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哲學 神學 科學에서의 無神論 論爭 8.
"무신론자들은 종교적 사람들과 어떻게 다른가?"
그들은 신을 믿지 않는다. 그것이 전부다. 무신론자들은 헤비 메탈을 들을 수(심지어 거꾸로)도 있고, 가사를 알면서도 베르디의 진혼곡(鎭魂曲)을 선호(選好)할 수도 있다. 그들은 하와이 셔츠를 입을 수도 있고, 몽땅 검정색으로 차려 입을지도 모르고, 심지어 주황색 가사(袈娑)를 걸칠 수도 있다. (많은 불교도들은 어떤 종류의 신에 대한 믿음도 없다.) 어떤 무신론자들은 성경을 가지고 다니기까지 한다. 물론 반박을 위해서다. 당신이 누구이든지 간에 깨닫지도 못한 채로 여러 무신론자들을 만났을 가능성이 있다. 무신론자들은 대개 행동(行動)과 외양(外樣)에서 별다르지 않다.
註 ; 헤비 메탈(heavy metal music; 헤비 메탈(록): 묵직한 비트와 전자 장치에 의한 금속음을 특징으로 하는 록의 음악의 한 종류. / light metal music
"별다르지 않다고? 그러나 무신론자들은 종교적 사람들보다 덜 도덕적이지 않느냐?"
그것은 경우와 상황에 달렸다. 만약 당신이 도덕성을 신에 대한 복종(服從)으로 정의한다면 물론 무신론자는 어떤 신도 따르지 않기 때문에 덜 도덕적이다. 그러나 보통 도덕성에 관해 말할 때 사람들은 사회 내에서 용인(容認)되는(‘옳은') 행동과 용인되지 못하는(‘그른') 행동에 관해 말하는 것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며, 최대한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이들과 협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은 대부분의 무신론자로 하여금 순수하게 자기 보존(保存)의 목적으로라도 ‘반사회적' 이거나 ‘부도덕적' 인 행위를 못하도록 하기에 충분한 이유가 된다. 많은 무신론자들은 단순히 다른 사람들과 감정을 공유(共有)하려는 자연스런 성향(性向)을 느끼기 때문에 ‘도덕적'이고 ‘동정적(同情的)' 으로 행동한다. 그런데 왜 그들이 타인에게 일어난 일을 염려하느냐고? 자신들도 모른다. 그저 그런 것이다.
‘부도덕하게' 행동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무신론을 이용하려는 사람들도 당연히 있다. 그러나 ‘부도덕하게' 행동한 뒤 자신들의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종교적 신념을 이용하려는 사람들도 똑같이 많다. 예를 들자면
"여기 전적으로 받아들여야 마땅할, 신뢰할 수 있는 말씀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죄인들을 구원하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셨다. 헌데 바로 그 이유로, 나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믿고 영생(永生)을 얻으려는 자들을 위한 본보기로서, 그 분의 한없는 인내를 나 안에서 보여주시는 은총(恩寵)을 받았다. 이제 영원하고, 불멸(不滅)인, 모습을 보이지 않는 왕이신 유일한 하나님께 경모(敬慕)와 영광이 영원히 언제까지나 있기를."
위의 인용문은 위스컨신주 밀워키시의 악명(惡名) 높은 식인(食人) 연쇄 살인범 제프리 다머(Jeffrey Dahmer)에 의해 1992년 2월 17일 법정에서 행한 진술에서 가져 온 것이다. [역주: 위의 인용문 자체만으로 그것을 정확하게 이해하기는 좀 어렵지만, 자신과 같이 잔인하고 죄 많은 인간까지 구원할 정도로 예수의 인내심이 강하다는 뜻으로 한 말 같다.]
무신론자인 살인마가 있으면 종교적 살인마도 있는 것 같다. 그러면 보다 평범한 도덕에 관해서는 어떨까? 로우퍼 기구(機構); Roper Organization)가 행한 조사에 따르면 `거듭난(born again)' 경험 이후 행동이 퇴보했음이 발견되었다. `거듭나기' 이전에는 응답자의 단지 4%만이 음주 운전을 했다고 말한 반면, 개종 후에는 12%가 그랬다고 한다. 마찬가지로 개종 이전에는 5%가, 개종 이후에는 9%가 불법적인 약물을 사용했다. 구원 이전에는 2%가 부정(不貞)한 성관계(性關係)를 했다고 是認했다. 구원 이후에는 5%였다.
/ ‘오늘의 자유사고(Freethought Today)', 1991년 9월호, 12쪽.
