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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녀, 댕기, 족두리, 상투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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첩지
첩지는 조선시대에 쪽진머리를 권장하여 생겨나 족두리나 화관 등을 고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부녀자가 예장할 때 머리위에 얹는 장식품으로 너비 3㎝의 가체 중간에 천을 대고
비녀
비녀는 이미 선사시대부터 계속하여 이용되었는데, 고려-조선시대 부녀자의 늘어뜨린 며리를 풀어지지 않게 하거나,
조선후기에 와서 사치가 심한 얹은머리가 금지되고 쪽머리가 일반화되면서
재료는 위쪽부터금도금, 나무, 청동, 놋쇠, 백동, 옥이며 비녀머리의 수식에 따라
특히 아래서 두 번째 청동제 죽절잠은 고려시대 것으로 잠두는 음양각하여 촘촘한
머리가 풀어지지 않도록 꽂는 여인의 장신구다. 대개 머리를 가지런히 빗고 뒤통수에서 땋은 머리를 둥글게 말아 올리고
어릴적 거울 앞에서 쪽찐머리를 매만지며 비녀를 꽂으시던 할머니가 그립다.
위 오른쪽 봉황 머리 큰 비녀는 여인들이 혼례용으로 사용하던 장신구이다.
뒤꽃이
뒤꽂이는 쪽머리에 덛꽂는 장신구로 궁가(宮家), 반가(班家),
여기의 뒤꽂이는 꽃과 나비 등을 칠보 등을 이용하여 꽃술과 연봉 따위를 장식한 것이다 <한양대 박물관에서>
빗치개
빗치개는 여인에게 있어 머리를 빗거나 가르마를 타는 도구 중 빗 이외에 가장 많이 쓰이는 것으로,
왼쪽 5점은 모두 유제로 만든 것으로 간단한 꽂무늬 등을 음각으로 새겨 놓았고 오른쪽 두 번째의 것은
동곳
동곳(상투꽂이)은 상투가 풀어지지 않게 고정하는 것으로 기혼 남자 수식믈의 하나이다.
관자와 같이 품계를 가르는 구실은 하지 ?았지만 상류층에서는 금, 은, 호박,
동곳의 머리 형태는 콩머리나 민자형이고 몸체는 사면체나 원형을 하고 있다.
살쩍밀이
살쩍밀이는 남성의 머리 다듬는 도구의 하나로 상투를 틀 때 살쩍,
보통 대나무나 뿔로 얇고 갸름하게 만든다. 상투관
상투에 씌우는 관으로 주로 상류층에서 이용하였다. 모양은 양관을 축소시킨 것으로
특히 머리 숱이 적은 노인들이 관을 쓸 때에 상투에 덧씌우기도 하였다.
간단한 것은 검은 종이나 배로만들었고 가죽, 뼈, 뿔 등으로 만든 것은 흑칠을 하여 사용하였다
빗
빗은 머리털을 가지런히 빗어내리는 도구로 머리카락에 기름을 바르는 데도 쓰였으며,
여기의 빗은 모루 목제 얼레빗으로 빗살이 성기고 엉킨 머리를 대충 가지런히 정리할 때 사용되었다. <한양대 박물관에서>
도투락댕기 고이댕기
도투락댕기 1880년대, 길이 22.5cm
조선시대 반가(班家)에서 혼인 혹은 대소의식(大小儀式)에 사용하는 부녀자의 머리장식 중 하나로
이 댕기는 검은 비단에 은(銀)파란으로 박쥐, 나비, 꽃 등의 모양을 만들어 부착하였고
고이댕기 1880년대, 길이 247.5cm
서북지방, 특히 평양지방에서 부녀자들이 혼인, 회갑 등 의식에 사용하던 댕기이다.
다른 댕기에 비해 길이가 길고 좁으며 정교한 수로 화려하게 장식하는 것이 특징이다.
검은 공단 바탕에 십장생을 수놓은 것으로 양끝을 뾰족하게 하였고 두 개의 진주첩으로 장식하였다.
탕건
탕건은 관직자가 평상시에 망건 위에 쓰는 관모로 속칭 '감투'라고도 한다.
이 탕건함은 한지로 만들어 기름을 발라 오래 보존할 수 있도록 했는데
족두리
족두리는 여인들이 예복을 갖추고 쓰던 머리쓰개다. 현재도 신부가 신식 혼례를 마친 뒤
족두리는 고려 때 원나라와의 혼인이 많았던 고려시대부터 쓰기 시작했던 것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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