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
명치가 아픈 것은 명치에서 가슴에 걸쳐서 매우 고통스러울
정도의 통증이 나타나거나 위가 체한 듯한 불쾌감이 있는 증상이다.
평소에도 위의 상태가 나빠서 흔희 말하는 위의 소화력이 약해지는 증상이 (위약)인 사람이 대부분이다.
한편 트림은 위에 고인 여분의 공기를 토해내는 생리적인 현상이다.
많이 먹었을 때에 자주 나타나지만 위의 상태가 나쁜 경우나 명치끝이 쓰리고 아픈 증상과 함께 일어나기 일쑤이다.
[치료 포인트]
지압요법으로 몸의 상태를 조절하고 위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명치끝이 아프거나
트림이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도 위가 허약한 체질의 개선에는 뜸도 효과적이다.
이 지압요법은 먼저 복구 전체를 가볍게 만져서 긴장을 풀어 준다.
그리고 나서 복부의 거궐, 천추 등의 각 경혈을 가볍게 어루만지듯이 누른다.
소화기계의 기능을 높이는데는 담수, 위수 등 등의 각 경혈도 함께 지압을 해야 한다.
도 족삼리와 양구의 지압도 매우 효과적이다.
트림을 진정시키는데는 목의 천돌이나 기사 등을 지압하면 효과가 좋다.
[경혈점별 치료방법]
1. 기사 - 위치 : 목 앞의 중심선의 양옆으로 흉골의 상단, 쇄골이 시작되는 상단에 있는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 - 효과 : 큰 트림으로 위 속의 가스를 배출하여 트림이 나오지 않도록 한다.
2. 거궐 - 위치 : 복부의 명치 한가운데 부분 - 효과 : 위의 모든 증상에 효과가 있고 명치의 불쾌김도 제저한다.
3. 천추 - 위치 : 배꼽의 양옆에서 손가락 2마디만큼 떨어진 부분 - 효과 : 복근의 기능을 높이고 위가 약한 체질의 재선에 효고가 있다.
4. 담수 - 위치 : 등의 상하 한가운데 정도, 척추(제10흉추)를 사이에 둔 양쪽 부분 - 효과 : 등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위가 약한 기능을 조절한다.
5. 수삼리 - 위치 : 팔 안쪽의 엄지손가락족으로, 팔꿈치가 구부러진 곳에서부터 손끝 방향으로 손가락 2마디만큼 내려간 곳. - 효과 : 강하게 주무르듯이 노르는 것을 지속하면 위의 불쾌한 증상이 완화된다.
6. 족삼리 - 위치 : 종아리의 바깥쪽으로, 무릎 아래에서 대략 손가락 3마디만큼 내려간 곳. - 효과 : 위가 체한 것같이 매우 고통스러운 통증을 완화시키느데 효과적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