따라서, 아무리 잘 봐줘도 종교가 도덕적 행동에 있어서 독점(獨占)을 하고 있지는 못하다고 여겨진다. 물론 매우 많은 사람들이 청소년기와 20대 초반에 기독교 신앙으로 (그리고 기독교 신앙으로부터) 전향(轉向)을 한다. 이 시기는 사람들이 술을 마시기 시작하고 성적(性的)으로 활발해지는 때이기도 하다. 위의 숫자들은 단지 기독교 신앙이 도덕적 행동에 별 영향이 없거나 부도덕한 행동의 전면적(全面的)인 감소(減少)를 일으키기에는 영향력(影響力)이 불충분(不充分)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뿐일 수도 있다 겸손(謙遜)한 태도(態度)다. 이 조사의 결과가 반대로 나왔을 때 기독교도들이 보였을 자세(姿勢)를 상상(想像)해 보면.
"무신론자 도덕 체계 같은 것도 있나?" 당신이 "무신론자를 위한 도덕 같은 것이 있는가?"를 의미한다면 위에서 설명된 것처럼 대답은 `그렇다' 이다. 많은 무신론자들은 도덕에 대해 적어도 종교적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것만큼은 강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 [역주: 무신론자들의 도덕에 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http://www.infidels.org/news/atheism/sn-morality.html 에 있다].
만약 당신이 "무신론은 어떤 특징적인 도덕률(道德律)을 가지고 있는가?" 를 뜻했다면 대답은 ‘아니다' 이다. 무신론 그 자체는 어떤 사람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관해 별로 시사(示唆)하는 바가 없다. 많은 무신론자들은 다른 이유에서이기는 하나 유신론자들과 동일한 ‘도덕 규칙들' 을 많이 따른다. 무신론자들은 도덕이란 것을 어떤 초자연적(超自然的) 존재(存在)가 명(命)한 규칙(規則)들의 집합(集合)으로서가 아니라 세상이 돌아가야 한다.' 고 느끼는 방식에 따라 인간이 만든 어떤 것으로 본다.
"그렇다면 무신론자는 그저 신을 거부하는 유신론자가 아니냐?"
역주: 여기서의 `거부(拒否)'는 가치중립적인 표현이 아니라,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떼를 쓰는 아이와 같은 태도' 라는 뉘앙스를 풍기고 있다. 기독교인들은 타종교인과 반기독인들을 지옥에나 갈 사람으로 불쌍하게, 측은하게 생각하는 경향이 짙다.
<종교로부터의 자유 재단>에 의한 조사에 따르면, 응답한 무신론자들의 90% 이상이 종교가 자신들에게는 듣지를 않았기에 무신론자가 되었음이 밝혀졌다. 그들은 종교적 믿음들이 자신이 주변을 관찰한 바와 근본적으로 모순된다는 점을 발견한 것이다. 무신론자들은 무지(無知)나 거부(拒否)로 인한 불신자(不信者)가 아니다; 그들은 선택을 통한 불신자이다. 그들의 절대 다수는 하나 이상의 종교를 때로는 매우 심도(深度) 있게 공부하는 데 시간을 보냈다. 그들은 종교적 믿음의 각하(却下)라는, 조심성(操心性) 있고 숙고(熟考)한 후의 결정을 내린 것이다. 물론 이 결정은 개인 성격의 불가피한 결과일 수도 있다. 타고나기를 회의적인 사람에게 흔히 무신론이라는 선택은 이치가 닿는 유일한 것이며, 따라서 그 사람이 정직하게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선택이다. ‘거부하다' 는 단어는 `어떤 것이 참임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는 뜻으로 사용될 수 있다. 무신론자는 그런 의미에서만 신의 존재를 거부한다. 그들은 증거를 일부러 무시하면서 ‘거부를 해대고 있는' 것이 아니다. 또한 그들은 반드시 신의 부재를 자신 있게 단언(斷言)하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이렇게 신을 논의한다는 것이야말로 확실히 그것이 존재한다는 암묵적(暗默的)인 인정(認定)이 아니냐?"
천만에. 사람들은 크리스마스마다 산타클로스에 대해 얘기한다.; 그러나 그것이 그가 굴뚝을 타고 내려와서 우리 모두에게 선물을 준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팬터지 게임을 하는 사람들은 오르크와 고블린으로부터 타이탄과 미노타우르스에 이르기까지 온갖 종류의 괴상한 생물들에 대해 논의한다. 그것들도 역시 존재하지 않는다.
註; 오르크: 상상 속의 바다 괴물. / 고블린: 악귀(惡鬼). / 타이탄: 거인족. / 미노타우르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우두인신(牛頭人身)의 괴물.
