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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의 기초
동서남북 각기 방위에는 오행의 원소라는 것이 있다.
목(木), 화(化), 토(土), 금(金), 수(水)라 하여 풍수에서는 이것을 행복의 원천이라 생각하고 있다.
목,화,토,금,수는 자연계의 연쇄를 나타내고 있다. 즉, 목이 불타서 화가 되고, 화는 재가 되어 토로 돌아가고,
토 속에서 금속을 정제하여 그 금속이 대기와 접하게 되면 수가 생기고, 그 수가 목을 키운다.
이 오행의 원소는 예로부터 사람들이 살아오면서 제일 필요로 했던 소재를 들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그래서 다섯가지 배열도 사람의 생명에 우선적으로 가장 필요했던 물(水)이 제일 먼저 꼽히고 그 다음이 불(化),
물과 불이 있으면 나무(木)와 쇠(金)가 있게 마련이고, 최후로 일체 소재의 기본이 되는 땅(土)이 있어야 했다.
어쨌든 이렇게 시작된 오행사상은 방위에 까지 접목되는데, 우선 해가 뜨는 동쪽을 색으로 치면 청(靑)이다.
해가 있으면 모든 나무(木)들이 푸르게 자라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해가 절정에 이르면 해는 남쪽에 이르게 되며
(지구 북반구의 사상) 가장 뜨거워 화(火)가 자리한다.
그래서 남쪽은 오행의 화(火)가 되고 색은 적(赤)일 수밖에 없다.
해가 서쪽으로 기울면 모든 것이 사그라드는 쇠(金)의 성질을 갖는다.
그리고 색은 사라짐을 뜻하는 백(白)색이라고 풀이한다.
좌(左)가 청룡인 것은 혈장 또는 임금이 남향해 앉아서 신하들을 대했을때, 임금쪽에서 보면 왼쪽이 동쪽이 되어 청(靑)이 되고,
오른쪽 은 서(西)가 되어 백호(白虎)가 되는 것이다.
그래서 왼쪽이 서열상 우위다. 벼슬도 좌의정이 우의정에 앞선다.
동궁은 대를 이을 아들이고 서쪽은 여자에 해당된다.
그 다음 북쪽은 추운 곳이 되어 물(水)로 풀이되고 어둡기 때문에 색은 흑(黑)이 된다.
그리고 최후의 것은 중앙으로 흙(土)이 된다. 이와는 달리 우리 인간도 오행의 원소를 가지고 있다.
이것은 각자 의 본명성(별)에 의해서 정해지는 것으로 오행을 다 가지고 있지 않다.
따라서 자신에게 부족한 원소가 쌓여 있는 방위로 이동함으로 써 그 원소를 보충하는데 이를 길 방위라고 한다.
이러한 방위의 힘은 별의 위치에 따라서 달마다 주기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길, 흉 방위도 그 해마다 달마다 변하게 된다.
< 이 정보는 1999년1월21일자 벼룩시장 기사입니다. >
방위에 따른 현관의 길흉
현관을 현대 가상학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까닭은, 대문이 울타리안 집 전체의 출입구로서 기의 출입구이듯,
현관은 집 내부의 기 출입구이기 때문이다.
▶북의 현관 - 현관이 집의 중심에서 정북일 때 집안에 환자의 출입이 많고 나쁜 교유관계가 생긴다고 본다.
▶남서의 현관 - 북쪽과 마찬가지로 건강에 좋지 않다. 특히 내과계통의 질병이 예상되며 여성에게 그 증세가 심하게 나타난다고
해석하고 있다.
▶동의 현관 - 항상 신선한 기에 차 있고 운이 발전한다고 본다. 새로운 분야를 적극적으로 밀고 나갈 수 있는 힘과 의욕을
샘솟게 한다.
▶동남의 현관 - 많은 사람들로부터 신용과 신뢰를 얻고 살며 번영, 발전하는 상이다. 사람의 출입도 많고, 먼곳으로 부터의
방문객도 많다.
▶서북의 현관 - 외관은 융성해 보이지만 신분에 맞지 않게 행동한다고 본다. 그래서 항상 정신적으로 불안하다.
