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집 고급 메뉴
‘팔보채’ 만들어 봐요
중국집 고급메뉴 중 하나인 ‘팔보채’ 준비했습니다.
팔보채는 새우, 오징어, 청경채, 양송이 등 8가지 진귀한 재료를 기름에 볶아 만든 중국 요리입니다.
집에서 만들기 도전해 보세요!
강남세브란스병원과 함께하는 밀당365 레시피
오늘의 추천 레시피 배달왔습니다!
팔보채
고기 대신 각종 해물, 버섯 넣어 지방 함량은 낮추고 단백질은 풍부합니다.
시판되는 모둠 해물을 이용해 조리도 간편합니다.
뭐가 달라?
해물로 맛과 영양 동시에
오징어는 타우린 함량이 다른 어패류의 두세 배가량 많습니다.
타우린은 혈액순환을 돕고 체내 당 분해를 촉진해 피로회복에 좋습니다.
단백질은 100g당 18.1% 함유돼 수산물 중 가장 풍부한 함량입니다.
새우는 아연, 타우린이 풍부하고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된 고영양 식품입니다.
망막 세포를 보호하는 기능이 뛰어나 망막병증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홍합은 열량, 지방 함량이 낮은 고단백 식품입니다.
칼슘, 칼륨, 비타민D가 풍부해 당뇨병 환자의 뼈 건강에 좋습니다.
홍합 속 불포화지방산은 당뇨병 환자의 대표 합병증인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셀레늄, 비타민C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 노화 방지 효과가 있습니다.
혈당 잡는 버섯 총집합
버섯에는 체내 당 흡수를 늦춰 혈당 조절을 돕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합니다.
베타글루칸은 면역력을 높이고 활성 산소를 제거해 각종 합병증 예방에도 좋습니다.
양송이버섯은 100g당 단백질이 3.5g 함유돼 있는데 버섯 중 가장 높은 함량입니다.
비타민D, 인 성분이 풍부해 고혈당으로 약해진 당뇨병 환자의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표고버섯은 췌장의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 에리타데닌 성분이 풍부합니다.
목이버섯은 식이섬유 함량이 약 50% 이상으로 포만감을 주고 혈당을 천천히 올립니다.
눈 건강 지킴이 청경채
청경채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특히 풍부합니다.
100g당 베타카로틴 2067ug, 비타민C 48mg가 함유돼 있습니다.
이는 항산화 성분으로 노화 방지, 혈액순환 활성화 효과가 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돼 당뇨병 환자의 눈 건강에 좋습니다.
재료&레시피(1인분)
모둠 해물(새우, 오징어, 홍합, 주꾸미, 바지락살 등) 400g, 파프리카(빨강) 1/2개,
파프리카(주황) 1/2개, 양송이 3개, 표고버섯 2개, 목이버섯 2개, 청경채 1개, 대파 10cm,
식용유 1.5큰 술, 굴 소스 1큰 술, 녹말 물 2큰 술, 간장 1작은 술, 참기름 1작은 술,
마늘 3톨, 후추 약간, 청주 약간
1. 해물은 씻은 후, 물기를 제거한다.
2. 양송이버섯, 표고버섯은 얇게 슬라이스하고 목이버섯은 물에 불린 뒤 한입 크기로 썬다.
3. 청경채는 세로로 4등분하고, 파프리카는 2*2cm 크기로 썬다.
4. 대파는 곱게 다지고 마늘은 편을 썬다.
5.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센 불로 대파와 마늘을 볶다가 간장 1작은 술, 청주 약간을
넣고 계속 볶는다.
6. 5에 해물을 넣고 볶은 후 절반 정도 익으면 나머지 채소와 버섯을 넣고 같이 볶는다.
7. 굴 소스를 넣고 볶은 후 재료가 약간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 끓인다.
8. 전분 물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농도를 조절한 뒤, 참기름을 두른다.
최지우 기자