"그렇다면 무신론자들은 신을 믿고 싶어 하지 않느냐?"
무신론자는 아무도 자신을 監視하지 않는 듯이 자신의 삶을 살아간다. 그들 중 많은 이들은 아무리 ‘대형(大兄)' 이라는 존재의 마음씨가 좋다고 할지라도 감시당하고 싶은 마음은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어떤 무신론자들은 신을 믿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그런데 그래서 어쨌다는 것이냐? 어떤 것이 사실이기를 원한다는 이유만으로 사람은 그것을 믿어야 하느냐? 그런 접근 방식의 위험들은 명백하다. 무신론자들은 흔히 어떤 것을 믿고 싶어 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결론 내린다. 그 믿음을 위한 증거가 있어야만 한다.
"그러나 무신론자들은 당연히 신의 존재에 대한 증거를 보지 못한다. 그들은 그러기를 자신들의 영혼에서 내켜하지 않는다!"
[역주: 유신론자들의 가장 전통적이면서 또한 역겨운 오만(傲慢)스런 발언(發言)들 중 하나이다. 어떻게 이런 말을 논리적 토론에서 할 수 있단 말인가! 이런 말을 할 바에는 애시 당초 토론을 시작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이 말은 현재도 여전히 가장 애용되는 것들 중 하나이다.]
대부분은 아닐지라도 많은 무신론자들은 이전에 종교를 가지고 있었다. 앞에서 설명되었다시피 절대 다수는 신이 존재한다는 가능성(可能性)을 심각(深刻)하게 숙고(熟考)해 보았다. 많은 무신론자들은 신에게 이르기 위하여 기도(祈禱)하는 데 시간을 보냈다. 물론 어떤 무신론자들은 열린 마음이 부족하다; 그러나 모든 무신론자들이 편견(偏見)을 가지고 있으며 성실(誠實)치 못하다고 억측(臆測)하는 일은 무례(無禮)하고 편협(偏狹)하다. "신은 당연히 존재하며 당신이 제대로 보지 않을 뿐이다" 와 같은 비평은 오만한 것으로 보이기 쉽다. 만약 당신이 무신론자들과의 철학적 토론에 참여하기를 바란다면, 의심되는 것이라도 그들에게 유리하게 해석하여 그들이 신을 간구(懇求)했다고 말할 때 그들이 진지(眞摯)했음을 가정하는 것이 분명히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그들이 기본적으로 진실을 말하고 있다고 믿으려 하지 않는다면 토론은 쓸 데 없다.
"무신론자에게는 전 인생이 완전히 무의미하지 않느냐?"
많은 무신론자들이 의미 있는 인생을 산다. 그들은 자신들이 생각건대 인생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을 결정하고 그 목표들을 추구한다. 그들은 영생(永生)을 기원(祈願)함으로써가 아니라 계속 살아갈 타인들에게 하나의 영향을 줌으로써 자신들의 인생을 가치 있게 만들려고 한다. 예를 들면 어떤 무신론자는 역사에 자취를 남기기를 희망하여 자신의 생을 정치 개혁에 바칠 수도 있다. 우연한 결과에서 ‘의미' 나 ‘목적' 을 찾으려는 것은 인간의 타고난 경향이다. 그러나 ‘인생' 이 ‘의미'를 가지는 어떤 것인지는 전혀 분명치 않다. 달리 말하면, 질문처럼 보인다고 해서 그 모든 것이 실제로 질문할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어떤 무신론자들은 "인생의 의미는 무엇일까?" 라고 묻는 것은 "한 잔 커피의 의미는 무엇일까?" 라고 묻는 것만큼이나 어리석다고 믿는다. 그들은 인생이 어떠한 목적이나 의미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그저 있을 뿐이라고 믿는다. 또한 인간의 존재에 ‘의미'를 주기 위해 일종의 초자연적인 외적(外的) 힘이 필요하다면, 이것은 분명히 어떤 가상적 신의 존재도 의미가 없게 만들지 않겠는가? [역주: 외적 존재인 신만이 인간의 존재나 인생에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뿐이라면, 그 신의 존재에는 무엇이 의미를 부여하겠느냐는 반박이다.
"그러면 무신론자들은 어려울 때 어떻게 위안을 찾느냐?"
[역주: 신기할 정도로 유신론자들의 말은 비슷비슷하고 되풀이되는 경향이 있다. 사실 그것은 어설픈 무신론자들에게도 마찬가지이긴 하다. 1996년도라고 기억되는데, 키즈 전자 게시판의 `개신교' 혹은 `자유 표현' 보드에서 어떤 개신교도가 이런 내용의 말. 어쩌면 표현은 거꾸로 이였는지 모르겠다. 예컨대 "무신론자들은 기쁨을 도대체 누구와 함께 할 수 있겠는가!" 와 같은 것을 하여 여러 사람들로부터 혹독한 비판을 받은 적이 있다.]