▶서의 현관 - 재산이 흩어진다고 보는 곳이다. 물론 돈이 모이지 않을 뿐아니라 수입 이상으로 쓰임새가 많다는 뜻이다.
또 남녀관계도 순탄치 않다고 본다.
▶동북의 현관 - 이 방위에 출입문이 있으면 사람이 싫을 정도로 방문객이 많거나 갑자기 뚝 끊어지는 등 기복이 심하다고 본다.
▶남의 현관 - 기분이 안정되지 않고 항상 쫓기는 듯한 상태로 생활한다.
좋은 집자리 고르기
① 따뜻해야 한다.
풍수지리가 자연의 섭리를 이용하고자 하는 학문임을 감안한다면 양택에서 풍(風)은 직절한 공기의 소통을 도모하고
맞바람을 막아야 한다는 의미가 있다. 그런데 기온을 따뜻하게 하려면 집의 방향이 남향이어야 하므로
집은 북이나 북서쪽에 등을 대고 남쪽이나 동남향을 하고 있으면 자연히 따뜻하기 마련이다.
만일 그 반대 방향이면 우리나라의 경우 겨울에는 북서풍이, 여름에는 동남풍이 불어오기 때문에 겨울이면 춥고
여름이면 오히려 덥다. 자연적으로 따뜻하다는 것은 밝은 것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그늘져 어둡거나 음침한 집은
일차적으로 가격면에서 불리하지 않을 수 없다.
② 햇볕과 안정감이 있어야 한다.
생기는 땅에서만 받는 것이 아니라 태양으로 부터도 받는다. 또한, 모든 생물은 햇볕을 필요로 하는데 같은 햇볕이라도
기가 일어 나는 아침 햇볕을 받아야 한다. 저녁 햇볕은 오히려 생기를 잃게 하는데 서향의 아파트 베란다에 있는 화초가
싱싱하지 못하고 죽어가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안정감이란 대지의 형태뿐 아니라 건물 자체에도 적용된다.
이를테면 교회 건물같이 뽀족한 것은 교회같이 특수한 의미에서는 가치가 있을는지 모르지만 보통 가정집으로서는 부적격하다.
경사가 심하여 불안한 형태의 가옥이 매매 때 그 가치성이 떨어지는 것 또한 바로 이러한 연유 때문이다.
③ 교통이 편리해야 한다.
아무리 좋은 명당이라도 사람이 쓸수 있을때 명당이다. 다시 말하면 이용가치가 없는 물건은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도
소용가치가 없다는 것이다.따라서 교통이 좋아야 귀한 손님도 오고 복도 들어온다. 교통의 중심지는 바로 상권이 발달하고
인간생활에 있어 중심이 되기 때문이다.
④ 도로에 인접해야 한다.
교통이 편리하다는 것과 일맥상통하지만, 교통이 부지 연장과 같은 위치는 바람직하지 못하다.
대지의 사면 중에서 최소한 한 면만은 도로에 접해야 하는데 그보다 더 좋은 것은 도로의 교차점으로 코너가 되는 대지이다.
풍수지리에서는 물이 만나는 주위에 혈이 있는 것으로 본다.
그런데 양택에서는 도로를 바로 그러한 물로 보기 때문에 도로가 만나는 곳에 양택이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
그리하여 실제로 코너 땅과 그 옆의 땅과는 가격차가 매우 크게 나타나고 있는데 상업지역일수록 그 의미는 크다.
⑤ 집앞의 전경이 좋아야 한다.
활동의 근원지이며 성장의 요람인 주택의 전경은 그 집에 사는 인간에게 정신적인 안정과 정서적으로 좋은 영향을 주어
건전한 사고를 하게 만든다. 그리하여 건전한 사고의 인간은 정신적 질환이 없어 건강하고 오래 산다.
집터나 주택에 있어 북쪽이 좋으면 가운데 아들이 잘되고 생식기와 신장·귀 등이 건강해지나 북쪽에 흠이 있으면
가운데 아들의 생식기와 신장·귀 등이 건강치 못하며 운세가 나빠진다고 한다. 이처럼 집 모양으로 본 길흉에 대해 알아보자.
