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관책진禪關策進>
1-14,제조사법어절요諸祖師法語節要,
*1,원주설암흠선사보설袁州雪巖禪師普說,
때가 사람을 기다리지 않고, 눈을 돌리면 곧 내생인데, 어찌하여 신력이 건강한 동안에 철저히 깨치지 못하며, 명백하게 밝혀내지 않는가? 이 얼마나 다행한 일인가? 이 명산대택名山大澤 신룡세계神龍世界 조사법굴祖師法窟에 승당이 명정하고 죽 반이 정결하고 탕화湯火가 온편하니, 만약 이곳에서도 철저히 타파하지 못하고 명백히 밝혀 내지 못한다면 이것은 너희들의 자포자기라, 스스로 퇴타를 달게 여겨 하열하고 우치한자가 되는 것뿐이다. 만약 아직도 아지 못한 다면 어찌하여 널리 선지식을 찾아 묻지 않느냐? 대중은 대개 오참五叅마다 곡록상曲彔床위의 노장이 가지가지로 간곡히 이름을 만날 터인데 어찌하여 귀뿌리에 깊이 간직하여 두고 반복하여 필경 이것이 무슨 도리일까? 하고 생각하지 않느냐? 산승이 5세에 출가하여 상인上人 시하에 있을 때, 하루는 화상이 손과 이야기 하시는 것을 듣고 문득 이 일 있음을 믿게 되어 곧 좌선을 시작하였다, 16세에 중이 되고, 18세에 행각하여 쌍림원雙林遠 화상 회하에 있으면서 백사를 제쳐놓고 정진하는데, 온종일 뜰 밖을 나서지 않았으며, 설사 중료衆寮에 들어가 후가後架에 이르더라도 차수하고 좌우도 돌보지 아니하였으며, 눈앞에 보이는 바가 3척에 지나지 않았었다, 처음으로 무자無字를 간看하는데, 문득 한 생각 일어나는 곳을 뒤쳐 살피니, 저 한 생각은 즉시 얼음과 같이 냉냉 하며 맑고 고요하여 전혀 동요가 없었으니, 이때는 하루를 지내기가 눈 깜짝할 사이 같았으며, 종일토록 종이나 북소리를 듣지 못하고 지냈었다, <時不待人 轉眼 便是來生 何不趁身强力健 打敎徹去 討敎明白去 何幸又得在此 名山大澤神龍世界祖師法窟 僧堂明淨 粥飯精潔 湯火穩便 若不向這裏 打敎徹 討敎明白去 是爾自暴自棄 自甘陸沈 爲下劣愚癡之漢 若果是茫無所知 何不博問先知 凡遇五參 見曲彔床上老漢 橫說竪說 何不歷在耳根 反覆尋思 畢竟是箇甚麽道理 山僧五歲出家 在上人侍下 見與賓客交談 便知有此事 便信得及 便學坐禪 十六爲僧 十八行脚 在雙林遠和尙會下 打十方 從朝至暮 不出戶庭 從入衆寮 至後架 袖手當胸 不左右顧 目前所視 不過三尺 初看無字 忽於念頭處 打一箇反觀 這一念 當下氷冷 直是澄澄湛湛 不動不搖 過一日 如彈指頃 都不聞鐘鼓之聲>
해설
*월주설암흠선사님은 남악21세손이고, 경산徑山 사범무준師範無準선사의 법을 이었다. 다섯 살 때 출가를 했다고 하니, 동진출가童眞出家다. 이 장도 보설普說인 만큼 개당보설開堂普說이 맞다. 법문 앞 초문에 보면 무상無常함을 말씀하고 계시고, 수행 공부는 20세 이전에 득력得力을 하라는 뜻이 함축 되어있다. 나이가 들면 정진도 체력이 받쳐주지 않으면 오래 참구할 수가 없기 때문에 그렇다. 해인사 참선방에서도 보면 나이가 많이 든 고참 수좌님들은 70이 넘으면 주장자를 껴안고 참선하는 모습을 볼 수가 있다. 힘이 부쳐서 두 손으로 주장자를 껴안아야 앉자 버틸 수가 있기 때문에 그렇다. 명산 대택, 신룡 세계, 조사법굴은 수행하기에 조건 여건이 다 갖추어져있다는 말씀이고, 이렇게 좋은 여건 속에서도 퇴타심으로 수행을 게을리 하지 말라는 뜻이다.
해인사 유나로 계셨던 지월선사님께서도 항상 법문하실 때마다, 대궐 같은 집에 유리알 같은 장판에 백옥 같은 쌀밥에 무엇이 부족합니까? 부지런이들 공부하세요, 꽃은 열을 못 피고,<花無十日紅>사람은 백년 못삽니다,<人不百年>부지런히 정진하여 도를 깨치십시오, 하셨다. 오참五參은 옛날 중국 총림에서는 초 닷 세 날, 10일, 20일, 25일 날 조실스님이나 방장스님들이 후학들을 제접 하고 법문을 하는 날이다. 선지식의 법문을 귀로 들으면 두고두고 마음에 새겨서 반조를 하라는 말씀이다. 원주설암흠선사님은 5세에 출가를 하여 16세에 계를 받고 18세에 제방 선지식을 참방하고 무자無字화두를 들고 밖에 나가는 일도 없이 화두에 전념하였다는 내용이다. 보설법문이 길 장문이라 문단을 나누어서 공유를 합니다, 아무리 좋은 법문이라도 보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에 보기에 편하도록 문단을 짤막하게 쪼갰다. 요즘 사람들은 길면 보지를 않아서 짧게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