위안을 얻는 방법은 많이 있다:
* 가족과 친구들.
* 애완동물들.
* 음식과 술.
* 음악, 텔레비젼, 문학, 예술, 그리고 오락.
* 스포츠 혹은 운동.
* 명상(暝想).
* 정신 요법.
* 약물.
* 일.
이것은 어려움에 대처하기에는 다소(多少) 공허(空虛)하고 허약(虛弱)한 방법처럼 들릴 지도 모르겠으나, 그러면 또 어쨌단 말이냐? 어떤 것들이 위안을 주기에 사람들이 그것을 믿어야만 하느냐? 아니면 현실이 아무리 가혹(苛酷)하다고 할지라도 그것을 직면해야만 하느냐?
[역주: 사실 이 마지막 반문은 무신론자들의 입장에서 보면 유신론자들이 무신론자들에게 물어야 마땅한 것이다. 무신론자들이 보기에, 존재하지 않을 성 싶은 신에게 의지함으로써 현실을 회피하는 것처럼 여겨지는 것은 유신론자들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러한 힐난성(詰難性) 질문(質問)에 대해 유신론자들이 방어용(防禦用)으로 쓸 만한 반문(反問)이다. 이 반문은 어느 입장에서 보더라도 정당성(正當性)을 가진다. 그러나 무신론자와 유신론자 사이에는 차이가 있다. 가혹한 현실로부터 눈을 돌려서 위안을 구하는 그 대상을 유신론자는 ‘숭배하고', 무신론자는 ‘숭배하지 않는다.' 는 것이다. 무신론자들은 단지 그것을 즐기거나 그것으로부터 위안을 얻을 뿐이지 신앙의 대상이 아니다.]
결국 그것은 당사자(當事者)의 결정(決定)이다. 대부분의 무신론자들은 단지 그것이 편안하게 느끼게 해준다고 해서 그렇지 않았으면 믿지 않았을 것을 믿을 수가 없는 것이다. 그들은 위안(慰安)보다 진실(眞實)을 우선시(于先視)하며, 진실을 추구하는 것이 때로 자신들을 불행하다고 느끼게 한다면 그것은 단지 불운(不運)일 따름이다. 진실은 종종 상처(傷處)를 주는 것이다.
"무신론자들은 갑자기 자신들이 틀렸음이 밝혀질까 봐 걱정하지 않느냐?"
짤막한 대답은 "아니, 당신은 그러냐?"이다. 많은 무신론자들은 여러 해 동안 무신론자였다. 그들은 신의 존재에 대한 많은 논증(論證)과 상상(想像)된 증거(證據)들에 마주쳤지만, 그 모든 것들이 가치(價値) 없고 결정적(決定的)이지 못함을 발견(發見)했다. 수 천 년 동안의 종교적 믿음은 신의 존재에 대한 좋은 증명(證明) 하나 만들어 내지 못했다. 따라서 무신론자들은 가까운 장래에 자신들이 틀렸다고 증명될 것 같지 않다고 느끼는 경향이 있으며 그것에 관한 걱정은 끊고 있다.
"그렇다면 왜 유신론자는 자신들의 믿음에 의문을 제기해야 하느냐? 동일한 논법이 적용되지 않느냐?"
아니다. 왜냐하면 의문이 제기되는 믿음들이 같은 종류가 아니기 때문이다. 약 무신론은 회의적인, 취해야 될 ‘기본 입장'이 다. 그것은 아무 것도 단언하지 않는다. 강 무신론은 소극적 믿음이다. 유신론은 매우 강한 적극적 믿음이다. 때로는 무신론자들도 유신론자들이 끼칠 수 있는 매우 실제적 해악(害惡). 단순히 신자들에게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이들에게 해악 때문에 그들이 스스로의 믿음에 대해 의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역주: 왜 강 무신론이 소극적 믿음인지는 앞에서 토론이 되었다. 증명의 과학성 때문에 무신론이 보다 조심스러운 선택이라는 것이었다].
"어떤 종류의 해악(害惡)?"