집 모양에 따라 달라지는 길흉
▶북쪽면
- 적당히 튀어나오면 좋다. 그러나 너무 튀어나오면 오히려 좋지 않다. 알맞게 튀어나온 대지는 좋은 운을 가져오며,
신장이나 생식기·귀 계통에 좋은 영향을 받아 건강한 자녀를 낳을 수 있다. 특히 가운데 아들의 운세가 좋다.
▶동쪽
- 적당히 나온 집은 장남이 좋은 영향을 받고 간이나 발이 건강하다.
정신적 노동을 하는 직업을 가진 의사, 학자, 예술가 등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지나치게 나오거나 들어가면 과대망상증에 빠져 시행착오를 일으키기 쉽고, 손재를 당하거나
장남이 가업을 이어나가지 못할 정도로 나빠지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서쪽
- 막내딸의 운과 재운, 친구들과 관계된 일에 영향을 미치는 곳으로, 서쪽이 좋으면 부인덕으로 재산을 모을 수도 있고
좋은 친구와 교제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서쪽으로 목욕탕이나 부엌, 화장실, 현관이 나 있으면, 외형상 좋은 집이라도
효과가 상쇄된다.
▶남쪽
- 가운데 딸의 운과 심장, 소장, 눈에 관계되는 방위로 알맞게 튀어 나오면 윗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거나 인정을 받아
출세가 빠르다. 반대로 지나치게 나오거나 꺼진 경우는 윗사람과 다투는 일이 많다.
안정된 직장생활을 하기가 힘들고 성급하고 외형에 치우치는 성격이 된다.
화재나 화상, 소송 등의 일과 뇌졸증 환자가 나오기 쉽다.
▶북동쪽
- 상속관계를 보는 방위이므로 이곳이 지나치게 튀어 나오거나 움푹 들어간 경우 불구자나 신경통, 중풍, 원인불명의 병에
걸리기 쉬우며, 지나치게 파인 경우 남자가 성장하는데 영향을 받게 된다.
북동쪽이 약간 나온 경우 집안 식구가 화목하게 지내며 각자 활발히 활동하여 집안이 차차 번창하여 일어나게 된다.
▶남동쪽
- 번영 이익과 관련된 방위로 알맞게 불거진 것을 좋은 것으로 보는데, 장거리를 왕래하는 무역이나 전국을 돌아다니면서 하는
사업가에게 좋다. 이 방위는 큰딸에게 관계된 방위로 딸들의 운이 좋으며, 특히 큰 딸은 재색을 겸비한 숙녀로 성장하며
좋은 혼처를 맞을 수 있다. 그러나 너무 지나치게 나오면 남녀관계가 복잡해지고 여행 중 사고를 당한다.
▶남서쪽
- 들어가거나 나오는 것이 없어야 좋다. 남서쪽은 어머니 즉 주부를 상징하는 방위로 약간 나온 경우는 주부의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남서쪽이 심하게 들어간 경우 주부가 신경통이나 부인병, 위장병 등 만성적인 질환으로 오랫동안
고생을 하게 된다. 이 방위에는 재래식 변소, 목욕탕이 있는 경우 문제가 있다.
▶북서쪽
- 아버지를 상징하는 방위로 지도자, 머리, 축적, 충실 등과 같은 의미를 갖는다.
북서쪽이 알맞게 튀어나온 집은 아랫사람 운이 좋고, 집안의 운세가 좋아지며 가정을 원만하게 이끌어 나가는 가장이 된다.
그러나 너무 튀어나오면, 처음에는 그런대로 운이 있어 보이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너무 앞서는 행동으로 독선적인 사람이 된다.
북서쪽이 심하게 들어간 경우는 남자들의 권위가 상실되고 여자가 득세하게 된다.
집을 선택할 때 우선 제외시켜야 하는 사항을 간략하게 10가지로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막다른 골목집은 좋지 않다.
양택에서 길은 물을 의미하는 것으로 막다른 골목집은 길을 막았다는 의미이며,
바로 물을 막은 결과와 같다. 또한 물을 막은 것은 수침을 받는 것이며, 결국 수력에 무너지므로 패가를 의미한다.
② 생토가 아닌, 매립지는 좋지 않다.
