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주 산서어린이집 가정통신문
2024년의 끝자락입니다
2024년의 끝자락, 어느새 12월을 맞이합니다.
이번 주에는 일 년 중 눈이 가장 많이 내린다는 절기, ‘대설’이 있습니다.
대설이 있는 음력 11월은 동지와 함께 한겨울을 알리는 절기로
농부들에게 있어서 일 년을 마무리하며 새해를 맞이할 준비를 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아이와 함께 올해를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요?
올해 가장 행복했던 일, 가장 설렜던 일, 가장 웃겼던 일을 떠올리다 보면 어느새 미소가 지어질 것입니다.
더 잘하고 싶었던 순간, 아쉬웠던 일, 속상했던 일도 함께 나누어 보세요.
아쉬움은 눈 녹듯 사르르 사라지며, 서로를 격려하는 시간을 통해 마음은 더 따듯하게 차오를 것입니다.
더 추워진 날씨에 마음만은 따듯한 한주로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12월 되세요!
☞ 안내
- 12월 2일(월),4일(수)은 사랑반 아이들만 영어수업을 합니다
- 12월 5일(목)은 유아체육 특별활동을 합니다.
- 12월 6일(금)에는 사랑반 아이들만 임실 작은영화관으로 영화를 보러 갑니다.
- 12월 6일(금)에는 마이쥬 동물체험(청금강 마카우)을 합니다.
- 어린이집에 약을 보내실 때는 꼭 투약의뢰서를 잊지 마시고 알림장에 기재 부탁드립니다.
부모교육
감기, 건강한 음식으로 예방해요
감기, 독감 등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운 겨울입니다. 영유아들이 겨울을 건강하게 지내기 위해서는 면역력을 증강할 수 있는 건강식품을 자주 챙겨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번 주에는 ‘겨울 보약’이라고 불리며 감기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면역력 강화 식품에 대해 소개합니다.
딸기 딸기는 원래 늦은 봄에 수확하던 과일이지만, 최근에는 비닐하우스에서 키우는 농업 기술이 발달하며 추울수록 오히려 맛이 좋다고 하여 겨울에도 많이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딸기는 과일 중 비타민 C 함량이 가장 높습니다. 무려 레몬의 2배, 사과의 10배라고 하지요. 비타민 C는 면역력을 향상에 도움을 주는 대표적인 영양소입니다. 세균, 바이러스 등 외부 세균에 저항할 힘을 키워주며, 혈관을 튼튼하게 하는 라이코펜이 풍부하고 호흡기 강화를 돕는 플라보노이드 성분도 들어있습니다.
굴 굴은 대표적인 겨울 제철 음식이지요. 굴에는 면역력을 증강하는 미네랄 셀레늄과 아연이 풍부합니다. 특히 아연은 백혈구를 생성하고 활성화하여 호흡기 세포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달걀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간식과 식재료 중 하나가 바로 달걀입니다. 달걀에는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면역력 강화에 매우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또한, 항바이러스와 향균 작용을 하는 면역 글로불린도 들어있습니다. 달걀흰자에는 천연 항생제라 불리는 라이소자임이 있어 몸에 침투한 유해 병원체를 죽이기 때문에 감기 바이러스 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우유 면역력 강화에 필수지만 겨울에 부족해지기 쉬운 비타민 D는 우유로 보충해주세요. 비타민 D는 세균, 바이러스 등 병원체가 체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고구마 피부를 튼튼하게 하는 것은 면역력 관리의 가장 기본입니다. 고구마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몸 안에서 비타민 A로 변하는데, 이는 피부 점막 형성을 돕습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비타민 C 함량이 높으며, 가열해도 손실이 적기 때문에 면역력 강화에 좋은 겨울 식품입니다.
산서어린이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