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현금 사용보다 카드 사용의 발달로, 다양한 디자인과 다양한 혜택의 카드를 접하는 것은 이제는 놀라운 일이 아니다. 직접 카드를 디자인하기도 하는 시대에 살고 있기 때문이다. 카드디자인의 발전 만큼이나 우리나라의 카드는 빠르게 대중화 되고 진화해 왔다. 반면 은행의 상징과도 같은 통장은 카드에 비해 조금 뒤쳐지는 듯 했지만 시대에 따라 다양한 상품의 성격에 따라 변화하고 있다.
‘하나은행’ 리뉴얼된 통장 디자인
이미지출처:www.hanabank.com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하나은행 통장은 기존의 CI 이미지나, 컬러를 그대로 가지고 오기 보다는, 용도에 따라 픽토그램을 통해 심플하면서도 통일성 있게 디자인 된 것이 특징이다. 비단 통장 리뉴얼 디자인에 그치지 않고, 통장디자인의 그래픽을 이용하여 동영상을 만드는 등 다양한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리뉴얼된 하나은행 통장디자인은 컬러와 심플한 그래픽으로만 이루어졌다. 하나은행의 이미지를 추구하기 보다는 그래픽적 요소와 컬러에 조금 더 집중한 것이 특징이다.
하나은행 통장 리뉴얼 영상_ver.1
전통적 이미지의 우체국 예금 통장
이미지출처: www.grafolio.net
전통적인 이미지의 통장디자인인, 우체국 예금 통장은 부(富)를 상징하는 요소를 첨가하여 디자인 하여 디자인 하였다. 우체국예금의 고객층을 대상으로 한 디자인이 특징적이다. 전통적인 이미지를 살려 컬러와 조화를 이루어 디자인 하였다.
어린이 통장
캐릭터를 활용한 통장
이미지출처: www.kbstar.com / www.shinhan.com / www.nonghyup.com
처음 통장을 만드는 어린이 고객들은 위해 은행들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를 이용하여 디자인 한 것이 특징이다. 국민은행의 뽀로로 통장은 뽀로로의 인기만큼이나 많은 사랑을 받았다. 국민은행의 뽀로로 통장은 캐릭터를 활용하여 디자인된 좋은 사례로 소개되어 교과서에 실리기도 했다. 국민은행처럼 뽀로로 같아 대중적인 캐릭터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신한은행과 농협은 은행만의 마스코트를 이용하여 어린이 통장을 개발하였다.
아이디어를 넣은 어린이 통장
동양 증권은 직접 부모가 아이의 이름을 친필로 써서 선물 하는 컨셉으로 세상의 하나뿐인 어린이 통장을 만들었다. 획일화 되어있는 캐릭터 통장 보다는 심플하면서도 의미 있는 디자인의 통장이다. 이처럼 은행들이 어린이 통장에 공을 들이는 것은 첫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은행들만의 마케팅과 다양함에 길들여진 소비자의 기호를 맞추기 위함일 것이다.
벽지패턴이 들어간 통장
이미지출처 : http://www.didwallpaper.com/do_did/notice/read.asp?oidBoard=12&oidArticle=28
2007년 신한은행은 디아이디벽지 중 ‘피오레’ 패턴을 통장 디자인으로 활용하였다. 피오레 패턴은 포인트 벽지의 유행이 막 시작 되었을 쯤, 인기 벽지 인기 패턴이었다. 그 당시에는 카드디자인 마케팅을 조금씩 하기 시작할 시기여서, 벽지패턴을 응용한 통장 디자인은 새로우면서도 재미있는 마케팅이었다
어릴 때 처음 통장을 발급 할 때를 생각하면 누구나 설레고 특별한 경험일 것이다. 오래되고 다 써서버린 통장도 쉽게 버리지 못하는 것은 그 속에는 추억과 기록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통장 디자인이 다양해지는 지고 있는 것은 은행에서 내놓는 상품이 다양해짐을 말한다. 통장 디자인처럼 아주 작지만 그 속에서 즐거움을 느끼는 디자인들이 많아 졌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