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yond reason
7장. 해탈을 위한 다라니들의 모음
해설) 다라니 : 관세음보살의 무명의 어둠을 멸함 가운데서 들어서 해탈하고 접촉해서 해탈하는 법
참고) 열반과 해탈의 차이
열반은 산스크리트어로 불이 꺼진 상태를 뜻하는 니르바나
해탈은 벗어났다는 의미의 비목사
열반은 탐(탐욕), 진(성냄), 치(어리석음) 삼독의 불길이 완전히 사라진 상태를 의미
해탈은 욕망과 번뇌에서 벗어나는 것
열반은 완전한 행복을 의미
해탈은 번뇌가 소멸된 완전한 자유를 의미

1) 들음과 접촉을 통한 해탈 다라니
거룩한 무명의 어둠을 멸하는 보살님께 정례합니다.
미래의 중생들의 이익을 위하고 현재의 티베트 국왕과 신민들이 문사수 셋을 닥는 등 각고정진이 필요없이 악도에 들어가는 자궁문을 파괴한 뒤 제불의 정토에 태어나 해탈하는 신묘한 방편이 있다. 이것을 나 빠드마쌈바와가 보타낙가의 궁전에서 대비 관자재보살님께 청하여 들었다. 지금 이 법회의 수습을 마치는 산회의 법연에서 단지 들어서 해탈하고 접촉해서 해탈하는 법을 설하고자 한다. 그러므로 티베트의 군신과 백성들은 잘 경청토록 하라. 이 해탈의 법에는 추호의 의심도 없다!
옴 아 훔 흐리 옴 마니 빳메 훔
옴 바이로짜나 훔 약쇼브야 라뜨나쌈바와
아미데와 아목가씻디 훔
빠드마하 마하 아목가 빠샤 싸하얌 싸먀아 호리 얌
짜라짜라 훔 나모 바가와떼 이르야
아왈로께스와라야 보디싸드와야
마하싸 뜨와야 마하까루니까야
씻디만따야니 쓰와하
곡조가 미려하고 소리가 청아한 이 가송을 발심을 마친 요가사가 모든 사람들이 들을 수 있는 장소에서 낭송하면 이 가송을 듣는 모든 유정들이 의심할 바가 없이 해탈하게 된다고 설한 이것을 나 예시초걜이 문자로 기록해서 비장하다. 뒷날 법연을 갖춘 선근자와 만날 것이다.
사먀야 갸 갸 갸!
떼르갸! 배갸! 때갸!
싸먀야 갸 갸 갸!
따 타 다 둘!
나 캄지방의 사람 니마닥빠가 서부 티베트의 망율 지방의 잠띤 쭉락캉에서 발굴하여 모시다. 또한 캄의 구루 빠드마삼바와의 수행처소인 씬모종의 검은동굴에서 감지에 금자로 기록된 원본에서 경신년 장력 6월에 옮겨 적다.
2) 악취와 죄장을 정화하는 다라니들
# 일체악취정화왕불의 모든 악취를 정화하는 다라니
옴 나모 바가와데 싸르와 두르가띠 빠리 쑈다나 라자야
따타가따야 아르하떼 삼약쌈붓다야
따댜타 옴 쑈다네 싸르와 빠빠 비쑈다네 씃데비씃데
싸르와 가르마 아와라나 비쓔데 쓰와하
이 진언을 일곱번 염송하면 모든 유정들의 죄장과 습기가 깨끗하게 된다.
# 금강부동불의 모든 악취를 정하하는 다라니
나모 라뜨나 뜨라야야 옴 깜까니 깜까니 로짜니 로짜니
뜨로따니 뜨로따니 뜨라싸니 뜨라싸니 쁘라띠하나 쁘라띠하나
쌀와 까르마 빠람빠라 니메 싸르와 싸뜨와 난쨔 쓰와하
이 진언을 정수와 모래 등 21번 염송한 뒤 사자에게 뿌려준다.
# 모든 죄장을 정화하는 다라니
옴 꾸마라 루빠 다라니 비쓰와 쌈바와 아갓차 아갓차
라구라구 바룸바룸 훔훔 지나지가 만주쓰리예 따라야맘
싸르와 두케 뱌 팻팻 싸마야 싸마야 아미똣바와 빠빰 메나싸야 쓰와하
이것을 염송하면 죄업의 쌓임이 수미산과 같을지라도 깨끗하게 된다.

# 육식의 죄업을 생기지 않게 하는 다라니
쌈바라 옴 쁘라바라 쓰와하 옴 아비라 케짜라 훔
이것을 일곱번 염송한 뒤 살과 뼈에다가 진언을 불어 넣으면 죄가 생기지 않는다고 문수사리근본의궤경에서 설하였다.
# 발에 밟혀 죽은 모든 생명들이 해탈하는 다라니
옴 케짜까나 옴 아비라 훔 카짜람
이것을 108번 염송하면 발아래 밟혀죽은 모든 생명들이 해탈의 종자를 얻는다고 문수사리근보의궤경에서 설하였다.

# 회향 다라니
옴 쓰마라 쓰마라 비마나 쓰까라 마하자와 훔
이것을 염송하게 되면 법계에 회향된다.
# 모든 다라니들이 일억 배가 되게 하는 진언
옴 두루 두루 자야 무케 쓰와하
이것을 먼저 일곱번 염송하게 되면 그날 무엇을 염송하든 그것이 일억배로 늘어난다고 짜그라쌈바라와 까라짜끄라 딴뜨라에서 설하였다.
옴 흐리 빠드마 니르띠 쓰와리 훔훔 팻 하누 바쌰 빠라 흐리다
무엇을 염송하든 그 끝에 이것을 염송하면 그것이 일억배로 늘어난다고 연화환망경과 빠드마무꾸따 딴뜨라에서 설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