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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자료실 스크랩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
이진희 추천 0 조회 493 09.06.29 19:5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Ⅲ.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① 스키너와 손다이크의 비교

ⓐ 스키너는 1930년 이후의 손다이크의 견해와 유사하게 하나의 반응이 그 반응 자체에 미치는 효과를 강조한다.

ⓑ 손다이크와 같이 보상과 처벌의 효과가 비대칭적이라는 것이다. 즉 보상은 반응이 반복될 가능성을 변화시키지만 처벌은 그렇지 못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② 스키너는 인간의 행동이 어느 정도는 고전적 조건화에 의해 설명될 수 있다는 것에 동의하지만 언어, 쓰기, 읽기, 자전거 타기, 친구 사귀기 등과 같은 복잡한 행동이나 습관 등은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학습된다고 주장하였다.

③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의 차이 == 고전적 조건화가 행동을 유발시키기 위해 자극에 관심을 두는 반면, 조작적 조건화에서는 자극보다는 유발된 행동의 결과에 관심을 둔다.

 

 

 

<스키너 박스>

 

1. 이론의 주요개념

 

(1) 기본적 절차

 

스키너는 4가지 기본적 절차를 고안했다. 두 가지는 반응률을 증가시키는 것(강화)이고, 나머지 두 가지는 반응률을 감소시키는 것(처벌)이다.

 

① 강화(reinforcement) == 반응을 강하게 하는 곧 반응율 또는 반응을 할 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기제이다. 반응의 강해짐으로 인도하는 어떤 자극 또는 사태이다.

강화인자(reinforcer) == 강화인자는 뒤따라오는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어떤 자극이다. 또는 반응의 강도를 증가시키거나 유지시키는 어떤 사태이다.

 

ⓐ 정적강화

* 어떤 반응 후에 자극이 출현하든지 자극의 강도가 증가한다. 정적 강화인자는 먹이와 같이 보통 유기체가 찾는 것이다.

* 이 절차의 효과는 정적 강화인자에 선행해서 일어난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킨다.

* 정적 강화에서는 어떤 반응 후에 강화자극이 뒤따른다.(R : 짖음 ⇒ S :먹이를 받음)

ⓑ 부적강화

* 어떤 반응 후 자극이 제거되고나 자극강도가 감소된다. 부적 강화인자는 전기 쇼크와 같이 보통 유기체가 피하려는 것이다.

* 이 절차의 효과는 부적 강화인자에 선행한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이다.

* 부적 강화에서는 어떤 반응 후에 강화사건이 뒤따른다.

(R : 아스피린을 먹음 ⇒ S :두통이 멈춤)

② 처벌

ⓐ 어떤 반응 후 혐오적인 자극이 제시된다. 반응 뒤에 혐오스러운 사건이 뒤따른다.

(R:선글라스를 벗음 ⇒ S : 햇빛에 눈을 다침)

ⓑ 반응대기 == 어떤 반응 뒤에 정적 강화인자가 제거된다. 이 경우에는 바람직한 것을 잃게 된다.

(R : 음식접시를 던짐 ⇒ S : 음식이 제공되지 않음)

   

 

  <스키너상자의 지렛대를 누르는 쥐와 조작적 방의 키를 쪼는 비둘기>

   

<누가기록: 선의 기울기가 급할수록 반응속도가 빠름을 주목해야 한다. 바닥과의 평생선은 무반응을 나타낸다.>

 

(2) 반응적 ? 조작적 행동

① 반응적 행동 == 분명한 자극에 의해 유발되는 행동으로, 무조건반응은 무조건자극에 의해 일어나기 때문에 반응적 행동의 예이다. 자극에 의존한다.

빛에 의해 눈을 깜빡이는 것, 핀에 찔려 손을 움직이는 것, 음식을 보고 침을 흘리는 것

② 조작적 행동 == 유기체 스스로 시도하는 행동(자발적 행동)이다. 결과에 따라 조절된다.

 

(3) S - 유형과 R - 유형 조건화

① S - 유형 조건화(반응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 == 바람직한 반응을 일으키는데 필요한 자극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강도는 조건화된 반응의 “크기”에 의해 결정된다.

② R - 유형 조건화(조작적 조건화) == 조작적 행동이 포함된다. 반응에 강조점이 주어지고, 조건화의 강도는 “반응률”로 나타난다.

☞ 손다이크는 동물이 특정한 행동을 하는 데까지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가에 관심이 있었다면 스키너는 어떤 변인들이 반응률이나 반응패턴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심이 있었다.

 

(4)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① 조작이란 임의의 행동에 대하여 변별자극을 때맞추어 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행동을 습관화시키는 것을 조작조건화라고 한다. 반사조건화를 S-R로 표현된다면 조작조건화는 R-S로 표현된다.

② 행동의 절차

ⓐ 어린이가 성인이 되었을 때 지니기를 바라는 주요 성격 특성을 결정한다.

ⓑ 이러한 목적을 행동적 용어로 구체화한다.

