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단열 고기밀, 목조주택 건축하기!
하우스톡 입력 2021.01.04 10:50 수정 2021.01.06 15:50
조회 25321추천 13
아파트 가격의 상승과 코로나 19로 인한 언택트 생활로 단독주택 시공을 선호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어쩌면 나와 내 가족의 평생을 함께 할 집! 쾌적하고 따뜻한 집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겠죠? 오늘은 건강하고 안전한 친환경 공법, 목조주택에 대해 알아봅시다.
[경량 목구조 사례-전남 신안 41py]
목조주택의 장점
인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온 가장 오래된 건축형태인 목조주택은 어떠한 특징이 있을까요?
환기가 불량한 콘크리트 건물에서 내뿜는 방사선 라돈은 담배를 하루에 두 갑 피우는 것과 같은 폐암 발생 위험도를 갖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목조는 스스로 실내 온∙습도를 조절하여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피톤치드 같은 생리활성물질을 분비하여 아토피 피부염과 스트레스 등을 완화시킵니다. 또한 에너지 효율이 콘크리트 대비 7배, 일반 단열재와는 1.5배 높은 것은 물론 열전도율이 낮아 여름엔 시원하고 겨울엔 따뜻한 집으로 만들어줍니다. 이러한 친환경성과 쾌적성, 우수한 단열 성능으로 많은 사람들이 목조주택을 선호합니다.
[경량 목구조 사례-전남 광양 38py]
목조주택에 대한 오해
목조주택이 생소한 사람들은 나무이기 때문에 불에 약하고 태풍이나 지진에 쉽게 파손되는 구조물이 아닌지 의심하게 됩니다.
화재 안전성: 목재는 표면에 불이 붙는 착화 온도가 매우 높으며 화재가 발생해도 표면이 불에 타면서 탄화층을 형성해 산소의 공급을 차단하여 진화 속도를 늦춥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두꺼운 목재는 1000℃ 이상에도 긴 시간 강도를 유지합니다.
반면 철이나 알루미늄은 열에 연화되기 때문에 400℃에서 5분 이내 강도가 40%이하로 떨어져 붕괴 위험이 매우 높으며 석유화학제품 원료인 내장재에서 발생하는 시안화수소, 에틸렌, 메탄 등 인체에 치명적인 유해가스가 발생합니다.
지진 안전성: 강도를 비중으로 나눈 것을 ‘비강도’라고 하는데 비강도가 클수록 가벼우면서 강한 재료입니다. 목재의 인장 비강도는 콘크리트의 약 225배, 철의 4.4배이고 압축 비강도는 콘크리트의 9.5배, 철의 2.1배이며 휨 비강도는 콘크리트의 약 400배, 철의 15.3배입니다. 지진 등에 위해 건물이 받는 진동 에너지는 건물의 중량이 비례하기 때문에 무거운 철근콘크리트 구조보다 목조주택이 지진에 잘 견딥니다.
고기밀∙고단열 목조주택 짓기
<목조주택 외단열-하우스톡>
고단열 외벽 마감: 외벽은 여름철 열기를 차단하고 겨울철 실내 온기를 가두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경량 구조보다 축열이 가능한 콘크리트 구조에 외단열을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으나 경량 목구조의 경우 콘크리트 구조보다 열교가 거의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목조주택 기밀 시공-하우스톡>
주택의 기밀과 환기: 집이 기밀해야 하는 이유는 단순히 에너지 비용 절감을 떠나서 침기와 누기가 구조체 내부의 결로 현상을 유발해 건물의 수명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뛰어난 기밀 성능은 적절한 환기가 뒷받침되어야 쾌적한 실내 생활과 에너지 절감이 가능합니다.
[경량 목구조 사례-경남 진주 63py]
건강한 삶을 위한 친환경 목조주택, 제대로 된 시공사에서 제대로 짓자!
100% 직영공사의 급이 다른 시공품질, ㈜하우스톡
나와 내 가족이 살 집, 제대로 된 시공사를 만나야 후회 없이 좋은 집을 지을 수 있습니다.
목조주택을 전문으로 스틸하우스, 상가주택까지 ㈜하우스톡(HT종합건설)은 100% 직영공사로 거품을 뺀 가격을 현실화하고 자재 선별과 품질관리 시스템으로 건강한 집 짓기를 지향합니다.
무엇보다 시공품질을 최우선으로 하는 엔지니어 출신 대표의 경영철학으로 KQSI 한국품질만족도 3년 연속 1위를 수상하였고 고객에게 만족을 넘어 감동을 주는 집 짓기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