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스팅은 플라이 낚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기본이 되는 기술입니다. 허공을 가르며 부드럽게 S자 형태의 루프를 그리는 플라이 라인을 바라보노라면 라인을 캐스팅하고 있는 플라이인 뿐만 아니라 이 모습을 바라보는 주위 사람들에게도 한가롭고 여유로운 감동을 주기에 충분할 것입니다.
루어 낚시에서의 캐스팅은 무겁고 큰 루어나 싱커(추)에 의해서 라인이 멀리 끌려 나가지만 플라이 낚시에서는 반대로 두껍고 무거운 라인을 캐스팅 함으로써 이 라인에 의해 가벼운 플라이 훅이 멀리 끌려 나가게 됩니다. 즉 플라이 훅을 캐스팅한다기 보다는 플라이 라인을 캐스팅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플라이 캐스팅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플라이 훅을 정확한 포인트에 떨어뜨려 대상어를 유혹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캐스팅을 함에 있어서 가장 주안점을 두고 연습해야 할 사항은 얼마나 멀리 캐스팅을 하느냐가 아니라 얼마나 정확히 그리고 얼마나 섬세하게 플라이 훅을 포인트에 떨어뜨릴 수 있느냐에 두어야 할 것입니다. 10미터를 정확히 캐스팅할 때가 20미터 이상을 대충 캐스팅할 때보다 훨씬 조과가 좋다는 사실을 실제 계류에서 낚시를 하게 되면 여러분 스스로 경험하고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캐스팅 동작은 다른 운동 기술처럼 책이나 글을 통하여 배우는 데는 한계가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주위에 경험이 많은 선배나 스승을 찾아 캐스팅 자세를 배우고 교정 받으면서 스스로 규칙적인 연습을 하고 정확한 자세를 익히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 편안하면서도 자연스러운 정확한 캐스팅 자세를 몸에 익히게 되면 아무리 오랫동안 캐스팅을 하여도 몸에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잘못된 자세로 연습을 하게 되면 나중에 교정하기도 힘들 뿐더러 팔이나 어깨 또는 몸의 특정 부위에 무리가 와서 통증에 시달리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먼저 캐스팅 연습을 하기 전에 정확한 캐스팅 자세를 실감할 수 있는 플라이 캐스팅 비디오를 구해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가장 많이 알려진 플라이 캐스팅 비디오로는 맬 크리거의 “Essence of Fly Casting by Mel Kreiger”가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 플라이 전문점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플라이 낚시인들은 대부분 이 비디오 테이프를 가지고 있으므로 주위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꼭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플라이 캐스팅은 포인트의 지형이나 주변 여건에 따라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기본 캐스팅
캐스팅 연습은 많은 반복 연습이 필요하므로 집 주위 공원이나 공터 또는 학교 운동장 등 주위가 트인 곳에서 하게 되는데 땅이나 바닥에 라인이 닿는 관계로 잔디밭이나 작은 연못에서 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이런 곳이 없을 때는 주위 선배나 동료로부터 오래 사용하여 상처가 난 라인을 구하여 캐스팅 연습 전용 라인으로 쓰는 것이 경제적입니다.
< 낚시대를 쥐는 방법 >
캐스팅 연습을 하기 전에 우선 낚시대를 쥐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겠습니다. 그림에서처럼 일반적으로 드라이버나 테니스 라켓 등을 쥐는 것과 같이 엄지 손가락이 손잡이 위로 가게 쥐는 방법과 검지 손가락을 손잡이 위로 가게 쥐는 방법이 있습니다. 엄지 손가락을 위로 가게 쥐는 첫번째 방법은 힘이 있어 롱 캐스팅시 유리하고 근거리를 섬세하게 캐스팅할 때는 검지가 위로 가게 쥐는 두 번째 방법이 유리합니다.
캐스팅 연습시 가장 조심하여야 할 사항은 실제 훅을 달고 연습하게 되면 캐스팅 자세가 불안한 관계로 자신이 캐스팅하는 플라이 훅으로 인하여 다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플라이 훅 대신 털실 등을 연결하여 캐스팅 연습을 하기 바랍니다.
먼저 캐스팅할 때 몸의 방향은 전방 목표를 향하여 30도 정도의 각도를 유지하고 오른손잡이인 경우 왼 발끝이 목표 지점을 향하게 하고 발은 어깨 넓이 정도로 벌려서 편안한 자세를 유지합니다. 플라이 라인을 5~6미터 정도 빼서 앞쪽으로 가능한 한 일직선이 되게 펼쳐 놓습니다. 왼손으로 허리부근에서 릴에서 나온 플라이 라인을 잡습니다. 오른손으로 대를 11시에서 12시 방향으로 세우는 연속적인 동작으로 라인을 지면으로부터 당깁니다. 다시 부드럽게 대를 1시 방향으로 이동시킵니다. 라인이 어깨 뒤로 넘어 가면서 쭉 펴지는 것을 확인 하십시요. 이때 라인은 빠르게 뻗어 나가는 비행기 날개 형태의 U자 모양의 루프를 그릴 것입니다. 줄이 후방에서 완전히 펴지는 순간에 다시 낚시대를 전방 10시 방향으로 슬쩍 밀면 라인이 앞 쪽으로 뻗으면서 전방에 U자형 루프가 만들어 질 것 입니다. 이때 주의할 사항은 낚시대를 앞으로 밀거나 뒤로 당길 때 손목이 꺽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대와 라인이 지면에 수평으로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대를 전후방으로 밀고 당기는(Back Casting and Forward Casting) 이러한 동작을 반복하여 전후방 캐스팅시 라인의 무게를 느끼게 되고 자연스러운 루프 모양을 얻을 수 있을 때까지 연습을 반복 하십시요. 단 너무 오랫동안 연습을 하게 되면 잘못된 캐스팅 자세를 반복할 수 있으므로 정확한 자세로 30분 정도 연습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한 후 다시 연습에 들어 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백 캐스팅과 포워드 캐스팅이 자연스럽게 이루어 지면 다음에는 이 연속동작을 반복하다 라인이 무게를 가장 잘 느낄 수 있는 타이밍에 백 캐스팅 후 대를 전방 10시 방향으로 밀면서 왼 손에 쥐고 있던 라인을 놓아 탄력에 의해 라인이 일직선으로 펴지면서 수면에 내려 앉도록 하는 캐스팅의 마지막 단계인 슈팅 동작을 연습합니다.
