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가나안 신자와 초보 신학생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초신자 신학공부 스티븐 뎀프스터, 혈통적, 지리적 소망(창 3:1~6:8)
코람데오 추천 4 조회 281 25.03.24 07:58 댓글 17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25.03.24 09:32

    첫댓글 좋은 글입니다. 혈통과 지리는 성경과 복음을 설명하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신약교회 성도들조차도 믿음으로는 아브라함의 자손, 에덴 동산 통치권의 회복 등에 연결될 정도이기 때문입니다.

  • 25.03.24 11:18

    네, 매우 공감합니다.

  • 25.03.24 10:12

    직계와 방계가 족보에서 중요힌데요. 갈래형의 곁가지에서 하마스와 같은 악하고 무도한 자들이 나오는 것은 혈통의 인위적 왜곡을 행한 결과로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ㅠㅠ

  • 25.03.24 11:20

    네, 하마스가 열정의 뜻이라는데요. 악한 자들이 열정을 가지면 더더욱 위험합니다.

  • 25.03.24 10:14

    "인간의 추방에는 가계 속의 희망, 즉 뱀에게 주어진 저주에 숨겨진 약속인 소위 원시 복음이 있다(창 3:15)." ----> 여기에 하나님의 심오한 경륜과 섭리가 충만한 갓 같습니다.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네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하시고

  • 25.03.24 11:23

    아멘!

  • 25.03.24 10:16

    창3:15
    <호크마 주석>

    원수(에바) - '적대감', '증오감'이란 뜻으로 그리스도와 성도들에 대해 사단과 그의 하수인들이 갖게 될 악감(惡感)을 의미한다(요 15:18, 19). 그러나그럴수록 우리는 보다 즐거워해야 하는데 그 까닭은 하나님 나라에서 받을 우리의 상이 커지기 때문이다(마 5:12).
    머리(로쉬) - 신체상의 '머리' 뿐 아니라(48:14; 신21:12) 지위나 장소에 있어'최고 높은 것'(대하 13:12; 애 1:5)까지 뜻하는 말이다. 따라서 뱀이 최고귀한신체 부위인 머리를 상하게 된다는 것은 그가 도저히 회복 될 수 없는 치명적인 손상을 입게 된다는 뜻이다.
    발꿈치(아케브) - 원뜻은 '끝부분'으로 신체 기능면에서든지, 지위면에서든지 별로 중요치 않은 것을 가리키는 말이다. 따라서 여자의 후손이 발꿈치를 상하게 된다는 것은 그가 비록 해(害)를 당할 것이긴 하나 그것이 치명적이지 못할 것임을 의미한다.

  • 25.03.24 11:27

    온건하고 합당한 해석으로 보입니다. 공감해요.

  • 25.03.24 10:17

    창 3:15

    <박윤선 주석>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 - 이 말씀에서 우리는 네 가지 중요한 요소를 주목해야 한다. 곧, (1) 사람과 마귀를 서로 원수되게 하시는 이가 하나님이시라는 것.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란 말씀에서 이 사실을 볼 수 있다. 이렇게 구원은, 하나님의 단독 역사(單獨役事)로 이루어진다. 이것이 기독교의 구원관(救援觀)의 특징이다. (2) 사람이 마귀와 원수된 상태가 구원이라는 것. 사람이 마귀의 말을 들어 그놈과 친한 것이 사망이었다. 그러나 이제 앞으로 사람이 마귀로 더불어 원수되는 날이 온다. (3) 여자의 후손과 뱀의 후손이 서로 적대 행위를 계속함. 이것은 한편 택한 백성이 있고, 다른 한편 마귀(악령들)를 따르는 사람들("뱀의 후손")이 있다는 것이다. 마귀를 따르는 사람들의 육신은 마귀에게서 난 것이 아니지만, 그 생활은 악령들을 따른다. (4) 택한 백성의 구원은, 그 백성이 마귀의 머리를 상하게 함으로 성립됨. 우리가 여기서 생각할 것은,

  • 25.03.24 10:18

    "여인의 후손"이란 말이 메시야를 직접 가리키지 않으나 간접적으로 택한 백성의 대표자 격(代表者格)인 메시야를 의미한다. 이 약속을 주시는 하나님은 반드시 "여인의 후손"들 중에 택한 백성들을 대표할 후손(메시야)이 나실 것을 생각하신 것이다.
    -----------------------------------------

    박윤선 목사님의 해석이 의외로 참신한 것 같습니다.

  • 25.03.24 11:32

    @장코뱅 백상의 대표자격인 메시아라는 점에서 잘 모르던 부분을 배워서 좋습니다.

  • 25.03.24 16:34

    @노베 공감합니다.

  • 25.03.24 10:25

    "아담이 자신의 아내를 어머니로 명명하는 것을 통해 믿음 속에서 통치권을 재확인하는 것을 보여준다." ---> 이 부분은 솔직히 깊이 생각하지 않았던 것을 일깨워준 것 같습니다.

    "창3:20 아담이 그의 아내의 이름을 하와라 불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머니가 됨이더라" -- 이 말씀이 범죄에 대한 선고 이후에 나온 것을 새삼 이채롭게 느껴집니다.

    <박윤선 주석>

    창 3:20
    아담이 그 아내를 하와라 이름하였으니 그는 모든 산 자의 어미가 됨이더라 - "하와"란 말은 히브리 원어로 카와(* )니 "생명"이란 뜻이다.

  • 작성자 25.03.24 10:41

    공감합니다~~

  • 25.03.24 11:40

    매우 공감합니다22

  • 25.03.24 11:35

    원글 저자 뎀프스터가 복음적이고 보수적인 신학을 공부한 분으로 인터넷 검색을 했지만 그분의 설명과 표현은 생소하거 낯설은 부분이 있습니다. 더욱 공부할 부분이 많음을 체감합니다.

  • 25.03.24 16:37

    네, 공감합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