땅의 기는 암반을 타고 흐르며 생토로 이어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풍수지리 이론은 땅의 기는 생토에만 있는 것으로 간주하여
기가 없는 매립토 위의 주택은 기를 받지 못한다고 생각해 좋지 않게 여긴다. 이것은 양택의 원칙론일 뿐, 그 길흉은 알 수 없다.
또한, 현재 도시계획상 매립지는 얼마든지 있으며 그 집에서 사는 사람들이 좋지 않다고 보는 것은 타당성이 없으나
기초를 생토에 세우도록 노력해야 한다.
③ 집안에 지붕보다 높은 나무가 있으면 좋지 않다.
나무가 크다는 것은 나무뿌리가 상대적으로 크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집의 생기를 나무가 받아 거주자들에게 무익하다는
뜻이다. 실제로도 집안에 큰 나무가 있으면 낙뢰를 맞을 가능성이 크며, 벌레들이 들끓어 병을 옮겨올 수도 있다.
뿐만 아니라 나무 그늘로 인해 집안을 침울하게 만들 우려가 많다.
④ 망해서 나간 집은 좋지 않다.
미신 같은 얘기라고 생각할 사람이 있을지 모르나 전에 망한 이유를 찾아 보면 틀림없이 집의 좌향이나 안방, 부엌 등의
배합에 그 연유가 있음을 볼 수 있다.
⑤ 연못이 마당에 있으면 좋지 않다.
단독주택에서 우물이나 연못이 마당에 있다면 그 집터는 맥이 지나는 집이거나 물이 괼 수 있는 습지이므로 좋지 않은 것은
당연한 일이다.
⑥***"두 집의 담을 터서 한 집으로 사용은 금물" 기존 두 집의 담을 터서 한 집으로 사용하면 좋지 않다.
이것은 출입문이 두 개임을 뜻한다. 그런데 문은 모든 기 또는 도로, 물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므로 기가 들어와 쌓이지 않고
나가 버릴 우려가 있으며 문이 두 개면 주인이 둘이 돼서 집안 꼴이 안된다는 것이다.
⑦ 형과 동생이 이웃에 나란히 집을 가지고 살면 좋지 않다.
풍수지리에 보면 한 혈장에 둘을 넣지 말라는 격언이 있다. 하나의 기를 둘이서 받으면 그만큼 양이 반분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부득이한 경우가아니면 합장하지 말고 따로따로 모셔 많은 기를 받아야 자손이 잘된다는이론이다.
⑧ 대문에서 안방이나 부엌문이 보이면 좋지 않다.
대문은 바로 물의 입구를 뜻하므로 안방이 곧바로 보여도 좋지 않고 부엌 또한 마찬가지다.
실생활에 있어서도 외인이나 내방객의 눈에 안방이 들여다보이면 견물생심, 도난의 우려가 있다.
⑨ 벽에 금이 가거나 물이 스며들면 좋지 않다.
기초공사가 부실하다는 것을 뜻하며 배수가 안된 집이니 붕괴우려가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⑩ 집이 어둡고 그늘지면 나쁘다.
집이 어둡다는 것은 방향이 나쁘다는 뜻이며, 그늘이 진다는 것은 앞서 예를 든 여러 조건과 같은 이치이다.
침실의 위치, 8방위별 길흉점검
주거의 발달사를 보면 맨 처음엔 잠자리의 필요성에서 시작됐다.
수렵시대 혹은 농경시대 초기, 방이 1개인 수혈식(竪穴式)주거에서 우리 조상들이 생활할 때는 식사는 물론 모든 생활을
밖에서 했고 잠잘 때만 방에 들어가 잤다. 이처럼 침실은 주거의 원형임과 동시에 현대에서도 주거의 최종 완성형태일지도 모른다.
침실의 기능은 수면에도 있지만 생식(生殖)을 도모하는 곳이기도 하다.
이 기능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첫째 외부와의 차단이 필요하고, 둘째 집 안에서도 사생활이 보장돼야 하며 셋째, 안전한 곳이어야
한다. 이런 조건을 갖추기 위해 풍수에서는 역시 방위를 중요시했다.
방위별 침실의 길흉을 보면 다음과 같다.
▶동쪽의 침실
신선한 기가 활동력을 치솟게 해서 의욕이 충만한 생활을 하게 하는 특히 젊은 부부들에게 아주 좋은 방위의 침실이다.