서두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이 캐스팅 동작을 글로서 설명하고 익히기는 불가능합니다. 경험이 많은 분을 스승으로 모시고 정확한 자세를 지도 받고 연습을 통하여 스스로 익히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바입니다.
폴스 캐스팅(False Casting)
포워드 캐스팅과 백 캐스팅을 반복하는 동작을 말합니다. 라인의 루프를 조절하거나 라인을 길게 빼거나 또는 젖은 드라이 훅과 라인의 물기를 제거하거나 캐스팅할 포인트를 정하거나 할 때 이 폴스 캐스팅 동작을 반복합니다. 이 폴스 캐스팅 동작 후에 훅을 포인트에 던져 넣기 위한 라인 슈팅 동작이 이어집니다.
롤 캐스팅(Roll Casting)
일반적인 캐스팅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캐스팅 방법으로 후방에 절벽이나 나뭇가지등의 장애물이 있을 때 주로 쓰입니다. 라인을 앞쪽으로 일직선이 되게 늘어 놓고 대를 서서히 들어 라인을 당기면서 대가 1시 방향에 오도록 하고 라인이 어깨 너머 뒤쪽으로 넘어 가는 상태에서 대를 순간적으로 앞쪽 10시 방향으로 밀어 라인이 원을 그리며 마치 굴렁쇠가 굴러가는 것처럼 앞 쪽으로 나가게 하는 캐스팅 방법입니다.
리치 캐스팅과 커브 캐스팅(Reach Casting and Curve Casting)
리치 캐스팅은 흐름이 있는 포인트에서 폴스 캐스팅 후 라인 슈팅 동작에 라인이 직선으로 뻗침과 동시에 대를 상류쪽으로 크게 젖혀 훅은 포인트 정면에 떨어지게 되고 대에서 나온 줄은 사선으로 상류쪽에 있게 되어 물 흐름의 영향으로 상류쪽 라인이 흘러내리는 동안은 훅이 자연스럽게 포인트에 머물도록 해줍니다. 커브 캐스팅은 이 리치 캐스팅 동작 후 라인이 착수하기 직전에 상류로 젖혔던 대를 원 위치 하여 라인이 “ > “ 모양이 되도록 합니다. 마찬가지로 캐스팅한 라인의 중앙 부분이 물 흐름에 의하여 일직선으로 펴 질 때까지 훅을 포인트에 머물도록 합니다. 실제 계류에서는 이러한 응용 캐스팅 동작이 필수적이므로 많은 연습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이러한 캐스팅 동작이 이루질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슬랙 라인 캐스팅 (Slack Line Casting)
슬랙 라인 캐스팅은 흐름이 있는 계류에서 하류로 캐스팅할 때 주로 이용합니다. 즉 라인 슈팅 후 대를 좌우로 흔들어 라인이 직선으로 뻗질 않고 꾸불꾸불 하게 늘어져 물 흐름에 의하여 이 라인이 곧게 펴질 때 까지는 훅이 자연스럽게 포인트를 흘러 내려가게 하는 방법입니다.
라인 맨딩(Line Mending)
물 흐름이 빠를 때 라인이 일직선에서 하류 쪽으로 흘러내려가면 대를 상류 방향으로 대를 휘 돌러 라인을 상류 방향으로 말아 올립니다. 이렇게 라인 맨딩을 하게 되면 다시 라인 중간 부분이 상류 쪽으로 넘어가게 되어 라인이 처음 캐스팅한 위치와 비슷한 위치에 오게 됨으로써 혹이 포인트에 오래 머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패러슈트 캐스팅(Parachute Casting)
계류에서 가장 중요한 캐스팅 방법입니다. 즉 라인 착수음을 줄여서 물고기의 경계심을 최대한 덜 수 있는 캐스팅입니다. 폴스 캐스팅 후 슈팅 동작에서 대를 바로 내리지 않고 라인의 하강 속도에 맞추어 대 끝을 조심스럽게 내리면 라인이 수면을 치지 않고 훅과 같이 조용히 수면에 내려앉습니다. 더블 홀 캐스팅(Double Haul Casting)
프라이 캐스팅시 라인의 속도를 높혀 멀리 캐스팅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백 캐스팅과 포워드 캐스팅시 대가 10시에서 1시 방향 또는 1시에서 10시 방향으로 가는 도중에 왼손으로 잡고 있던 라인을 잡아채듯 당겨 오른 손의 대를 이동하는 속도에 왼손의 라인을 당기는 동작을 더하여 라인의 속도를 증가 시키는 것인데 백 캐스팅과 포워드 캐스팅 두 동작 모두에 왼손 당기는 동작이 있으면 더블 홀, 양 방향 중 한쪽에서만 왼손 당기는 동작이 있으면 싱글 홀이라 합니다. 계류에서는 그다지 많이 쓰이지는 않습니다만 호수나 저수지와 같이 넓은 곳에서는 종종 쓰입니다. 특히 바람이 심한 날은 이 더블 홀 캐스팅이 대단히 유용합니다.
( 양 계 현 님글펌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