ⓒ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는 행동에 보상을 주고 강화한다.

ⓓ 환경의 다른 요소나 사람들도 중요 행동에 보상을 주도록 배려함으로써 일관성을 유지한다.

③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

ⓐ 강화자극 즉 보상이 따르는 반응은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

ⓑ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켜 주는 것은 어느 것이나 강화자극 또는 보상이 될 수 있다.

 

 

<조작적 조건형성>

(5) 행동조성

행동조성은 어떤 행동은 강화를 하고 다른 행동은 강화를 하지 않는 “차별적 강화”와 실험자가 원하는 반응에만 강화를 하는 “점진적 근접”의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6) 소멸과 자발적 회복

스키너는 지렛대를 밟아서 먹이를 얻어먹는 횟수가 많아짐에 따라 지렛대를 밟는 행동이 습관화되는 것을 강화라고 하였다.

① 소멸 == 먹이장치를 눌러도 음식물이 제공되지 않으면 지렛대 누르기 반응이 점차 감소하다가 결국은 전혀 나타나지 않게 된다.(보상제거 ⇒ 소멸)

② 자발적 회복 == 소멸 후에 동물을 실험상황에 다시 처하게 하면 부가적인 훈련 없이도 짧은 시간 내에 지렛대를 누르기 시작한다.

 

(7) 강화와 강화인

강화는 어떤 행동의 강도와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① 적극적, 정적, 제시 강화(positive or presentation reinforcement) == 가치 있는 어떠한 것을 제공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교실에서는 좋은 성적, 교사의 웃는 표정, 칭찬, 게시판에 전시된 학생의 작품 등이 학생들에게 정적 강화물로 작용한다.

ⓑ 학생들이 보여주는 성숙한 수업태도와 질문, 학부모나 교장으로부터의 인정 등은 교사에게도 정적 강화물이 된다.

② 소극적, 부족, 제거강화(negative or removal reinforcement) == 바라지 않는 어떠한 것을 제거하여 약화시키거나 행동의 강도와 빈도를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행동을 약화시키거나 감소시키려고 의도된 “벌”과는 구별된다.

 

강화와 처벌의 과정

 

S

변별자극

R

반응

S

강화(처벌)자극

적극적 강화

(적극적 강화인자를 제시)

교사는

자율학습

인간을 준다

학생은

공부한다

교사는 좋은 학업에 대해 학생을 칭찬한다.

소극적강화

(소극적 강화인자를 제거)

교사는

자율학습

인간을 준다,

학생은

공부한다.

교사는 학생에게 숙제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한다.

제1종 처벌

(소극적 강화인자를 제시)

교사는

자율학습

시간을 준다.

학생은 시간을

낭비한다.

교사는 숙제를 준다

제2종 처벌

(적극적강화인자를 제거)

교사는

자율학습

시간을 준다

학생은 시간을

낭비한다.

교사는 학생에게 자유시간이 없을 것이라고 말한다.

 

(8) 처벌(punishment)

① 개념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멈추게 하기 위해 개인이 원하는 것을 제거하거나 원치 않는 것을 주는 것이다.

② 스키너와 손다이크는 벌의 효과에 대해서 의견을 같이 하였다. 벌이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감소시킨다는 것이다.

③ 벌의 한계(문제점) == 벌은 행동을 억제시키는 것처럼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효과적이지 못하다.

제1종 처벌 == 적극적, 제시 처벌(positive or presentation punishment) == 꾸짖음, 찰싹 때리기 같은 혐오자극의 제시가 포함된다.

제2종 처벌 == 소극적, 제거 처벌(negative or removal punishment) == 위반 행위에 대한 벌금과 특권의 상실 같은 즐거운 자극(적극적 강화인자)의 제거가 포함된다.

 

 

자극의 성격

자극이 반응 후

즐거운 자극(+)

혐오적 자극(-)

제시됨(+)

적극적 강화

(반응 증가됨)

제1종 처벌(적극적 처벌)

(반응 감소됨)

제거됨(-)

제2종 처벌(소극적 처벌)

(반응 감소됨)

소극적 강화

(반응 증가됨)

<적극적 강화, 소극적 강화, 제1종 처벌, 및 제2종 처벌>

 

처벌의 부작용

ⓐ 벌은 정서적으로 불쾌하여 공포심을 갖게 한다.

ⓑ 무엇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만을 알려주기 때문에 부차적 학습이 요구된다.

ⓒ 벌은 타인에 대한 가해행위를 정당화시킨다.

ⓓ 과거에 벌 받았던 상황에서 벌을 받지 않으면 그 행동을 다시 하게 된다.

ⓔ 벌을 주는 대상과 타인에 대한 공격성을 유발시킨다.

ⓕ 벌은 바람직하지 못한 대체행동을 일으킨다.

 

(9) 강화계획

스키너는 부분적 강화가 연속적인 강화 또는 100%의 강화를 주었을 때보다도 소멸에 더욱 저항하도록 만든다는 것을 발견하고, 이것을 “부분적 강화의 효과(PRE)”라 불렀다.