▶동남쪽의 침실
모든 일을 순조롭게 발전시켜 성공할 수 있는 암시의 방위다. 교유관계도 넓어지고 독신자가 이 방위의 침실을 쓰면
좋은 인연을 맺을 가능성이 많아진다.
▶남쪽의 침실
이 방위의 침실은 잠을 편히 잘 수 없는 곳으로 해석한다. 그래서 침실로는 부적당하며, 항상 정신이 불안하거나
심장, 혈압, 눈에 관한 병을 앓을 확률이 높다.
▶남서쪽의 침실
하숙생등 식객이나 가족이 아닌 사람은 괜찮으나 가장의 침실로는 맞지 않는다.
"서쪽이나 남쪽의 침실은 부적당"
▶서쪽의 침실
이 방위의 침실을 쓰는 사람은 헛된 소비를 잘 하거나 돈 씀씀이가 헤퍼진다고 본다.
행락적인 분위기가 생기는 등 바람직하지 못한 결과가 많다.
▶서북쪽의 침실
동쪽이나 동남쪽의 침실처럼 자는 사람에게 행동과 의욕을 샘솟게 하는 방위다.
가장의 침실로는 최고로 치는 방위이다. 방위에 침실이 없으면 조그마한 골방이라도 만들어, 가장이 귀가해서 편안히
혼자 쓸 수 있는 방을 마련해 주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보는 가상학자도 있다.
▶북쪽의 침실
아침은 물론 저녁에도 해가 들지 않아 가장 편안히 잘 수 있는 침실로 본다. 다만, 냉기와 습기에 주의하고
그 나름대로의 설비에 신경을 써야 한다.
▶북동쪽의 침실
이 방위는 '변화의 장소'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기분의 기복이 심하게 생기는 장소다.
도시든 지방이든, 어느곳을 가든 아파트가 있다.
심지어 주위가 허허벌판인 농토에도 아파트가 들어서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길다란 직선형 일자구조를 이룬 아파트 자체가 풍수지리적 조건을 갖추지 못한 것은 물론
산을 깎고 논을 파헤쳐 짓는 입지부터 풍수지리에 어긋나고 있다.
그러나 이제 아파트는 인간의 삶에서 떼어놓을 수 없는 주거형태로 자리잡은 만큼 아파트에 풍수를 접목시켜야 할 때이다.
▶ 아파트에도 좌청룡, 우백호가...
풍수를 잘 모른다고 해도 기본적으로 풍수하면 ' 좌청룡, 우백호 ' 를 생각할 것이다.
즉 좌로 청룡이 자리하고 우로는 백호가 자리잡은 터를 최고의 명당이라는 것이다.
이런 기본 상식이 아파트에도 적용이 된다.
ㄷ자 형태로 지어진 5층 이상의 아파트인 경우 기본적으로 청룡과 백호를 지닌 형국이다. 즉 중앙에 있는 동에서 볼 때
그 날개역할을 하는 동이 청룡과 백호가 되는 것이다. 그런 형국에 중앙에 있는 아파트보다 낮은 건물들,
예를 들어 층이 낮은 상가나 저층형 아파트가 마치 임금에게 머리를 조아린 듯한 형태로 일렬로 늘어서 있다면
주택지로서는 더없이 좋은 명당이다.
그러나 건물의 앞이나 좌우가 높은 아파트로 둘러싸인 고층 아파트에서 저층에 사는 경우는 다르다.
이는 오히려 좌의 청룡과 백호에 눌리는 형국이 되므로 이런 경우에는 자주 자연을 접해 자칫 좌우의 아파트로 인해 잃기 쉬운
건강과 기를 자연으로부터 습득하는 생활을 습관화해야 한다.
▶ 풍수적 로열층은 1∼2층 "땅의 기를 받을 수 있는 층이 로열층"
명당에 묻힌 선조의 좋은 기가 후손까지 미친다는 음택의 감응론을 생각할 때 아파트 상위층에 살면서 땅의 기를 못받는 것은
좋지 않은 현상임에 틀림없다. 아파트에 있어서 알려진 로열층의 개념은 아파트 건설 초기에 난방이 좋지 않을 때 생겨난 것으로
풍수지리상으로는 잘못된 개념이며 제일 좋은 로열층은 역시 1∼2층이다.