종교란 인류에 대한 엄청난 재화(財貨)와 노동력(勞動力)의 부담(負擔)을 상징(象徵)한다. 그것은 교회 건축에 자신들의 돈을 낭비(浪費)하는 종교 신자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교회 건축, 기도 등등에 소모되는 그 모든 시간과 노력을 생각해 보라. 그 노력이 얼마나 보다 잘 쓰일 수 있었겠는지?를 상상해 보라. 많은 유신론자들은 영유(靈癒; miracle healing)를 믿는다. 성직자(聖職者)에 의해 ‘치료' 를 받으면서 의사(醫師)에 의해 처방된 약의 복용을 중지(中止)한 뒤 그 결과 사망한 수많은 환자들이 있어 왔다. 어떤 유신론자들은 종교적인 동기에서 수혈을 거부하여 사망하고 있다. 산아 제한. 특히 콘돔에 대한 로마 가톨릭의 반대가 많은 제삼세계 국가에서의 인구 과잉 문제를 확대시키고 전 세계적인 후천성 면역 결핍증(AIDS)의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은 논증이 가능하다. 종교 신자들은 자기 자녀들이 무신론자가 되거나 다른 종교의 신자와 결혼하는 것을 허용하느니 차라리 죽여 버린다고 알려져 있다.
[역주: 역주자 개인적인 견해로서 유신론자들의 가장 바람직하지 못한 행태들 중의 하나가 자신의 자식들에게 자기가 믿는 신앙을 강요하는 것이다. 자식을 부모에게 종속된 하나의 부속품으로 여기지 않는다고 스스로 생각한다면, 그럴 권리는 부모들에게 없다는 데 동의(同議)하리라고 본다. 어떤 사람에게 종교는 일종의 레크리에이션과 비슷하여 아무 종교를 선택하든지 별 영향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마찬가지로 다른 어떤 여린 영혼에게 종교는 막대한 부정적인 것을 포함하여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스스로 책임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는 나이에 이를 때까지 부모의 종교를 자식의 머리에 주입(注入)하는 `폭거(暴擧)'는 삼가 해야 마땅하다고 생각된다].
종교 지도자들은 신성 모독(神聖冒瀆)을 구실로 살인을 정당하다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역주: 샐먼 루시디(Salman Rushdie)가 그의 작품 `악마의 시(The Satanic Verses)'로 인해 이란의 종교 지도자 아야툴라 호메이니로부터 살해의 표적이 된 것은 너무나 잘 알려져 있다.〕 과연 이것이 회교만의 특징일까? 회교는 미신 혹은 `사이비' 종교, 사실 이것과 `정통' 종교의 차이란 것이 모호하기 짝이 없지만-’라고 근거를 가지고 공개적으로 주장할 만 한 타 종교인이 있는가? 그렇다면 이 일이 회교만의 특징으로 기인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마치 흑인들은 게으르고, 황인들은 탐욕스럽고, 백인들만 사람답다고 주장하는 것과 무엇이 다른가? 대부분의 종교인들이 다른 종교가 사악(邪惡)해질 수 있다. 또는 적어도 사악해 보일 수 있다.는 데 대해서 쉽사리 동의를 한다는 것은 사실 놀라운 일이다. 바로 자신의 종교가 그렇게 보일 수 있다는 데 동의하는 것이기에. 뒤늦게 이 점을 깨닫는다면 이 간단한 이치를 거의 깨닫지 못하지만 소스라치게 놀랄 것이다. 많은 종교 전쟁이 있어 왔다. 종교가 그 전쟁들의 진정한 원인이 아니었다는 주장을 우리가 받아들인다고 할지라도, 종교는 역시 그것들을 효과적으로 정당화시키는 데 사용되었다.
"그들은 진정한 신자들이 아니었다. 그들은 단지 일종의 핑계로서 신자라고 주장했을 뿐이다." 이것은 마치 <진짜 스코틀랜드 사람은 아니다.(No True Scotsman)>라는 오류(誤謬)와 비슷하다.
[역주: 이 오류에 대해서는 http://www.infidels.org/news/atheism/logic.html 에 나와 있다. 간단히 언급하자면, 위의 질문에서 나온 `신자'라는 단어의 의미는 `진정한' 이란 수식어를 통해 원래 `신자'가 의미하는 바에서 변화했음을 유의하라.]
무엇이 진정한 신자를 만드느냐? 구별하기 어려운 <유일한 진짜 종교>들이 너무나 많이 있다. 기독교계를 보라. 자신들만이 유일한 진짜 기독교인이라고 확신하는 많은 경쟁 집단들이 있다. 때로는 그들은 서로 싸우고 죽이기까지 한다. 로마 가톨릭과 영국 국교회와 같은 주류 기독교회들조차 자기들끼리 결판을 내지 못하고 있는 판에 어떻게 무신론자가 누가 진정한 기독교인이며 누가 아닌지를 결정해야 하느냐?
