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는 우리 사회의 문제점 가운데 하나인 외모지상주의와 획일화된 미적 기준이 갖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생각해보는 수업을 제안합니다.
<활동 제안>
1. 선정 도서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달걀>/ 헬메 하이네 글, 그림/ 시공주니어
2. 학습 목표 : 외모지상주의와 획일화된 미적 기준이 갖는 문제점에 대해 알아보고,
미에 대해 다양한 가치관이 있음을 알리는 공익광고문을 만들 수 있다.
3. 독서전 활동
: 시대와 문화에 따라 미의 기준이 달라지며, 우리나라와 다른 문화권의 경우 다양한 미적 기준이 있음을 알아본다.
(예: 뮐렌도르프의 비너스와 밀로의 비너스 비교, 에티오피아 남서부 지방의 수마르족, 태국의 카렌족, 중국의 전족 문화 등)
4. 독서중 활동
: 그림책 속 상황과 유사한 현실 상황은 어떠한 경우인지 비교하면서 책을 읽는다.
5. 독서후 활동
1) 신문 기사를 읽고 문제상황의 원인과 해결방안에 대해 정리한다.
(예: OECD 국가 가운데 성형수술 1위의 나라 대한민국, 의란성쌍둥이, 강남미인도 관련 기사)
2) 공익광고의 특징과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본다.
3) 1)에서 2)의 활동을 토대로 하여 신문의 광고를 재구성하여 공익광고문을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