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 고우란 (시인) |
○ 수강신청 12월14일(수) ~2012년 1월6일(금)
○ 수강기간 2012년 1월11일~2월29일(8회) 매주 수요일 오후 2시~3시30분
○ 대 상 초등학교 4학년~중학교 1학년까지. (수강기간 학부모 참관가능)
○ 수강료 : 6만원
○ 수강료 입금계좌 : 농협301-0069-3954-11 달리도서관
○ 문 의 : 달리도서관_ ☎702-0236 |
이번 ‘고전 읽기’ 특강은 시인 고우란씨(47)가 강사로 나섭니다. 고우란 시인은 시집 <호랑이 발톱에 관한 제언>이 있으며, 국어논술강의 20여년의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고전읽기 특강 - 고우란 시인과 함께 읽는 고전읽기
“지금 고전을 읽지 않으면 미래를 볼 수 없잖아”
구분 |
강의 제목 |
강의 상세 내용 |
비고 |
1강 |
신화 읽기 |
1. 우리나라 신화 읽고 발표하기 2. 읽으면서 느낀 점 얘기하기 3. (이론 강의)신화로 역사를 이해하기 4. (이론 강의)문학으로 수용되는 상징과 은유를 이해하기 5. 토론, 논술하기 |
일주일에 한 권을 정독하고, 정리하는 습관, 생각하는 습관, 남의 생각을 수용하는 습관, 통합하여 나의 가치관을 만들어나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2강 |
삼국사기 |
1. 삼국사기를 읽고 발표하기 2. 읽으면서 느낀 점 얘기하기 3. (이론 강의)삼국의 역사를 주도하는 인물과 그로 인해 삼국에 미친 영향 이해하기 4. 토론, 논술하기 |
|
3강 |
삼국유사 |
1. 삼국유사를 읽고 발표하기 2. 읽으면서 느낀 점 얘기하기 3. (이론 강의) 설화를 통해 보는 삼국의 문화와 가치관을 이해하기 4. 토론, 논술하기 |
|
4강 |
고려사절요 |
1. 고려사절요를 읽고 발표하기 2. 읽으면서 느낀 점 얘기하기 3. (이론 강의) 작가인 김종서의 역사관과 나의 역사관 이해하기 4. 질의하기 5. 토론, 논술하기 |
|
5강 |
열하일기 |
1. 열하일기를 읽고 발표하기 2. 읽으면서 느낀 점 얘기하기 3. (이론 강의) 조선 후기의 상황과 박지원의 사상을 이해하기 4. 질의하기 5. 토론, 논술하기 |
중국문물의 수용 |
6강 |
성호사설 |
1. 성호사설을 읽고 발표하기 2. 읽으면서 느낀 점 이해하기 3. (이론 강의) 이익의 사상을 이해하기 4. 질의하기 5. 토론, 논술하기 |
서양 자연과학 사상의 수용 |
7강 |
목민심서 |
1. 목민심서를 읽고 발표하기 2. 읽으면서 느낀 점 얘기하기 3. (이론 강의) 정약용의 사상을 이해하기 4. 질의하기 5. 토론, 논술하기 |
목민관의 마음가짐 |
8강 |
매천야록 |
1. 매천야록을 읽고 발표하기 2. 읽으면서 느낀 점 얘기하기 3. (이론 강의) 황현의 국가관을 이해하기 4. 질의하기 5. 토론, 논술하기 |
조선말기상황 개화의 과정 |
삭제된 댓글 입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참여하는 것이 좋지만, 정 시간이 안되면 되는 시간이라도 참여하세요.
고전읽기 신청합니다.
- 성명 : 장서영(여, 신광초등학교 5학년)
- 연락처 : 010-4918-9127
- 수강료는 곧 입금시키도록 할께요 ~~ ^**^
고전읽기신청합니다.
- 남광교 6학년 박민영
죄송합니다. 이미 신청마감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