땅의 기를 받는 것은 물론 위험으로부터 피할 때도 아래층이 더 안전하다는 것은 상식이다.
로열층이 1∼2층이어야 하는 이유 중의 한가지는 나무의 높이, 다시말해서 식물이 자랄 수 있는 높이가 바로 생물에 가장 적합한
환경이기 때문이다. 땅으로 부터 2∼3층 높이 이상은 생물에게 좋은 환경이 아니기 때문에 나무가 더 이상 자라지 않는다는
것이다. 같은 나무라도 등성에 있는 나무가 골짜기에 있는 같은 종류의 나무보다 크지 않는 이유가 바로 공기가 흩어지는 곳은
공기가 모이는 골짜기보다 나쁘다는 확실한 증거이다.
**가상은 방위학이라고 할 만큼 집의 방위를 가지고 길흉을 따진다.
그런데 방위에는 가족 개인의 위치가 정해져 있다.
가장에게는 가장의 방위가 있고, 그 방위에 따라 가장의 운세에 강한 영향력을 가져온다고 보는 것이다.
주부 또한 주부의 방위가 있으며, 역시 그 방위에 따라 주부의 운세는 큰 영향을 받는다는 해석이다.
▶가장의 정위치: 서북
구성학(九星學=氣學)으로 치면 육백금성(六白金星)이다.
이 방위의 길흉은 연령에 관계없이 가장의 운세에 반영된다.
즉 건강과 질병이, 장수와 단명이, 품행의 좋고 나쁨이, 사업의 성공이냐 실패냐 외에도 분쟁이나 관재, 뜻밖에 일어나는
재난의 유무등이 주택의 서북쪽이 오목형이냐 볼록형이냐에 따라 행복과 불행이 결정된다고 보는 것이다.
주인 방위에 해당하는 서북쪽 방을 세주고 오래 살면 세든 사람이 그 집의 주인이 된다고까지 해석한다.
▶주부의 정위치: 남서
구성학으로는 이흑토성(二黑土星).
이 방위가 길상이면 주부는 행복하고 흉상이면 불행이 주부의 몸에 침입한다고 본다.
가장과 주부의 방위, 즉 서북과 남서쪽이 길상이면 가족 전원에게 행운이 미쳐 번영하지만, 흉상이면 가족의 운세는 물락으로
향한다. 남서쪽의 집형태가 오목형, 즉 결함이 있는 가상이면 주부는 병상에 눕는 일이 많고 단명한다고 본다.
이런 가상을 ' 마누라 바뀌는 상 ' 이라고 한다.
주부가 바뀌면 자연히 가정은 원만하지 못하고 가정이 불안하게 되므로 가장이 하는 일이 잘될리 없다.
▶장남의 정위치: 동
동쪽 가상이 오목이냐 볼록이냐에 따라 장남에게 강한 영향을 준다.
구성으로는 삼벽목성(三碧木星). 동쪽이 볼록형으로 되어있는 가상의 장남은 건강하고 학문과 재능이 우수해서
남보다 뛰어난 인재가 된다. 그와 반대로 오목형의 가상에 사는 장남은 ‘장남이 잘못되는 가상’이라고 해서 단명하거나
성장한다 해도 가족의 골칫거리가 되기 십상이다.
▶북쪽은 차남의 운세 좌우
둘째아들의 방위는 집의 북쪽이다.
구성학으로 보면 일백수성(一白水星). 둘째아들이라 해도 이 방위에 해당하는 나이는 30세 이상이다.
또 가족뿐 아니라 이 집에 거주하는 삼십대 중년 남자는 모두 집의 북쪽이 길상이냐 흉상이냐에 따라 그 영향을 받는다.
북쪽부위의 3분의 1이하가 볼록형이거나 북쪽 부위에 별채가 있다든가, 북쪽이 높고 남쪽이 완만해서
북쪽의 냉기를 막고 있는 등의 길상이 있으면 부하나 고용된 삼십대의 남성들이 주인의 뜻에 따라 성실히 일하며
그 은혜를 입어 가운이 번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