 말한 제일 바라밀이 곧 제일바라밀이 아니고 그 이름이 제일바라밀일 뿐이기 때문이니라.
수보리야, 인욕바라밀도 인욕바라밀이 아니라 이름을 인욕바라밀이라 한다고 여래가 말하였는니라. 왜 그러냐 하면 수보리야, 내가 옛날 가리왕에게 몸을 베이고 찢기울 적에 내가 그 때에 (나라는 생각)이 없었으며, (중생이라는 생각)이 없었으며, (오래 산다는 생각)이 없었기 때문이니, 내가 옛적에 마디마디 4지를 찢기고 끊길 그 때 만약 나에게 (나라는 생각) . (남이라는 생각 . ) (중생 이라는 생각) . (오래 산다는 생각)이 있었다면 응당 성내고 원망하는 마음을 내었을 것이니라.
수보리야, 또 여래가 과거에 5백년 동안 인욕선인이 되었을 때를 생각하노니, 저 세상에서도 (나라는 생각)이 없었으며, (남이라는 생각)도 없었으며, (중생이라는 생각)도 없었으며 (오래 산다는 생각)도 없었는니라.
그러므로 수보리야, 보살은 마땅히 일체의 관념을 여의어 아뇩다라삼먁삼보리심을 일으킬지니 형상에 끄달리지 말고, 마음을 내며 마땅히 소리 . 냄새 . 맛 . 닿는이 것과 어떤 법에도 끄달리지 말고 마음을 낼 것이며, 마땅히 머무는 바 없이 마음을 낼 것이니라. 그러면 설사 마음에 머묾이 있어도 머무는 것이 아니니 그러므로 여래가 말하기를 '보살은 마땅히 형상에 끄달리지 말고 보시하라'고 하였느니라.
수보리야, 보살은 일체중생을 이롭게 하기 위해 응당 이와 같이 보시하나니, 여래가 말한 일체의 관념도 곧 관념이 아니며, 일체중생이라 한 것도 곧 중생이 아니니라.
수보리야, 여래는 진리의 말을 하는 이며, 진실을 말 하는 이며, 진여의 말을 하는 이며, 거짓말을 하지 않는 이며 다른 말을 하지 않는 이니라.
수보리야, 여래가 얻은 바 진리는 이 법이 실다움도 없고 헛됨도 없느니라,
수보리야, 보살이 만약 마음을 어떤 법에 머물러 보시하면 마치 사람이 어둠 가운데서 아무것도 볼수 없는 것과 같고, 보살이 만약 마음을 어떤 법에 머물지 않고 보시하면 햇빛이 밝게 비칠 적에 밝은 눈으로 갖가지 온갖 물체를 분별해보는 것과 같으니라.
수보리야, 다음 세상에서 만약 어떤 선남자 선녀인이 능히 이 경을 받아 지니고 읽고 외우면 곧 여래가 불지혜로 이 사람을 다 알며 이사람을 다 보나니 모두가 헤아릴 수 없고 가 없는 공덕을 성취하게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