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전동차 521계 100번대(가나자와종합차량소 소속)
1. 제원
데뷔 - 2020년 10월 3일
길이/폭/높이 - 20100 / 2950 / 3690
편성 - 2량편성(1M 1T) / 중련가능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3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1.5kV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WMT102C(230kW)
편성출력 - 230kW * 4 = 920kW(4량편성시)
기어비 - 6.53
제어장치 - VVVF-PWM IGBT인버터제어방식(PWM컨버터 포함 - WPC11-G2(1C 1M))
대차 - 볼스터리스 대차(요댐퍼) 동력대차 WDT59B / 부수대차 WTR243C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직통/회생/억속/내설)
신호장치 - ATS-SW / ATS-P / 열차방호무선 / EB / TE / 열차이상행동검지장치
521계 100번대는 나나오선 / IR이시카와철도선에 운용되는 413계 및 415계 800번대의 대체를 위해 신조한 전동차이다. 2020년 10월 3일부터 운행을 시작하였다. 521계 0번대 3차 도입분 및 227계, 323계 등에서 채용한 새로운 플랫폼으로 만들어졌다. 종별표시 및 행선표시기가 풀컬러 LED로 변경되었고, 측면 행선표시기도 변경되었다. 우선좌석에 분리봉을 설치했으며, 휠체어 공간 통로폭 확대, 차내안내 표시기 증설 등의 변경이 이루어졌다. 실내 LED조명도 균일하게 조명하는 면발광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나나오선을 주행하기 때문에 자주색 띠를 두르고 있다. 2021년 3월부터 나나오선 ICOCA 사용 개시로 차내에 ICOCA리더기가 설치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19년 12월에 U01~U03편성이 제조되었고, 이후 2020년 말까지 U15편성까지의 제조가 완료되었다. 2020년 12월에는 IR이시카와철도 소유분 100번대 차량이 등장했으며 JR서일본 100번대와 연번으로 제조되어, 편성번호는 IR06~IR08번이 되었다.
2. 운행노선
JR나나오선 / IR이시카와철도선(가나자와~츠바타)
3. 차량기지 / 편성표
<와쿠라온센(2/4호차) 가나자와(1/3호차)> |
| | > |
| 쿠모하 | 쿠하 |
521 | 520 |
| Mc | T pc' |
| VVVF | |
SIV |
COMP |
U01 | 101 | 101 |
U02 | 102 | 102 |
U03 | 103 | 103 |
U04 | 104 | 104 |
U05 | 105 | 105 |
U06 | 106 | 106 |
U07 | 107 | 107 |
U08 | 108 | 108 |
U09 | 109 | 109 |
U10 | 110 | 110 |
U11 | 111 | 111 |
U12 | 112 | 112 |
U13 | 113 | 113 |
U14 | 114 | 114 |
U15 | 115 | 115 |
JR서일본 가나자와종합차량센터 소속.
2량편성 15편성 30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