강화계획

정의

연속강화계획

행동이 일어났을 때마다 주어지는 강화

모든 행동에 강화

고정간격강화계획

일정한 시간간격에 따른 예측 가능한 강화

월급

고정비율강화계획

일정한 반응 수에 따른 예측 가능한 강화

완제품 제작할 때마다 일정금액 지급

변화간격강화계획

불규칙적 시간 간격에 따른 예상할 수 없는 강화

낚시

변화비율강화계획

불규칙적 반응 수에 따른 예상할 수 없는 강화

도박행동

 

① 연속강화계획(CRF : Continuous Reinforcement) == 행동이 일어났을 때마다 강화물이 주어지는 것이다. 학습된 행동이 처음으로 도입될 때 용이하게 사용된다. 그 결과 반응율은 높지만, 강화가 중지되면 소거가 아주 빨리 일어난다. - 초기훈련단계

② 고정간격강화계획(FI) ==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이 때 나타나는 반응을 강화한다. 예를 들면 3분 간격으로 그때 나타나는 반응을 강화하는 것이다. 초기에는 매우 느리게 반응하지만, 점차로 반응속도가 증거하고 보상이 나타날 순간을 기대하게 된다.

③ 고정비율강화계획(FR) == 반응 중 몇 번째 하는 반응마다 강화한다. 예를 들면 FR5는 매 5번째 반응마다 보상을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④ 변화간격강화계획(VI) == 시간간격은 일정하지만 실제로 강화가 주어지는 시간간격은 다르다.

⑤ 변화비율강화계획(VR) == 각기 다른 수의 반응에 따라 강화가 주어지는데, 평균으로 하면 일정수의 강화가 된다.

 

(10) 프리맥 원리(Premack principle)

프리맥 원리는 “빈도가 낮은 반응의 다음에 오는 빈도가 높은 반응은 빈도가 낮은 반응의 빈도를 증가시킬 것이다.” == 빈도가 높은 반응은 유기체가 행하기를 즐기는 반응인 반면에, 빈도가 낮은 반응은 유기체가 행하기를 즐기지 않는 반응이다.

어린아이들에게 교실에서 일정 기간 조용히 하고 선생님 말씀을 경청한 다음에만 빈도가 더 높은 “활발한”행동(예컨대, 이야기하기와 교실을 돌아다니기)을 하도록 허용한다면, 조죵히 앉아 주목하기 교실 운동은 재빨리 가르칠 수 있다.

 

2. 교육에의 적용

 

① 조작조건화의 원리를 적용하여 학습효과를 올리는 방법

ⓐ 학습은 적극적 자극(보상 : 유쾌한 자극)에 의해 강화되어야 한다.

ⓑ 반응과 강화인자출현간의 시간차를 좁혀야 한다. 즉 보상은 즉시 주어져야 한다.

ⓒ 강화의 빈도가 많아야 한다.

ⓓ 학습내용이 계열적으로 짜여진 프로그램을 학습시켜야 한다.

② 교육자의 주요한 역할은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그러한 적절한 행동이 유발될 가능성이 가장 커지도록 변별적으로 자극을 활용하는 데 있다. 이와 함께 학생들의 진전 상황에 대한 객관적 기록을 보관함으로써 변화 과정을 지켜보고, 교육 개선을 위해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③ 조작적 조건화를 바탕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의 과정

ⓐ 바림직한 목표행동을 구체적 ? 객관적 용어로 기술한다.

ⓑ 과제와의 관련성 속에서 아동의 행동목록을 평가한다.

ⓒ 강화를 위해 자극자료와 행동기준 등을 계열적으로 준비한다.

ⓓ 약 90%의 아동이 바르게 반응할 수 있는 행동단위에서부터 시작한다.

ⓔ 바림직한 행동에 점진적으로 접근하고 과제에 내적인 조건화된 강화인이 형성되도록 강화를 준다.

ⓕ 교육 자료와 수업을 수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아동의 반응을 기록해 둔다.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직적 조건화의 비교

특징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내용

동물에게서 어떤 반응을 이끌어냄

동물이 방출하는 반응에 의존함

자극의 역할

비자발적 ? 자동적

자발적이고 동물의 통제하에 있음

강화의 기능

동물이 흥미로운 반응을 보이고 난 후의 제시

흥미로운 반응을 유발시키기 위해서 제시

 

① 고전적 조건화

조건자극

→ →

보상(무조건자극)

→ →

무조건반응

(예) 소리

 

(예) 음식물

 

(예) 타액분비

↓ → →

→ → → → → → → → → → → → →

조건반응

 

 

 

 

(예)타액분비

 

② 도구적 조건화 

환경상황

→ →

효율적인 행동

→ →

보상

(예)퍼즐상자

 

(예) 도망칠 수 있게 해주는 행동

(예)도망치기 혹은 생선받기

 

 

 

 

 

 

 

 

흥미의 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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