결국 대부분의 무신론자들은 실용주의적 관점을 취하여, 자신을 기독교인이라고 부르고 기독교 신앙이나 교리를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시키는 데 사용하는 누구든지 기독교인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결정한다. 어쩌면 이 기독교인들 중 일부는 단지 자신의 목적을 위해 기독교적 가르침을 악용(惡用)하고 있을 뿐일 지도 모른다. 그러나 분명 성경이 비-기독교적 행동을 뒷받침하는 데 그토록 쉽사리 이용될 수 있다면, 그것은 대단한 도덕률(道德律)일 수는 없지 않을까? 만약 성경이 신의 말이라면, 왜 신은 그것을 오해(誤解)하는 일이 좀 덜 쉽게 만들 수 없었을까? 그리고 당신의 믿음이 당신의 신이 의도한 바를 곡해(曲解)한 것이 아님을 당신은 어떻게 아느냐?
[역주: 이 마지막 질문은 키즈 전자 게시판에서 `포항은 사탄의 도시'이고 `가톨릭은 음녀(淫女)의 종교' 라고 주장하는 hbh, 이미 앞에서 언급된 `재정의 놀이'의 변형을 즐겨 사용하면서 가톨릭 교인들에게 개신교 교리를 설파하는 coramdeo와 개신교 보드의 몇몇 전사(戰士)들 및 그것에 암묵적(暗黙的)으로 동의하면서 침묵을 지키는 대다수 개신교인들, `사리(舍利)는 독신 남성에게 생기는 결석의 일종'이라는 기상천외한 이론을 점잖게 하교(下敎)한 뒤 시치미를 떼며 반문에는 귀를 막고 이곳저곳에서 세상 모든 정의의 수호자인 양 활약하는 모(某) 씨에게 들려주어야 마땅할 것이다. 이 마지막 모씨는 신분을 확인하는 질문을 묵살(黙殺)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러나 부정하지 않는 것으로 보아 Symond가 이 모(某)씨로 여겨진다.]
성경에 대한 모호함이 없는 해석이 유일하게 존재하지 않는다면, 왜 당신의 독단(獨斷)만으로 어떤 무신론자가 하나의 해석보다 다른 해석을 취해야만 하느냐? 미안하지만, 어떤 사람이 자기가 예수를 믿고 예수와 성경이 그렇게 하라고 했기에 다른 사람을 살해(殺害)했다고 주장한다면 우리는 그를 기독교인이라고 부를 수밖에 없다.
"명백히 그러한 극단적(極端的)인 종류(種類)의 믿음에 대해서는 의문이 제기되어야 한다. 그러나 아무도 신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한 적이 없으므로, 모든 신앙이 공유하는 보다 기본적인 종교적 믿음이 무의미할 리는 결코 없다."
종교(宗敎)는 사회적(社會的) 산물(産物)이라는 시각(視覺)을 당신이 받아들인다면, 많은 기본적인 종교적 믿음들의 공통성(共通性)은 별로 놀랍지가 않다. 이러한 관점(觀點)으로부터 종교는 안정된 사회에 기여하는 생각들을 차용(借用)했다. 권위자에 대한 존경, 살인의 금지 등과 같은 것들이다. 그 외에 많은 공통되는 종교적 주제들이 이후의 종교들에 전해졌다. 예를 들자면, 구약 성서의 십계명은 실제로 함무라비 법전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고 시사(示唆)되어 왔다. 어떤 것이 거짓이라고 증명되지 않았기에 그것이 무의미할 것 같지 않다는 주장은 성립하지 않는다. 이 대화의 앞부분에서 지적되었다시피, 개체의 존재에 관한 긍정적 주장은 부정적 주장보다 반증하기가 본질적으로 훨씬 더 곤란하다. 아무도 일각수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증명하지는 못했고 그것들에 관한 많은 얘기가 있으나, 그렇다고 해서 일각수가 신화가 아닐 것 같다고 되지는 않는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긍정적 주장을 취하는 것보다는 기본적으로 부정적 주장을 취하는 것이 훨씬 더 타당한 것이다. 물론 ‘약' 무신론자들은 아무 것도 주장하지 않는 것이 한결 낫다고 주장할 지도 모른다.
"글쎄, 만약 무신론이 그렇게 좋다면 왜 유신론자들이 그렇게 많으냐?"
