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8월 중순 조금 지나 9~10월 줌 강의 신청했는데 선생님 배려 덕분에 8월 19일부터 수업을 듣고 다른 분들도 같이 수업 들으면서 공부하면 좋을 것 같아 이렇게 후기를 적습니다!
1. 생각보다 잘하는 분이 너무 많다
줌 수업 처음 참여했을 때는 보통 100~110명 정도 학생이 있습니다. 이분들이 선생님께서 문장을 보여주고 '이 문장에서 여러분들이 교수라면 어떤 문법 문제를 낼 수있는지 적어보세요'라고 말씀하시면 농담 아니고 채팅창이 미친 듯이 올라갑니다. 그래서 저는 제일 처음 느낀 게 '이런 분들도 이렇게 열심히 하는데 나는 뭐라고 안 하려 한 거지'였고 오히려 더 불태우는 계기가 됐습니다.
2. 이해, 암기 강요가 없다.
제가 중학교쯤부터 영어에 담을 쌓은 이유 중 하나가 안 그래도 낯선데 무턱대고 암기하라고 하니 머리에는 안 들어오고 그러다 보니 그냥 영어가 싫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줌 수업에서는 '000이 이해가 안 갑니다'라고 말씀을 드리면 그날부터 그 논점에 관한 여러 문장들이 융단폭격처럼 쏟아지고 그냥 머리에 박혀버립니다. 이게 장량 선생님께서 늘 말씀하시는 '문장을 통한 반복'의 효과 같습니다.
3. 쌍방향 수업이다.
일반적인 학원실강, 인강과는 다르게 줌수업은 쌍방향 수업입니다. 그렇다 보니 자신이 하겠다는 의지에 따라 수업의 질이 어마어마하게 차이가 나는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 쌍방향 수업의 장점은 크게 2가지가 있는 것 같습니다.
1) 첨삭지도
수업 중 해당 문장의 분석을 적으면 그게 맞다 아니다 의 기계적 첨삭이 아니라 '00이는 이 정도면 대박입니다!' '00이는 이제 이런 논점은 봐야 한다' 등 학생 개인의 수준에 따라 다른 지도를 해주시고 매주 토요일에는 평가 후 정답을 쓰고 본인이 왜 이 정답을 골랐는지 채팅에 적으면 '문제 정답은 맞지만 논점은 틀렸어'라고 자세히 말씀해 주십니다.
사실 처음에는 저 많은 채팅을 다 읽고 지도해주시니 시간을 너무 많이 쓴다 라고 생각했는데 수업을 듣다 보니 제가 못 본 논점을 다른 학생은 찾아냈고, 다른 분들 지도해주실 때 해당 논점을 혼자 찾아보니 도움이 많이 되는 것 같습니다.
2) 선생님께서 '나'라는 학생을 알게 된다.
줌 수업을 시작하기 전후의 가장 큰 차이점이 '선생님께서 저를 알고 있다' 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렇다 보니 "나 이렇게 열심히 하고 있어요"라고 인정을 받고 싶었습니다. 일단 저런 생각을 가진 후 줌 수업도 당연하지만 실강에서도 수업 중 집중력이 좋아졌습니다.
4. 수업이 매일 있다.
줌 수업을 신청한 가장 큰 이유이고 가장 망설였던 이유였습니다. 공부를 하면서 제일 무서운 생각이 '오늘 하루쯤이야'입니다. 저런 생각으로 하루 이틀 쉬다 보니 이러다 수험생이 아니라 공부하는 척하는 인간이 될 것 같았습니다. 그리고 매일 수업에 망설인 이유가 결국 농땡이를 못 치는구나 라는 것을 깨닫고 늦게나마 수업을 신청했습니다. 특히 줌 수업을 들어보면 장량선생님께서 귀신같이 수업에 안들어온 학생을 캐치해내십니다. 그렇다 보니 수업을 신청하고도 진짜 공부하기 싫은 날이 많았는데 줌 수업 덕분에 농땡이 안치고 공부를 했습니다.
5. 성적이 오른다.
저는 7월 올인원수업 첫 시간 테스트 때 부끄럽지만 풀 수 있는 문제가 1문제도 없었습니다. 물론 올인원을 들으며 문제에 조금씩 접근하기 시작했지만 10문제 이상 맞히기가 참 쉽지 않았습니다. 특히 장량 선생님 수업을 듣는 학생이 많다 보니 평가 성적이 상위 40등가량만 게시판에 올라오는데 진짜 제 이름이 한 번만이라도 걸렸으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는데 줌수업을 듣고 4주!! 4주 만에 끄트머리지만 게시판에 제 이름이 걸렸습니다. 거기에 매주 토요일 줌 평가시간에 문법 문제를 풀고 있는 제 모습이 정말 신기했습니다. 이렇게 성적이 오르는 게 눈에 보이니 제일 증오하고 싫어하던 영어가 거부감이 없어지고 잃어버린 길을 찾은 기분이었습니다.
만약 줌 수업을 들을지 말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저처럼 '공부 안 할 핑계'를 찾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 번 더 생각해 보시고 만약 다른 영어 선생님이 아니고 장량 선생님과 함께 공부하기로 마음먹으셨다면 올인원+독해플러스+줌 수업 3개 한번 들어보세요. 저도 처음에는 안 믿겼는데 3가지 수업으로 반복하니 그냥 머리에 박힙니다. 다 같이 열심히 공부해서 내년 합격수기게시판 새 글 알림으로 게시판 터뜨려봅시다. 뽜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