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울산시만사회단체연대회의와 신불산케이블카반대대책위는 12일 대한성공회 울산성당에서 영남알프스 보전을 위한 울산시민토론회를 열었다. 김미선 기자 |
최근 환경 파괴와 경제성 논란이 일고 있는 울산 신불산 케이블카가 진정 지역 사회에 필요한 인프라인지 따져보는 시민토론회가 열렸다.
12일 오전 대한성공회 울산성당에서 열린 토론회에는 신불산 케이블카 사업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는 주민을 비롯해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 40여명이 모였다.
주제발표에 나선 부산대학교 조경학과 홍석환 교수는 환경부의 녹지자연도 등급에 대해 “비교적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기준”이라며 “이 기준에 따르면 케이블카의 중간지주가 들어설 곳과 상부 보조지주 예정지는 모두 9등급으로 개발이 불가능한 지역”이라고 밝혔다.
홍 교수는 울산시와 울주군이 신불산 케이블카 사업이 소외계층의 관광참여 기회를 늘릴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데 대해서도 강하게 반박했다.
그는 “울산은 공업도시, 노동자의 도시, 그리고 무엇보다 부자도시라는 이미지가 강하다”며 “돈 많은 울산이 살기 좋은 도시 순위는 전국 51개 도시 중 34위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홍 교수는 “쾌적성, 건강 등과 함께 접근성이 판단 기준인데 울산의 경우 대중교통 인프라가 턱없이 부족하다”며 “도심의 소외계층이 신불산 케이블카가 설치돼 있는 곳까지 이동하는 것이 불가능한데 어떻게 이들의 관광참여 기회를 늘릴 수 있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케이블카 설치 비용인 600억원이면 법적으로 정해진 장애인콜택시를 확충할 수 있고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를 더 늘릴 수 있다”면서 “자연은 어떤 인프라가 있어야 즐거운 것이 아니라 자연 그대로의 만남으로 충분하다”고 덧붙였다.
‘자연공원 케이블카 현황과 대응’이라는 주제로 발표에 나선 ‘국립공원을 지키는 시민의 모임’ 윤주옥 합동처장은 다른 지역의 케이블카 사례를 들어 신불산 케이블카의 경제성이 없다는 점을 꼬집었다.
윤 처장은 “지리산 케이블카의 경우 민간의 전문 용역을 통해 2017년 36만명이 이용할 것이라는 수요 예측을 내놓았다”면서 “울산시와 울주군은 연간 80만명이 신불산 케이블카를 이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는데 그 근거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밝히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 세계적으로도 케이블카는 사양 사업이 되고 있다”며 “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라는 것만으로 환경을 파괴하고 천문학적인 혈세를 들여 케이블카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이들 주제발표에 이어 토론자로 참석한 권필상 울산시민연대 사무처장과 이종호 울산환경운동연합 운영위원, 최유경 울산시의원 등도 신불산 케이블카 사업에 의문을 던졌다.
권필상 사무처장은 “지역 주민들이 케이블카 사업을 바라는 것은 우리 동네가 발전했으면 하는 바람인 것인데 지역이 발전하는 데 케이블카가 필요한 것인지 잘 모르겠다”며 “인근에는 반구대암각화, 천전리각석 등 문화적 자산이 풍부하다. 지자체는 이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주민들과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종호 운영위원은 “신불산 케이블카의 설치 비용이 다른 지역의 2배에 달하는 이유를 울산시와 울주군이 투명하게 밝혀야 한다”며 “케이블카 상부정류장 예정지의 바람 세기 측정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 안전이 제대로 확보되는 것인지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최유경 시의원은 “신불산 케이블카는 울주군은 물론 울산시가 핵심 중점사업으로 진행해 오던 것”이라면서 “막대한 혈세를 투자하는 이 사업이 진정 주민을 위한 사업인지 생각해보게 됐다”고 말했다.
주성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