불행하게도 어떤 믿음의 인기와 그것이 얼마나 ‘옳은가’ 혹은 그것이 ‘도움이 되는 지’의 여부는 별로 관계가 없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점성술(占星術), 필적(筆跡), 관상법(觀相法; graphology), 그리고 다른 의사(擬似) 과학들을 믿는지 생각해 보라. 많은 무신론자들은 신을 믿고 싶어 하는 것은 단지 인간의 나약(懦弱)함일 뿐이라고 느낀다. 분명히 많은 원시적 인간 사회에서 종교는 인간이 자신이 적절히 이해하지 못하는 현상들을 처리하도록 해 준다. 물론 종교에는 그것 이상이 있다. 산업화된 세상에서 우리는 완벽하게 적절한 자연적 설명이 있을 때조차 현상에 대한 종교적 설명을 믿는 사람들을 발견한다. 종교는 세상을 설명하려는 수단으로 시작했을지 모르나, 오늘날에는 다른 목적들에도 역시 소용이 되고 있다. 예를 들면, 많은 사람들에게 종교는 공동체 의식과 소속감을 제공하면서 사회적 기능을 다하고 있다.
"그러나 그렇게 많은 문화들이 여러 종교들을 발전시켰다. 분명히 이것은 무언가를 말하는 것이어야 하지 않느냐?"
꼭 그렇지는 않다. 많은 종교들은 단지 표면적(表面的)으로만 비슷할 뿐이다; 예를 들어 불교(佛敎)와 도교(道敎)같은 종교는 기독교적 의미에서는 어떤 종류의 신이라는 개념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기억할 만하다. 요컨대, 신이 실제로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종교들 간에 의견일치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무신론자와 신에 관해 토론하기를 원한다면 마주칠 문제들 중 하나가 당신이 그 용어로 의미하는 바를 정확히 정의하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종교들은 경쟁(競爭) 종교를 고발(告發)하는 데 재빠르다. 그래서 어떤 종교를 시험하고 정당화하기 위하여 다른 종교를 이용한다는 것은 다소 기이(奇異)하다.
"신이 존재한다고 결론을 내린 그 모든 저명 과학자들과 철학자들은 어떻게 된 것이냐?"
우선, 조사에 따르면 대개 과학자들의 약 40%가 신을 믿는다는 것에 유의하라. 따라서 신자(信者)가 소수(小數)이다. (가장 최근의 조사는 에드워드 제이. 라슨(Edwards J. Larson)과 래리 위덤(Larry Witham)에 의한 것으로 1996년도에 수행된 것이며 `자연(Nature)' 지(誌)에 발표되었다.) 신을 믿는 과학자 혹은 철학자에 대해서 같은 수의 믿지 않는 과학자 혹은 철학자가 존재한다. 게다가 이미 지적된 바와 같이 어떤 믿음의 진실성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믿느냐에 의해 결정되지는 않는다. 또한, 무신론자들은 유신론자들이 자신들의 종교적 지도자를 보는 식으로 저명 과학자들이나 철학자들을 바라보지 않는다는 점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저명 과학자도 인간일 뿐이다. 그는 어떤 분야에서는 전문가일 수 있으나, 다른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 할 때 그의 말은 어떤 특별한 무게도 가지지 않는다. 존경받는 많은 과학자들이 자신의 전문 분야 외의 문제에 대해 말함으로써 스스로를 어리석어 보이도록 만들곤 했다. 또한, 저명 과학자들의 견해(見解)조차 과학자 공동체에 의해 의심을 가지고 취급된다는 점을 유의(留意)하라. 특정 분야의 정평(定評) 있는 전문가들도 자신의 이론에 대한 증거를 여전히 제시해야만 한다. 과학은 재현(再現) 가능하고 독립적으로 검증된 결과들을 신뢰한다. 다수의 기존 과학 지식과 모순되는 새 이론은 특별히 세밀한 조사를 필요로 할 것이다; 그러나 만약 그 작업이 흠이 없고 실험 자료가 재현 가능하다면, 이 새 이론은 옛 이론을 대치(代置)할 것이다.
예를 들면, 특수 상대성 이론과 양자 역학은 둘 다 매우 논란을 일으켰고 많은 기존 과학 이론들의 폐기(廢棄)를 요구하는 것이었다. 허나 광범위(廣範圍)한 실험(實驗)이 그 정합성(整合性)을 증명한 이후 두 이론 모두 비교적 신속하게 수용(受容)되었다. 창조설(創造說)과 같은 의사 과학 이론들은 그것들이 논란의 여지가 있어서가 아니라 기본적인 과학적 조사를 견디지 못했으므로 기각(棄却)된 것이다. (추가의 정보를 위해서는 talk. origins 뉴스 그룹의 FAQ를 보라; http://www.talkorigins.org/ ) <논리적 논증의 구성> 문서.
[역주: 이것은 http://www.infidels.org/news/atheism/logic.html 이다]가 과학적 검증과 권위에 의한 증명에 관해 더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그래서 당신은 정말로 종교에 대한 광범위한 믿음이 아무 것도 나타내지 않는다고 말하고 있는 것이냐?"
완전히는 아니다. 그것은 확실히 그 해당 종교가 그것이 그토록 널리 확산(擴散)되는 데 도움이 되는 특징(特徵)들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밈 이론(meme theory.)은 유전자에서 유추(類推)하여 `밈(meme)'은 인간의 마음들 사이에서 번식할 수 있는 생각들의 집단에 관해 얘기하고 있다. 어떤 무신론자들은 종교를 특별히 성공적인 기생적(寄生的) 밈들의 집단으로 보는데, 이것들은 자신들의 숙주(宿主)에게 다른 사람들을 개종(改宗)시키도록 부추김으로써 퍼져 나간다. 어떤 밈들은 신자가 교리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을 훼방 놓음으로써, 혹은 한 때의 신자가 자신이 실수했다고 인정하지 못하게 상호 감시를 이용함으로써 죽음을 피한다. 어떤 종교적 밈들은 심지어 다른 밈들에 의해 지배되는 숙주를 파괴하기 위해서 자신들의 숙주를 부추기기까지 한다. 당연히 밈 이론의 관점에서는 하나의 밈의 성공적 번식과 관련하여 어떤 특별한 미덕도 없다. 어떤 종교가 그것을 믿는 사람들의 수 때문에 좋은 것이 아닌 바는 어떤 병이 그것에 걸린 사람들의 수 때문에 좋은 것이 아닌 바와 같다. 그러나 밈 이론적 접근 방식은 밈에 있는 정보의 진실성에 관해서는 별로 말해 주는 것이 없다.
주(註) ; 밈(meme / meme theory ) - 밈은 한 사람이나 집단에게서 다른 지성으로 생각 혹은 믿음이 전달될 때 전달되는 모방 가능한 사회적 단위를 총칭한다. 밈은 1976년,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1976)>에서 문화의 진화를 설명할 때 처음 등장한 용어이다. 밈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밈과 유전자의 연관성을 들어 밈이 생명의 진화 과정에 작용하는 자기복제자의 한 종류라고 말한다. 유전자가 자가 복제를 통해 생물학적 정보를 전달하듯이, 밈은 모방을 거쳐 뇌에서 뇌로 개인의 생각과 신념을 전달한다. 밈은 유전자와 동일하게 변이, 경쟁, 자연선택, 유전의 과정을 거쳐 수직적으로, 혹은 수평적으로 전달되면서 진화한다. 또한 가장 많이, 효율적으로 복제되는 밈이 숙주인 인간 입장에서 그 밈이 갖는 유용성과 관련 없이 전파된다는 점에서 유전자의 이기적 측면과 유사한 특성을 밈이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밈은 유전자의 뉴클레오티드나 코돈처럼 고정된 단위를 갖지 않고, 유전자와 다른 방향으로 숙주의 행동을 조절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는 점에서 유전자와의 차별성을 갖는다.
"비록 종교가 완전한 진실은 아닐지라도 적어도 중요한 메시지는 전달하고 있다. 무신론의 주요 메시지들은 무엇인가?" 무신론자들이 고무(鼓舞)하는 중요한 생각들이 많이 있다. 다음은 그것들 중 몇 개일 뿐이다. 일부 종교에도 또한 포함되어 있는 생각들을 보고 놀라지는 말아라.
* 도덕적 행동이란 생각 없이 규칙을 따르는 것 그 이상이다.
* 긍적적 주장에 대해서는 특별히 회의적이 되라.
* 만약 당신의 삶이 어떤 의미를 가지기를 원한다면, 그것을 발견하는 것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
* 진실한 것을 찾아라. 비록 그것이 당신의 마음을 편안하지 못하게 할지라도.
* 당신의 삶을 최대한으로 누려라. 그것이 아마도 당신이 가질 유일한 삶일 것이기에.
* 당신을 바꾸기 위해 어떤 외적 힘에 의존하는 것은 아무런 쓸모가 없다. 당신이 스스로를 바꾸지 않으면 안 된다.
* 어떤 것이 인기가 있다는 것만으로 그것이 좋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 만약 당신이 어떤 것을 가정해야 한다면, 시험하기 쉬운 것을 가정하라.
* 어떤 것이 진실이기를 당신이 원한다는 것만으로 그것을 믿지는 말아라. 그리고 마지막으로(또한 가장 중요한 것으로)
* 모든 믿음은 의문을 제기하는 데 대해 열려 있어야 한다.
/ 哲學 神學 科學에서의 無神論 論爭 8.(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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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잘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